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증권사 “네이버·컬리 동맹 일단 긍정적”

URL복사

Tuesday, April 22, 2025, 09:04:25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국내 대표적인 플랫폼기업인 네이버와 신선식품 전문업체 컬리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자 증권사들은 "이커머스 플랫폼간 협력으로, 사업적인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놓고 있습니다.

 

다만 이번 협력이 효과를 발휘하려면 단순한 파트너십을 넘어 지분투자 등으로 제휴내용이 확대돼야 한다며 지켜보자는 신중론도 나오고 있습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지난 18일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두 회사는 이커머스 분야에서 전방위적인 협업을 구체화해 올해안에 새로운 협력방안을 내놓을 예정입니다.

 

특히 컬리가 올해안에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 입점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구체적인 제휴안과 전략은 2~3분기 내 공개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김소혜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네이버에는 컬리의 다양한 카테고리 및 경쟁력 있는 가격을 통해 총거래액(GMV) 성장에 기여하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컬리는 기존 대비 유저 확보 측면에서 긍정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이번 파트너십은 네이버가 그간 약점으로 꼽혀온 신선식품 분야 경쟁력을 보완할 수 있는 계기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 하나증권에 따르면 지난해 네이버 전체 GMV 50조2000억원 중 신선식품 비중은 5% 미만입니다. 또한 지난해 국내 온라인 커머스 성장률은 전년 대비 7.1%를 기록한 반면 컬리 핵심 상품군과 맞닿아 있는 음·식료품과 농축산물 성장률은 각각 14.2%, 17.2%로 집계돼 전체 성장률을 웃돌았습니다.

 

정호윤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네이버는 올해 수수료율 인상, 신규 플랫폼 출시에 이어 사업제휴를 통한 영역확장까지 커머스가 성장을 견인할 것"이라며 "하반기부터 실적증가가 기대되는 만큼 네어비에 대한 비중확대가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컬리 역시 파트너십 발표 이후 장외시장에서 주가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1일 기준 증권플러스에서 거래된 컬리 주가는 주당 1만4900원으로 52주 최저가(6545원) 대비 2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일각에서는 신중론도 있습니다. 실질적인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려면 지분투자나 인수 등 보다 구체적인 행보가 필요한데, 쉽지 않다는 겁니다. 지난 21일 증권플러스 기준 컬리 추정 시가총액은 약 6200억원대입니다. 이는 자본유치 당시 가치평가에 비해 크게 낮아진 상태입니다. 

 

이준호 하나증권 연구원은 "컬리의 경우 2022년 첫 투자 당시 최대주주 앵커에쿼티파트너스(지분 13.5%)의 투자 후 기업가치(포스트 밸류)는 약 3조8000억원이었다"며 "이후 유상증자 및 리픽싱 등을 거치며 현재는 2조8000억원 수준으로 평가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2021년 시리즈F에 참여한 힐하우스캐피탈(9.9%), DST글로벌, HSG Growth V(8.5%) 등의 투자 당시 기업가치도 약 2조5000억원 수준이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연구원은 "네이버가 자체적인 신선식품 라인업 및 인프라 구축 비용 대비 합리적인 가격에 컬리 지분 인수 등 컬리를 활용할 구체적인 로드맵이 제시돼야 밸류에이션 리레이팅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최이레 기자 ire@inthenews.co.kr

배너

현대차그룹, 포스코그룹과 철강·이차전지소재 손잡았다

현대차그룹, 포스코그룹과 철강·이차전지소재 손잡았다

2025.04.21 14:34:20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현대자동차그룹과 포스코그룹이 철강과 이차전지소재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현대차그룹과 포스코그룹은 21일 서울 강남구 현대차 강남대로 사옥에서 현대차그룹 한석원 부사장(기획조정본부장), 포스코홀딩스 이주태 사장(미래전략본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현대자동차그룹과 포스코그룹간의 철강, 이차전지 소재 분야 등 포괄적 사업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식(MOU)’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현대차그룹은 모빌리티 핵심 원자재의 안정적 공급을 통해 글로벌 주요시장 및 미래 신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포스코그룹은 북미 철강시장 진출의 새로운 교두보 마련과 함께 모빌리티용 고품질 철강과 이차전지 소재를 공급하는 소재기업으로서 입지를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선 두 그룹은 철강분야에서 급변하는 글로벌 통상환경과 탄소저감 철강생산 전환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영역에 걸쳐 협력을 추진합니다. 특히 포스코그룹은 현대차그룹의 미국 루이지애나주 전기로제철소 건설 프로젝트에 지분을 투자하고, 일부 생산 물량을 직접판매하는 방안 등도 검토 중입니다. 총 58억달러가 투자되는 현대차그룹 루이지애나 제철소는 원료부터 제품까지 일관 공정을 갖춘 자동차 강판 특화 제철소로, 고로 대비 탄소 배출량을 줄이면서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완공 후에는 연간 270만톤 규모의 열연 및 냉연 강판 등을 생산합니다. 이를 통해 현대차그룹은 미국 주요 자동차 생산 거점인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 및 기아 조지아 공장을 비롯해 미국 등의 글로벌 주요 완성차 업체에 고품질 자동차 강판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게 되며, 포스코그룹은 북미 철강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그룹과 포스코그룹은 이차전지소재 분야에서도 손을 맞잡기로 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2030년 연간 총 326만대 전기차 판매로 글로벌 전동화 톱티어(Top-tier)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며, 이를위해 이차전지 핵심 소재 확보를 위해 전문성을 갖춘 글로벌 기업들과 다양한 협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포스코그룹은 해외 염호(鹽湖) 및 광산에 대한 소유권과 지분투자 등을 통해 리튬 원재료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있으며, 국내외 사업장에서 전기차 배터리용 수산화리튬 및 양∙음극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두 그룹은 지정학적 리스크가 증대하는 가운데 세계적으로 확보경쟁이 치열한 리튬을 비롯해 배터리 수명과 충전 성능을 결정하는 음극재 등 이차전지 핵심 소재의 안정적이고 다변화된 공급망 확보 방안을 모색할 방침입니다. 이를 통해 미국 및 유럽연합 등의 공급망 재편 및 무역규제에 대응 가능한 배터리 원소재 확보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장기적으로 차세대 소재 개발 등 두 그룹이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분야를 발굴하는 형태로 협력을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포스코그룹과의 업무 협약을 통해 미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의 사업기회를 확대하고,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서의 지속가능한 성장 및 전동화 리더십 확보의 토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