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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상품권, 면세·호텔·외식업계 줄줄이 ‘손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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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05, 2025, 15:03:10

뚜레쥬르·신라면세점·앰배서더호텔 등 사용 중단 안내
대금 지연 가능성에 상품권 제휴업체 선제 조치 나서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국내 대형마트 2위 홈플러스가 기업회생 절차에 돌입하면서 홈플러스 상품권 제휴처인 면세점, 외식전문점, 테마파크, 호텔 등을 중심으로 사용을 중단하는 업체들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회생절차가 시작되면 발생할 수 있는 상품권 변제 지연 등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선제 조치로 읽힙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4일 CJ푸드빌은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뚜레쥬르, 빕스, 더플레이스 등에서 홈플러스 상품권을 사용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같은날 앰배서더호텔도 홈플러스 상품권 결제를 중단했습니다. 기존에는 서울 풀만 호텔, 이비스 스타일 서울 명동·강남, 이비스 명동에서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4일 홈플러스는 공식 입장문을 내고 "신용등급 하락으로 인한 잠재적 자금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기업회생절차 개시를 신청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홈플러스 지류 상품권 사용처인 신라면세점도 상품권 사용을 중단했습니다. 신라호텔은 아직 사용 가능하지만 사용 중단 여부를 홈플러스와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CGV도 같은 날부터 상품권 사용 중단에 동참했습니다. HDC아이파크몰와 에버랜드는 상품권 중단 여부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를 운영하는 다이닝브랜즈그룹은 조금 더 상황을 지켜보고 제휴 중단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홈플러스에 따르면 상품권 사용처는 ▲쇼핑(홈플러스 마트,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신라면세점, HDC신라면세점, 그랜드호텔 대구 공항면세점 등) ▲외식(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생어거스틴, 닥터로빈) ▲레저·문화(캐리비안베이, 에버랜드, 서울랜드, 오크밸리 스키장, CGV 영화관 등) ▲호텔·리조트(신라스테이, 호텔신라, 그랜드 호텔 대구, 휘닉스 제주, 오크밸리 리조트, 앰배서더 호텔 등)입니다.

 

상품권은 기업회생절차가 진행 중이어도 전액 변제가 가능한 상거래채권입니다. 하지만 법원의 승인을 받은 후 변제가 이뤄지는 만큼 대금 지연 가능성을 우려해 제휴 업체들이 일찍이 상품권 사용 중단에 나서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신용등급도 추가로 떨어졌습니다. 한국기업평가는 지난 2월 27일자로 홈플러스의 단기신용등급을 A3에서 A3-로 하향했는데 5일 만인 이달 4일 신용등급을 D(디폴드)로 재차 내렸습니다.

 

기업회생 절차에 돌입한 홈플러스를 두고 일각에서는 제2의 티메프(티몬·위메프) 사태가 재현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는 상황입니다. 이에 홈플러스는 협력업체와의 일반적인 상거래 채무는 회생절차에 따라 전액 변제되며 임직원 급여도 정상적으로 지급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진협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현금흐름을 창출하기 어려운 티메프에 비해 직매입 중심인 홈플러스는 보유 재고를 통해 현금흐름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티메프와 같은 극단적인 사례가 재현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라면서도 "재고 확보 등 정상 영업을 유지하기 위한 비용은 높아질 수 밖에 없으며 영업력 타격은 불가피하다"고 내다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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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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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오늘부터 유심 무료 교체…온라인 예약으로 혼란 최소화

SKT, 오늘부터 유심 무료 교체…온라인 예약으로 혼란 최소화

2025.04.28 09:39:4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28일부터 전국 2600여곳 T월드 매장에서 희망 고객을 대상으로 유심 무료 교체 서비스를 진행합니다. SKT는 지난 18일 악성코드에 의한 해킹 공격으로 유심 정보가 유출된 정황이 확인된 후 유심보호서비스, 비정상인증시도 차단(FDS) 강화 조치 최고 수준 격상 등 발생할 수 있는 피해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번 유심 무료 교체는 2025년 4월18일 24시 이전 SK텔레콤에 가입되어 있는 이동통신 고객들을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회선당 1회에 한해 무료 교체가 가능해 태블릿, 워치 등 디바이스에서도 회선을 이용하고 있다면 모두 무료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SKT는 교체 서비스 초기에 이용자들이 매장에 몰려 혼란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유심 무료 교체 예약 시스템'을 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T월드 홈페이지, 검색 포털 사이트 등에서 초기 화면 배너를 통해 접속하고 본인 인증을 거쳐 교체 희망 매장을 선택하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예약 신청이 완료된 경우, 방문 신청한 매장의 번호로 예약 확인 문자가 발송되며 이후 방문 날짜, 매장명, 매장 주소가 포함된 안내 문자가 별도로 발송될 예정입니다. 교체 날짜 안내 문자는 예약 순서대로 고지됩니다. 여러 회선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에는 일괄 신청도 가능합니다. 출국하는 이용자들은 인천공항 로밍센터에서도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SKT는 인천공항 로밍센터에 인력을 50% 늘려 서비스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해외에서는 유심보호서비스를 받을 수 없지만 FDS로도 보호가 가능하며 SKT는 5월 중에는 해외에서도 유심보호 서비스가 가능하게 준비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SKT는 현재 약 100만개의 유심을 보유하고 있으며 5월 말까지 약 500만개의 유심을 추가로 확보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SKT 가입자는 2300만명에 달하며 알뜰폰 가입자 187만명을 합하면 약 2500만명입니다. 이에 SKT는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유심 교체 전, 대기하는 동안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SKT 전체 가입자의 24%인 총 554만명이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한 상태로 확인됐습니다. SKT는 "유심보호서비스는 유심교체와 동일한 피해예방 효과를 가지고 있다"며 "피해가 발생하면 SKT가 100% 책임지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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