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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O시장 고질 ‘단타’ 막는다…기관투자자 의무보유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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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21, 2025, 15:01:49

금융당국, IPO 제도개선방안 발표
의무보유 확약 우선배정제도 도입
기관투자자 수요예측 참여자격 강화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단기차익 목적투자가 횡행하는 IPO(기업공개) 시장에 대한 근본적인 개조작업에 나섰습니다. 지속적인 자본시장 밸류업 정책을 위해선 IPO 시장의 '단타' 관행 근절이 전제돼야 한다고 금융당국은 판단합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한국거래소, 금융투자협회, 자본시장연구원은 21일 'IPO 제도개선방안'을 발표했습니다.

 

기관투자자 의무보유 확약 확대


금융위에 따르면 지난해 IPO 종목 77개 중 74개에서 상장일에 기관투자자가 '순매도'를 기록했습니다. 중장기 투자자 역할을 해야 할 기관투자자마저 배정받은 공모주를 상장 직후 매도해 차익을 실현한 것입니다.


이같은 단기차익 투자행태는 수요예측 과열, 적정 공모가 산정 저해, 주가흐름 급등락을 초래해 시장왜곡으로 이어진다고 금융당국은 보고 있습니다. 기관투자자 의무보유 확약 확대 조처는 단기매도를 지양하고 기업 가치평가를 기반으로 신중하게 수요예측에 참여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것입니다.


먼저 기관투자자 배정물량 중 40% 이상을 확약 기관투자자에 우선배정하는 '의무보유확약 우선배정제도'를 새로 도입합니다. 작년 평균 기관투자자 배정물량 중 의무보유 확약물량은 20% 수준이었습니다. 의무보유 확약물량이 40%에 미달하는 경우에는 주관사가 공모물량의 1%(상한액 30억원)를 취득한 뒤 6개월간 보유하도록 의무화합니다.


다만 원활한 제도 안착을 위해 올해는 30%, 내년부터 40%를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의무보유 확약가점은 현행 3개월 5점이 최대였으나 6개월시 7점까지 확대됩니다.

 


금융당국은 정책펀드의 의무보유 확약도 확대합니다. 정책펀드인 하이일드펀드·코스닥벤처펀드에 대해서는 공모물량의 5~25% 별도배정 혜택이 제공되고 있지만 앞으로는 최소 의무보유 확약(15일 이상)을 한 물량에 대해서만 별도배정 혜택을 부여하기로 했습니다.

 

수요예측 참여 자격·방법 합리화


수요예측의 비합리적 과열·쏠림현상을 막기 위해 수요예측 참여자격을 강화합니다. 기업가치 평가역량이 부족한 소규모 기관투자자 참여를 제한하려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사모운용사·투자일임회사에 대해 강화된 고유재산 참여자격을 펀드재산·일임재산 참여시에도 동일하게 적용합니다.


현행 사모운용사·투자일임회사의 수요예측 참여자격은 고유재산 관련해선 ▲등록일 2년 경과+3개월 일평균 총위탁재산 50억원 이상 ▲3개월 일평균 총위탁재산 300억원 이상입니다. 이중 하나의 조건을 충족해야 수요예측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펀드재산에는 별도 자격요건이 없고 일임재산은 계약체결 3개월 경과 및 3개월 일평균 5억원 이상이라는 조건을 충족하면 됩니다. 금융위는 작년 9월 기준 사모운용사 총 405개 중 69개, 일임사 총 284개 중 55개가 강화된 자격요건을 적용받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재간접펀드나 해외 페이퍼컴퍼니를 이용한 우회적 참여도 제한됩니다. 재간접구조에서 피투자펀드 출자금은 주금납입능력에서 원칙적으로 제외하고, 예외적으로 피투자펀드가 수요예측에 참여하지 않음을 소명하는 경우에만 제외하지 않습니다. 거래실적이 없고 실체성 파악도 어려운 외국 기관투자자는 공모주 배정시 제외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주관사 역할·책임 강화


금융당국은 주관사 역할·책임 강화 차원에서 코너스톤투자자와 사전수요예측제도 도입을 지속적으로 추진합니다.


코너스톤투자자제도는 일정기간 보호예수를 조건으로 증권신고서 제출 전 기관투자자에 대한 사전배정을 허용하므로 중장기 투자자 확대에 긍정적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사전수요예측은 공모가 밴드 설정 단계부터 시장의 평가를 고려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합리적 공모가 산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들 제도 도입을 위한 자본시장법 개정안이 지난 21대 국회에 발의됐지만 국회 회기만료로 폐기됐습니다. 금융위는 법 개정을 통한 제도 도입을 지속 추진하고 불공정거래·이해상충 예방 등 구체화 필요사항도 하위법령에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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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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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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