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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병환 금융위원장의 ‘서민 내집마련 감성터치’…지분형 주택금융 묘수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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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03, 2025, 22:04:59

한국은행 주최 정책 콘퍼런스서 대담
"영끌 문제지만 영끌 못하는 이들도"
"집 살때 자금부족 지분형 모기지로"
무주택자 지원에 가계부채 관리 주목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대한민국을 살아가는 동시대인들에게 가장 큰 고민은 '내집' 입니다. 이제 막 독립을 꿈꾸는 20대, 신혼의 단꿈속에 내일을 준비하는 30대, 가장으로서 자녀양육에 올인하는 40대, 슬슬 노후걱정을 해야 하는 50대…

 

다소 거칠게 규정한 각 연령대의 특징 가운데에서도 유독 이들 서민의 삶을 관통하는 핵심이슈가 '주거안정'이라는 사실은 부정하기 어렵습니다.


인간의 기본적 욕구 '의식주(衣食住)'에서 입고 먹고 하는 것과 달리 주거(住)는 차원이 다른, 그 간극이 하늘과 땅 같은, 그래서 상대적 박탈감을 부르는, 그 결과 잠재적인 사회불안을 구성하는 중차대한 사안입니다. 내집 한칸 마련의 꿈을 이루기 위해 영혼까지 끌어모아 현실을 저당잡히고, 따라서 내집의 절반이상은 은행의 몫이라는 푸념으로 살고 있지만 누군가는 이조차 가능하지 않다는 '레버리지 부재'의 무기력감과 체념 속에 허덕이는 게 현실입니다.

 

"그간 가계대출 규제를 강화하면서 가장 많이 받은 비판이 부모에게서 받을 것이 있는 사람만 집을 살 수 있느냐는 것이다. 일종의 접근성 문제이자 불평등 문제다."
"소위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아 대출)을 하더라도 집을 살 수 없는 사람들이 있다."

 

 

거시경제 정책을 총괄하는 장관급 정부부처 금융위원회를 이끌고 있는 김병환 위원장의 입에서 3일 나온 말입니다. 경제부처 수장의 워딩이라 하기엔 너무 '말랑말랑'하다 할 수도 있지만 정부당국자로서 대한민국 절반의 무주택 서민과 '공감'하고자 하는 '정책의지'로도 읽힙니다.

 

그러면서 김병환 금융위원장이 꺼내든 카드는 '지분형 주택금융(모기지)' 입니다. 일단 그 배경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집값은 계속 오르고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을 점진적으로 강화해 가면 결국 현금을 많이 보유하지 못한 이들은 집을 구매하기 점점 더 제약이 되는 상황이 될 것이고 대출을 일으키는 것은 거시건전성 측면에서도 문제가 있을 수 있다."


김병환 금융위원장의 이 발언은 지난 3월말 금융위 출입기자단 월례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처음 나왔습니다. 종합하자면 무주택 서민의 내집 마련을 돕기 위해 자금을 공급하는 정책적 사다리(정책금융) 그리고 대출증감에 따른 거시건전성을 관리해야 하는 자금융통의 게이트키퍼 그 사이 어딘가에서 맞닥뜨릴 수밖에 없는 현실적·정책적 모순을 진솔하게 고백한 것으로 받아들여집니다.

 

 

이제 본론입니다. 김병환 금융위원장이 제시한 해법 '지분형 주택금융'은 정책금융기관 주택금융공사가 지분투자자로 참여해 주택매수자가 과도하게 부채를 일으키지 않고도 집을 살 수 있도록 하는 방식으로 이해됩니다.


가령 집값이 100일 때 매입자 보유자금이 10이고 40을 빌릴 수 있다면 나머지 50을 주택금융공사가 지분으로 취득하는 것입니다.


김병환 금융위원장은 이날 명동 은행회관에서 한국은행과 한국금융연구원 주최로 '부동산 신용집중: 현황, 문제점 그리고 개선방안'이라는 주제 아래 열린 정책 콘퍼런스에 참석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주택금융공사 지분 50%에 대해 납부해야 하는 사용료는 기본적으로 은행 이자보다는 낮게 가도록 할 생각이다. 주택매입자가 집값이 올라 집을 팔면 이익을 반으로 나누고 중간에 지분을 취득할 수도 있다. 집값이 내려가면 주택금융공사 지분이 후순위로 먼저 손실을 부담하는 구조가 될 것이다."

 

말하자면 집을 살 때 현금이 부족해 최대한의 대출을 끌어안고 이후 원리금상환에 큰 부담을 지며 롤러코스터 타는듯한 집값변동으로 인해 감당하기 어려운 리스크를 분산해 보자는 취지로 여겨집니다.

 

 

금융당국 수장으로서 무분별한 영끌과 가계부채 증가를 효율적으로 억제하면서 무주택 실수요자의 내집 마련 꿈을 금융지원하는 '양대책무(dual mandate)' 사이에서 묘수를 찾은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다만 지난 반세기 고착화한 '부동산불패신화'가 시장이 예상치 못한 기대 이상의 차익 실현과 독점에서 비롯됐다는 점을 고려하면 매수단계 '메리트'와 매도시 '이익배분'의 작동기제가 얼마나 수용성 있는지는 검증해야할 과제로 지목됩니다.


김병환 금융위원장도 이같은 점을 의식한듯 "시범적으로 사업을 테스트해보고 반응에 따라 확대할지, 체계를 바꾸는 수준으로 변혁할지 보겠다"며 "이런 시도가 지금까지 가계대출과 관련한 정책적 변화를 모색하는데 단초가 되지 않을까 한다"고 여지를 남겼습니다.

 

 

김병환 금융위원장은 지난해 7월 취임했습니다. 권력 최정점에서 시작된 은행권 '이자장사' 질책과 관치금융 논란, 하위기관인 감독당국의 거침없는 이슈파이팅 와중에서도 김병환 위원장은 장관급 인사로 묵직한 리더십을 유감없이 드러내고 있습니다.

 

또 매달 기자간담회를 자청해 언론의 다양하고 뜬금없거나 예상치 못한 질문공세에도 성실히 답하고 정책수요자의 이해를 구합니다. 취임 채 1년이 지나지 않은 김병환 금융위원장이 올 들어 잇따라 띄우고 있는 서민의 내집마련 지원정책이 어떠한 방식으로 정치(精緻)하게 구체화되고 시장의 어떤 반응을 이끌어낼지 주목되는 건 이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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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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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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