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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각을 잡아야 지갑을 연다…유통업계 ‘게임 체인저’로 부상한 식품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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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06, 2025, 09:03:08

신세계 강남점 중심 ‘국내 최대 식품관’ 프로젝트 구체화
홈플러스 ‘메가 푸드 마켓’ 누적 방문 1억2000만명 돌파
'경험 집약적인' 식품 장르..오프라인 차별화 경쟁력 핵심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화점과 대형마트 내 '식품관'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식품관이 과거 쇼핑하러 '온 김에' 허기를 달래주는 조연 역할이었다면 이제는 백화점 전체 식품 매출을 책임지고 2030 세대의 대형마트 방문을 이끄는 주연으로 거듭났습니다. 특별한 미식 경험을 원하는 소비자와 고객의 시간을 점유하고자 하는 기업들의 접점에서 차별화된 식품 특화 매장이 탄생하고 있습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유통 기업들이 경쟁적으로 식품관을 새롭게 선보이고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 비중이 갈수록 높아지고 이커머스 공세가 심화하는 현실에서 오프라인 업체들이 선택한 키워드는 '그로서리(식료품)'입니다. 일상적인 식품 장르에 '프리미엄'이나 '이색 경험'을 얹어 고객이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할 이유를 만들고 있습니다. 유통 기업 총수들이 강조하는 '본업 경쟁력 강화'의 일환이기도 합니다.

 

신세계백화점은 강남점을 중심으로 국내 최대 식품관 프로젝트를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강남점은 지난해 2월 ‘세상에 없던 디저트 테마파크’를 표방하며 디저트 전문관 ‘스위트파크’를 오픈했습니다. 5300㎡(약 1600평) 면적을 한국 전통 간식부터 프랑스 전통 구움과자 등 전 세계 베이커리와 디저트 브랜드로 가득 채웠습니다.

 

SNS(소셜 미디어)에서 '디저트 성지'로 떠오른 스위트파크는 1년간 누적 방문객 수가 12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스위트파크 인기에 강남점 디저트 매출은 전년 대비 2배 이상(108%) 증가했고 강남점 식품 전체 매출에서 디저트가 차지하는 비중도 15%에서 지난해 30%로 확대됐습니다. 수도권 외 지역 디저트 맛집만 골라 소개하는 ‘로컬 팝업’존에서는 2030 고객 매출 비중이 50%에 달했습니다.

 

지난해 6월에는 강남점과 W메리어트 호텔 서울 연결부에 ‘하우스 오브 신세계’를 조성하고 1층에 고급 푸드홀과 파인와인 전문 매장 '와인셀라'를 선보였습니다. 특급 호텔 수준의 공간과 서비스를 앞세운 푸드홀은 12월까지 매출이 전년 대비 150% 늘었습니다. 결제 건당 평균 구매액도 3배(278%) 뛰었습니다.

 

스위트파크와 하우스 오브 신세계 등 새로운 스타일의 식품관은 고객을 매장에 불러모으며 신세계 강남점이 지난해 연간 거래액 3조원을 조기 달성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소셜미디어에 친숙한 2030 외국인 사이에서도 입소문이 나면서 지난해 강남점 외국인 매출은 1년 전보다 310% 급등하기도 했습니다.

 

이어 지난 2월에는 강남점 내 식품관을 ‘신세계 마켓’으로 재개장했습니다. 식재료 손질, 나만의 육수팩 제조 등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오프라인 장보기의 매력을 극대화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신세계는 올 하반기 델리·건강식품까지 새단장을 마칠 경우 축구장 3개 크기에 달하는 2만㎡(약 6000평)의 국내 최대 식품관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롯데백화점은 프리미엄을 내세워 F&B 사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23년 12월 인천점에 오픈한 ‘푸드 에비뉴’는 오픈 이후 1년간 누적 방문객이 900만명을 돌파하며 인천지역 ‘미식 랜드마크’로 자리했다는 평가입니다. 지난해 인천점 푸드 에비뉴 매출은 전년 대비 1.7배 가까이 증가했는데 이는 롯데백화점 전점 식품관 중 가장 높은 신장세입니다.

 

롯데백화점 잠실점은 강남점 최대 ‘미식 타운’을 노립니다. 국내 명품관 최초로 연매출 1조원을 달성한 잠실 에비뉴엘은 6층은 ‘최상의 테이블링을 즐길 수 있는 미식 스트리트’로 꾸몄습니다. 지난해에는 2024년 미쉐린 가이드에 선정된 프리미엄 한식 다이닝 ‘해남천일관’을 오픈한 데 이어 지난달 중식 파인 다이닝 ‘JS가든 시그니처’가 들어섰습니다.

 

현대백화점은 더현대 서울로 입증한 공간에 대한 경쟁력을 식품관에 접목했습니다. 중동점은 지난해 4월 개점 이후 최대 규모 리뉴얼을 거쳐 F&B 전문관 ‘푸드 파크’를 선보였습니다. 이색적인 MD 구성과 매장 곳곳에 나무·식물들을 배치한 점이 인기 요소로 작용했습니다. 오픈 후 일주일간 매출과 고객 수가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각각 51%, 46% 증가했습니다.

 

앞서 2023년 7월에는 압구정본점 지하 1층 식품관을 리뉴얼해 다이닝홀 ‘가스트로 테이블’을 선보였습니다. 인기 한우 오마카세 '이속우화'의 철판요리 전문점 '우화함' 등이 입점했고 여유롭게 고급 레스토랑과 같은 분위기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이 각광 받았습니다. 현대백화점 식품관은 최근 4년간 전년 대비 평균 매출이 16% 신장하며 두 자릿수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대형마트도 신선식품을 위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을 확대하는 추세입니다. 이마트는 지난해 12월 식료품 특화 매장 푸드마켓 수성점을 열면서 직영 면적 86%를 그로서리 상품으로 채웠습니다. 가격은 할인점 대비 20~50% 저렴하게 운영하면서도 육류 기본 단위를 600g에서 400~500g으로 줄이는 등 상권 특성에 맞춰 판매 전략을 설정했습니다.

 

이마트의 창고형 할인점 트레이더스도 올해 적극적인 출점을 예고했습니다. 지난달 문을 연 트레이더스 마곡에 이어 상반기에 이마트 푸드마켓 고덕점을 오픈할 예정이며, 하반기에는 인천 구월동에 트레이더스 매장을 새롭게 엽니다. 이마트는 최대 상권인 수도권에만 올해 3개의 매장 출점을 앞두고 있습니다.

 

롯데마트는 지난 2020년부터 구조조정을 통한 수익성 강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체질 개선 작업에 점포 수는 2019년 125개에서 지난해 12월 기준 110개로 줄었습니다. 기존 점포 리뉴얼, 슈퍼와 사업부 통합 등 내실을 다져온 롯데마트는 올해 그로서리 전문 포맷 전환을 가속화해 외연 성장도 이어간다는 방침입니다.

 

 

지난 1월 문을 연 롯데마트 천호점이 대표적입니다. 6년 만에 신규 출점인 가운데 27m 길이의 '롱 델리 로드'와 냉동식품 특화매장 '데일리 밀 설루션' 등이 특히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오픈 후 3주간 천호점 성적은 롯데마트의 2000평대 미만 점포의 평균 매출보다 70% 높고, 객수는 60%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평당 매출은 전국 롯데마트에서 가장 높다는 설명입니다.

 

홈플러스는 2022년 2월 초대형 식품 전문 매장 ‘메가 푸드 마켓’을 선보인 이후 3년간 누적 방문 고객 수가 1억200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리뉴얼한 점포 매출은 3년간 전년 동기 대비 최대 84% 증가했습니다. 지난달은 의정부점을 ‘메가 푸드 마켓 라이브’로 리뉴얼하며 활어 수족관을 설치하고 대광어 해체쇼를 진행해 쇼핑에 생동감을 더했다는 평이 나옵니다.

 

이처럼 유통업계가 식품관을 확대하는 이유는 식품이 지닌 ‘엥커테넌트’로서의 가치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백화점 내 상품군 중 가격 장벽이 낮아 남녀노소 세대를 불문하고 집객력이 가장 강한 품목이 식품입니다. 식품은 명품을 비롯한 다른 품목과 연관 구매율이 높은 장르기도 합니다.

 

실제 신세계에 따르면 강남점에서 식품을 구매한 고객 중 50%는 명품이나 패션 등 다른 상품군도 함께 구매하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경쟁력을 가진 그로서리 전문관은 단순히 식품군 매출이 늘어나는 걸 넘어 매장 내 유동 인구를 늘리고 나아가 고객의 체류 시간을 확보해 연관 구매를 유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식품은 경험 집약적인 장르로 이커머스가 대체할 수 없는 오프라인만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다"며 "럭셔리한 공간과 고품격 고객 서비스, 수준 높고 신선한 미식 등이 오프라인 경쟁력을 높이는 데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식품관의 모객 효과는 실제 데이터로 입증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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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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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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