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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C&C, 현대백화점그룹 디지털 IT 재해복구센터 구축 및 운영 사업 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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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03, 2025, 09:04:51

현대퓨처넷과 함께 주요 디지털 시스템 대상 재해복구센터 구축
'SKPE-DRS 방법론' 적용…복구 체계 지속 고도화
클라우드 기반 재해복구 자동 실행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 C&C[034730]는 현대백화점그룹 디지털 IT 재해복구(DR:Disaster Recovery)센터 구축 및 운영 사업에 착수했다고 3일 밝혔습니다.

 

현대백화점그룹 ICT 전문기업 현대퓨처넷과 함께 진행하는 이번 사업은 예기치 못한 자연재해나 재난·사고로부터 현대백화점그룹 주요 시스템과 디지털 자산을 보호하며 끊김 없는 서비스 연속성을 보장하기 위해 추진됩니다.

 

양사는 현대백화점그룹 데이터센터에서 운영 중인 수백개의 다양한 디지털 시스템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재해복구센터를 설계·구축함으로써 그룹 IT 자산 안정성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먼저 SK C&C는 사전 분석부터 데이터 동기화와 복구 체계 고도화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으로 구성한 자사 'SKPE-DRS' 방법론을 적용해 재해복구센터를 설계하고 구축합니다.

 

인프라 환경과 대상 장비를 철저히 분석해 최적의 재해복구 체계를 수립한 이후 다양한 재난 상황을 가정한 시뮬레이션과 모의훈련을 진행합니다. 이어 다양한 복구 시나리오를 정교하게 설계하며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복구 체계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합니다.

  

또 애플리케이션, DB, 서버, 스토리지 등 기술 요소별로 최적화한 동기화 설루션을 적용해 데이터 동기화를 구현합니다. SRM(Site Recovery Manager) 자동복제설루션, 오라클 데이터 가드 설루션 등을 활용해 주 데이터센터와 재해복구센터 간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동기화해 동일한 데이터 상태를 유지합니다.

 

데이터 동기화가 중단되더라도 변경 및 분실 사항을 실시간으로 탐지하여 데이터 유실 없이 재동기화를 수행합니다. DB 통합관제시스템으로 장애를 상시 모니터링하며 애플리케이션에서 발생하는 모든 트랜잭션과 데이터 변경사항을 기록하여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합니다.

 

재해 상황 발생 시, 액티브-스탠바이 운영환경에서 DR센터를 통해 신속한 복구를 지원하는 자동화 시스템도 적용합니다.

 

클라우드 기반 자동화 기술을 적용해 장애 심각도에 따라 3단계로 분류된 복구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실행함으로써 휴먼 에러를 방지하고 복구 속도를 높입니다. 이를 통해 장애로 인한 비즈니스 중단 시간을 최소화하며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을 지원합니다.

 

양사는 또 현대백화점그룹 주 데이터센터와 동일한 수준으로 IT 인프라를 재해복구센터에 구현합니다. 재해복구센터 운영 과정에서 지속적인 하드웨어 증설과 보안 강화, SQL 품질 진단 툴 등을 도입해 주센터와 동일한 성능과 확장성을 유지할 계획입니다.

 

김용신 SK C&C Cloud사업본부장은 "이번 사업은 현대백화점그룹 디지털 IT 인프라 확장과 안정성을 지원하는 중요한 사업"이라며 "현대백화점그룹이 최상의 디지털 혁신 서비스를 선보이며 국내 최고의 종합생활문화기업으로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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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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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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