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와 기아[000270]가 AI B2B 설루션 '스마트싱스 프로'를 모빌리티 영역까지 확장하기 위한 협업에 나섭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24일(현지 시간) 스페인 타라고나의 타라코 아레나에서 열린 신차를 공개하는 'Kia EV Day' 미디어 행사에서 '삼성전자 스마트싱스 프로-기아 PBV 사업 협력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9월 체결한 '삼성전자-현대차그룹 기술 제휴 및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의 연장선에서 이뤄졌습니다.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그룹은 '스마트싱스'를 기반으로 기존 협업한 B2C 시장에 이어 '스마트싱스 프로'로 B2B 분야까지 협력 범위를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스마트싱스 프로'는 주거 시설부터 오피스 빌딩, 상업 시설까지 디바이스와 설루션, 서비스를 하나로 연동해 에너지 절감, 공간 통합관리 등을 비즈니스 고객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설루션입니다.
향후 기아 차량을 구입한 자영업자·소상공인 고객들은 '스마트싱스 프로'를 통해 매장 내 에어컨, 사이니지, 가전 등 자동화 루틴을 통합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무인 매장 또는 공유형 숙박업소를 원격 운영하는 소상공인은 차량 이동 중에도 실시간으로 사업장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 차량이 매장 또는 숙소 도착에 가까워지면 소모품 교체, 유지보수 리스트 등 현장에서 수행해야 할 업무를 미리 알려주기도 합니다.
푸드트럭 운영자의 경우 영업 전후에 30~40분이 소요되던 준비 및 정리 과정이 걸리지만 '스마트싱스 프로'를 통해 한 번에 기기들을 제어해 보다 효율적으로 매장 운영이 가능해집니다.
박찬우 삼성전자 B2B통합오퍼링센터 부사장은 "AI B2B 설루션 '스마트싱스 프로'와 기아 PBV가 만나 비즈니스 고객들에게 매장과 모빌리티가 연결된 새로운 일상을 선보이겠다"며 "자영업자·소상공인 등 B2B 고객 맞춤형 설루션을 기반으로 최적화된 매장 통합 관리 경험을 제공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김상대 기아 PBV비즈니스사업부장(부사장)은 "기아 PBV와 삼성전자 AI B2B 설루션 '스마트싱스 프로'의 협업을 통해 비즈니스 고객의 차량 이용 경험을 PBV 외부의 IoT 생태계까지 확장해 새로운 고객가치 발굴 기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