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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O시장 고질 ‘단타’ 막는다…기관투자자 의무보유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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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21, 2025, 15:01:49

금융당국, IPO 제도개선방안 발표
의무보유 확약 우선배정제도 도입
기관투자자 수요예측 참여자격 강화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단기차익 목적투자가 횡행하는 IPO(기업공개) 시장에 대한 근본적인 개조작업에 나섰습니다. 지속적인 자본시장 밸류업 정책을 위해선 IPO 시장의 '단타' 관행 근절이 전제돼야 한다고 금융당국은 판단합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한국거래소, 금융투자협회, 자본시장연구원은 21일 'IPO 제도개선방안'을 발표했습니다.

 

기관투자자 의무보유 확약 확대


금융위에 따르면 지난해 IPO 종목 77개 중 74개에서 상장일에 기관투자자가 '순매도'를 기록했습니다. 중장기 투자자 역할을 해야 할 기관투자자마저 배정받은 공모주를 상장 직후 매도해 차익을 실현한 것입니다.


이같은 단기차익 투자행태는 수요예측 과열, 적정 공모가 산정 저해, 주가흐름 급등락을 초래해 시장왜곡으로 이어진다고 금융당국은 보고 있습니다. 기관투자자 의무보유 확약 확대 조처는 단기매도를 지양하고 기업 가치평가를 기반으로 신중하게 수요예측에 참여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것입니다.


먼저 기관투자자 배정물량 중 40% 이상을 확약 기관투자자에 우선배정하는 '의무보유확약 우선배정제도'를 새로 도입합니다. 작년 평균 기관투자자 배정물량 중 의무보유 확약물량은 20% 수준이었습니다. 의무보유 확약물량이 40%에 미달하는 경우에는 주관사가 공모물량의 1%(상한액 30억원)를 취득한 뒤 6개월간 보유하도록 의무화합니다.


다만 원활한 제도 안착을 위해 올해는 30%, 내년부터 40%를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의무보유 확약가점은 현행 3개월 5점이 최대였으나 6개월시 7점까지 확대됩니다.

 


금융당국은 정책펀드의 의무보유 확약도 확대합니다. 정책펀드인 하이일드펀드·코스닥벤처펀드에 대해서는 공모물량의 5~25% 별도배정 혜택이 제공되고 있지만 앞으로는 최소 의무보유 확약(15일 이상)을 한 물량에 대해서만 별도배정 혜택을 부여하기로 했습니다.

 

수요예측 참여 자격·방법 합리화


수요예측의 비합리적 과열·쏠림현상을 막기 위해 수요예측 참여자격을 강화합니다. 기업가치 평가역량이 부족한 소규모 기관투자자 참여를 제한하려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사모운용사·투자일임회사에 대해 강화된 고유재산 참여자격을 펀드재산·일임재산 참여시에도 동일하게 적용합니다.


현행 사모운용사·투자일임회사의 수요예측 참여자격은 고유재산 관련해선 ▲등록일 2년 경과+3개월 일평균 총위탁재산 50억원 이상 ▲3개월 일평균 총위탁재산 300억원 이상입니다. 이중 하나의 조건을 충족해야 수요예측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펀드재산에는 별도 자격요건이 없고 일임재산은 계약체결 3개월 경과 및 3개월 일평균 5억원 이상이라는 조건을 충족하면 됩니다. 금융위는 작년 9월 기준 사모운용사 총 405개 중 69개, 일임사 총 284개 중 55개가 강화된 자격요건을 적용받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재간접펀드나 해외 페이퍼컴퍼니를 이용한 우회적 참여도 제한됩니다. 재간접구조에서 피투자펀드 출자금은 주금납입능력에서 원칙적으로 제외하고, 예외적으로 피투자펀드가 수요예측에 참여하지 않음을 소명하는 경우에만 제외하지 않습니다. 거래실적이 없고 실체성 파악도 어려운 외국 기관투자자는 공모주 배정시 제외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주관사 역할·책임 강화


금융당국은 주관사 역할·책임 강화 차원에서 코너스톤투자자와 사전수요예측제도 도입을 지속적으로 추진합니다.


코너스톤투자자제도는 일정기간 보호예수를 조건으로 증권신고서 제출 전 기관투자자에 대한 사전배정을 허용하므로 중장기 투자자 확대에 긍정적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사전수요예측은 공모가 밴드 설정 단계부터 시장의 평가를 고려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합리적 공모가 산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들 제도 도입을 위한 자본시장법 개정안이 지난 21대 국회에 발의됐지만 국회 회기만료로 폐기됐습니다. 금융위는 법 개정을 통한 제도 도입을 지속 추진하고 불공정거래·이해상충 예방 등 구체화 필요사항도 하위법령에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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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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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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