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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대 한동욱 교수팀, 3D 바이오프린팅으로 인공 근육 재생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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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17, 2025, 15:04:51

과산화마그네슘 기반 바이오잉크로 조직 재생 촉진
심각한 근육 손상 치료 위한 신기술 개발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부산대학교는 광메카트로닉스공학과 한동욱 교수 연구팀이 인천대 박경민 교수팀과 함께 3D 바이오프린팅 기술을 활용해 체적 근육 손실 치료용 바이오잉크를 개발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이번 연구는 세포 생존율을 높이고 근육 재생을 유도하는 과산화마그네슘(MgO₂)을 활용해 고기능성 바이오잉크를 제작한 것으로, '테라노스틱스' 3월호 표지 논문으로 선정됐습니다.

 

연구진은 과산화마그네슘을 도입한 GtnSH/GtnMI 기반 바이오잉크를 개발했으며, 산소를 안정적으로 공급해 손상 조직의 세포 생존과 근육 분화를 동시에 유도했습니다. 실험 결과 해당 바이오잉크는 기존 소재 대비 근육량을 144% 증가시키고 손상 부위를 37% 줄이는 등 뛰어난 조직 재생 효과를 보였습니다.

 

또한 M2 대식세포 활성화 및 CD4+, CD8+ T세포 조절 등 면역 반응 제어 기능도 입증돼 응급 상황에서 조직 손상 대응 능력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기술은 전쟁, 우주 등 의료 사각지대에서도 활용이 가능하며, 스포츠 손상, 교통사고, 군인 외상 등 다양한 임상 환경에서 맞춤형 이식재로 확장될 전망입니다.

 

한동욱 교수는 “근육뿐 아니라 뼈, 연골, 신경 등 다양한 조직 재생 치료제로 확대해 재생의료 산업 실용화를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연구는 부산대 나노바이오융합연구소 강문성 박사후연구원, 인천대 생명나노바이오공학전공 강전일 박사과정생이 공동 제1저자, 부산대  광메카트로닉스공학과(대학원  인지메카트로닉스공학과) 한동욱 교수, 인천대 생명공학부 박경민 교수가 공동 교신저자로 수행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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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helloj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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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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