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스퀘어 자회사 11번가는 주력사업인 오픈마켓 부문에서 12개월 연속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11번가는 지속적인 수익성 개선 노력으로 오픈마켓 부문에서 지난해 3월부터 올해 2월까지 1년간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 직전 동기간 대비 230억원 이상 개선됐다고 설명했습니다.
11번가는 고객 맞춤형 초특가 판매 전략으로 ‘10분러시’ 구매 고객 수 40만명, ‘패밀리플러스’ 고객 수 60만명을 돌파하는 등 사업 전반에서 실적 개선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 식품 버티컬 거래액 20% 증가, 앱테크형 게임 이벤트 누적 접속 횟수 2억 5000만회 달성 등 뚜렷한 실적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11번가는 매일 단 10분간 초특가에 판매하는 ‘10분러시’ 서비스를 지난해 9월 신설한 뒤, 올해 ‘60분러시’, ‘원데이빅딜’ 등 초특가 쇼핑 코너를 잇따라 선보이고 있습니다. ‘10분러시’는 누적 구매 고객이 최근 40만명을 돌파했고, 판매된 상품의 40%가 1000만원 이상의 거래액을 기록하는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5명까지 가족으로 결합해 구매하면 포인트 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무료 멤버십 서비스 ‘패밀리플러스’는 작년 11월에 론칭, 최근 가입 고객이 6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지난달 기준 패밀리플러스 가입 고객의 재구매율은 미가입 고객 대비 60% 이상 높았고 객단가도 50% 가까이 높아 고객 유지(Lock-in)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지난해 오픈마켓 부문 실적 개선에 중요한 역할을 했던 버티컬 서비스도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11번가의 첫 번째 버티컬 서비스인 ‘신선밥상’과 지난해 론칭한 ‘간편밥상’을 포함한 11번가의 식품 버티컬 서비스의 지난달 결제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했습니다.
‘11클로버’, ‘11키티즈’ 등 앱테크형 게임 이벤트의 누적 접속 횟수는 2억5000만회를 기록했습니다. 모바일 앱 분석서비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11번가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월간활성이용자수(MAU) 업계 2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11번가 관계자는 “고정비 절감 등 꾸준한 체질 개선 노력과 함께 고객을 위해 정교하게 설계된 11번가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앞세워 어려운 시장 상황에도 주력사업에서 탄탄한 흑자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며 “오픈마켓 부문에서 견고한 성장세를 확보하는 동시에 비용 효율화 등 내실 강화를 통해 올해 11번가 전체의 EBITDA 흑자 전환을 이루어 낼 것이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