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U·G News 부·울·경 뉴스

기장군, 기장읍성 축성 600주년 맞아 국제학술대회 개최

URL복사

Friday, February 21, 2025, 08:02:17

기장읍성 600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
한중일 학자 모여 기장읍성 가치 조명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부산 기장군이 21일 기장읍성 축성 600주년을 기념해 ‘기장읍성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합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군청 지하 1층 차성아트홀에서 진행되며, 기장읍성이 조선시대 축성사에서 가지는 고고학 및 역사적 가치를 조명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올해는 기장읍성이 축성된 지 600주년이 되는 해이자 기장군이 복군된 지 3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입니다. 이에 기장군은 학술대회를 통해 기장읍성의 역사적 중요성을 밝히고, 향후 국가사적 지정을 위한 논의를 본격화할 계획입니다.

 

학술대회에는 한국, 중국, 일본의 성곽 분야 전공 학자들이 참여해 총 8개 학술 주제를 발표합니다. 차용걸 충북대학교 명예교수가 ‘조선왕조의 관방정책’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진행하며, ▲조선시대 산성과 축성법의 특징(심광주 한국성곽연구소 소장) ▲명대 해방방어체계 연구(상형 중국 북경시 고고연구원 부연구관)의 발표가 진행됩니다.

 

이어 ▲일본 성곽의 진화과정에서 본 기장왜성(미야다케 마사토 일본 사가대학 교수) ▲조선시대 읍성 축조와 기능(이수진 동신대학교 교수) ▲조선시대 기장읍성에 대한 고고학적 연구(이일갑 시공문화재연구원 원장) ▲기장읍성 내부 공간의 구성과 변화(김찬영 계정문화재연구소 소장) ▲전근대시기 기장읍성의 관방사적 가치(김강식 국립한국해양대학교 교수) ▲기장읍성의 가치 구현을 위한 복원정비와 활용(나동욱 영남성곽연구소 소장) 등의 발표가 진행됩니다.

 

또한 오후에는 (사)한국성곽학회 학회장이자 국립순천대학교 교수인 최인선 회장이 좌장을 맡아 종합토론이 열릴 예정입니다.

 

기장읍성은 1425년 축성돼 1996년 부산시 기념물 제40호로 지정됐으며, 2010년 동문지 조사를 시작으로 10여 차례에 걸쳐 매장유산 발굴조사가 시행됐습니다. 성벽과 옹성, 치, 해자 등의 방어시설과 건물지 발굴을 통해 조선시대 연해읍성의 축성방식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유적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현재 군은 읍성 부지 내에 기장근대역사관을 운영하며,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공유하는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국제학술대회를 통해 기장읍성이 조선시대 동남해안의 주요 연해읍성으로서 가지는 가치를 더욱 확고히 하고, 국가사적 지정을 위한 절차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이번 국제학술대회를 통해 기장읍성의 국가사적 지정 절차를 본격화하고 군민의 역사의식을 높이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제해영 기자 helloje@hanmail.net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