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세계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 MWC25에서 국내 사업자 대표로 인공지능(AI) 윤리와 통신 산업의 AI 도입, 포용적 디지털 서비스를 주제로 한 주요 세션에 연속으로 참여했다고 6일 밝혔습니다.
배순민 KT AI Future Lab장 상무는 4일(현지 시간) 오전에 MWC 2025 행사장에서 열린 '윤리적 인공지능 구축' 세션에 패널로 참여했습니다. 이 세션은 GSMA 내 글로벌 통신사들의 핵심 의사결정자를 대상으로 마련됐습니다.
이 자리에서는 공정성과 인간 주체성, 프라이버시, 보안, 투명성 등 통신 사업자들의 윤리적인 AI 구현을 위한 원칙과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습니다.
배순민 상무는 KT가 사내에 2024년 4월 '책임감 있는 인공지능 센터(RAIC)'를 설립하고 AI 활용 윤리 원칙 'ASTRI(Accountability, Sustainability, Transparency, Reliability, Inclusivity)'를 제정한 데 이어 책임감 있는 AI 기술 개발 협업을 통한 글로벌 생태계 구축에 기여한 점을 강조했습니다.
KT는 작년 10월 AI 윤리와 신뢰성을 향한 노력과 연구 성과를 담아 'KT Responsible AI 리포트'를 발간하고 AI 시대에 언어의 장벽을 해소하고 성능을 보장하는 한국어 연계 초거대 언어모델(LLM)을 개발했습니다.
같은 날 오후 배순민 상무는 '통신사들은 AI 혁신에 뒤처지고 있는가?' 세션에도 참여해 통신 산업 내 AI 도입 성공 사례와 어려움, 지역별 차이점 등의 현황 진단, 도입 과정에서의 장애 요인 분석 및 극복 방안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배순민 상무는 KT와 마이크로소프트가 맺은 전략적 파트너십 사례와 함께 AI 기술 경쟁 시대에 부상 중인 새로운 파트너십의 영향력에 대해 강조했으며 인프라, 데이터, 인재 육성, 거버넌스 등의 영역에서 통신사의 역할을 제안했습니다.
글로벌 통신사 관계자들은 AI가 새로운 기회를 만들고 있고, 이에 대비하는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에는 일제히 공감하는 한편, 생성형 AI 도입에도 넘어야 할 산이 많아 에이전틱 AI 시대가 얼마나 빠르게 도래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각기 다른 전망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이어 GSMA와 ITU가 공동으로 주최한 '여성 ICT 리더 라운드 테이블'에서는 AI와 같은 신기술을 통한 포용적인 디지털 서비스에 대해 토론했습니다.
배순민 상무는 "AI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상황에서 윤리적 가이드라인 수립과 실질적 도입 전략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KT는 앞으로도 책임 있는 AI 발전을 선도하는 동시에 실용적인 AI 기술과 서비스를 선보이며 산업의 AI 혁신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