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이찬우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은 최근 "지금 당장 혁신하지 않으면 농협금융의 미래는 없다"고 말했습니다.
31일 농협금융에 따르면 이찬우 회장은 지난 27일 서대문 본사에서 열린 '2025년 제1차 농협금융 고객전략협의회 및 시너지추진협의회'를 주재했습니다. 이찬우 회장은 통합개최한 이번 회의에서 글로벌 관세전쟁, 순이자마진(NIM) 하락 및 연체증가 등으로 인한 안정성과 수익성 훼손을 우려하면서 이렇게 단언했습니다.
이찬우 회장은 농협금융이 나아갈 방향으로 ▲미래변화 선제대응 ▲혁신 추구 ▲고객만족 증대 ▲본원적 사업경쟁력 강화를 제시했습니다.
이찬우 회장은 먼저 저출생·고령화라는 국가적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기 위해선 그룹 차원의 대응이 필요하고 특히 자회사의 속도감·실행력 있는 적극적 대처가 중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고객신뢰와 고객만족을 위한 혁신의 중요성은 거듭 강조했습니다. 상품 기획부터 판매까지 모든 순간에 고객을 최우선으로 여기고 고객 눈높이에서 업무를 처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 금융회사로서 본원적 사업경쟁력 제고를 통해 농업·농촌과 농업인 실익증진에 기여하면서 사회봉사하는 농협금융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이찬우 회장은 신속한 변화대응과 함께 농협금융만의 차별화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시너지사업의 중요성을 피력했습니다.
이찬우 회장은 "은행·보험·증권 등 금융 전반을 아우르는 11개 자회사뿐 아니라 경제사업과 전국 농·축협을 포함한 범농협 네트워크는 다른 금융회사가 갖지 못하는 농협금융만의 강점"이라며 "금융 자회사간 협업에는 한계가 있는 만큼 범농협과 더불어 외부기관과 협업으로 농협금융의 시너지 영토를 확장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정책과 연계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시장선점할 기회가 많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정부·지자체와 협업을 적극 활용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이찬우 회장은 "농협금융 슬로건인 '신뢰금융, 혁신의 새로운 기준'을 구현하기 위해선 전 임직원이 합심해야 할 것"이라며 "농협금융이 대전환하는 계기로 삼아주길 바란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회의에서 농협금융은 고객신뢰와 고객경험, 저출생·고령화를 올해 고객전략 3대 핵심 키워드로 선정하고 심도있는 논의를 했습니다.
고객신뢰는 금융의 기본으로 당연히 해야 하는 내부통제를 넘어 고객 입장에서 신뢰를 줄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고민하면서 초개인화된 고객경험 혁신을 위해서는 디지털전환(DX)을 뛰어넘어 인공지능전환(AX)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점에 공감대를 이뤘다고 농협금융은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