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기아가 인도 최고 공과대학들과 손잡고 전기차 배터리 분야 핵심기술 확보에 나섭니다.
현대차·기아는 지난 23일(현지시각) IIT(Indian Institute of Technology, 인도 공과대학교) 3개 대학과 함께 ‘현대 미래 모빌리티 혁신센터(이하 현대 혁신센터)’ 공동 설립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이날 체결식에는 현대차·기아 R&D본부장 양희원 사장, 현대차 인도아중동대권역장 김언수 부사장, 현대차·기아 전동화에너지솔루션담당 김창환 부사장 등을 비롯해 IIT 델리의 랑간 바네르지(Rangan Banerjee) 총장, IIT 마드라스의 마누 산타남(Manu Santhanam) 학장, IIT 봄베이의 사친 파트와르단(Sachin C. Patwardhan) 학장 등 학교 관계자가 참석했습니다.
IIT는 1951년 설립된 인도 최고 수준의 공학 교육기관으로, 인도 전역에 걸쳐 23개 캠퍼스를 운영하며 혁신기술 연구와 우수한 인재 양성을 통해 세계적인 명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대차·기아는 작년 12월 ▲IIT 델리 ▲IIT 봄베이 ▲IIT 마드라스 등 최상위 3개 대학과 업무협약(MOU)을 맺은데 이어 이번 계약체결로 인도내 전동화기술 특화연구 거점인 현대혁신센터를 본격 출범시켰습니다.
현대혁신센터는 현대차·기아와 IIT의 교수진이 공동으로 운영하며, 배터리와 전기차 분야를 중심으로 한 분과 조직을 통해 실질적인 산학협력을 전개합니다. 운영위원회 공동 의장에는 김창환 부사장이 선임돼 글로벌 산학협력의 실행력을 높이는 중추적 역할을 맡게됩니다.
현대차·기아는 현대혁신센터에 2년간 약 50억원 규모의 투자를 통해 배터리·전동화 분야를 포함한 미래 모빌리티기술에 대한 공동연구를 수행할 계획입니다.
공동 산학연구 과제는 배터리 셀 및 시스템,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배터리 관리 시스템), 배터리 시험 등 4개 분야 총 9건으로 구성됩니다.
대표적으로 ▲AI 기반 배터리 상태 진단 기술 개발 ▲인도 3륜 전기차용 배터리팩 설계를 위한 시험 프로파일 개발 ▲고용량 리튬 이온 배터리용 실리콘 음극소재 개발 ▲인도 현지 충전 인프라를 고려한 완속 충전시스템 개발 등 인도 현지 환경과 인프라 특성에 기반한 과제들이 포함됐습니다.
현대차·기아는 공동 연구 수행을 통해 에너지 밀도·수명·안전성 등 전기차 배터리 핵심성능을 혁신적으로 개선하는 동시에, 인도 전기차시장의 성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실효성 높은 기술 솔루션을 확보한다는 전략입니다.
또한 IIT 교수진으로부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공모 받아 미래기술을 발굴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합니다. 현대차·기아는 지난 20년간 학계로부터 매년 약 500여건의 과제를 공모받아 공동연구를 진행해왔으나, 해외 현지 교수진을 대상으로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현대차·기아는 이번 IIT와의 협력을 계기로 글로벌 학계와의 협업 범위를 더욱 넓히고, 중장기기술 개발과 연계된 미래기술 아이디어를 조기에 확보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나아가 현재 IIT 3개 대학 중심으로 운영되는 현대혁신센터를 2025년말까지 10개 대학 총 100여명의 교수진이 참여하는 모빌리티 전문가 네트워크로 확장함으로써 인도 전역을 아우르는 산학협력 기반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글로벌 석학들과 산업계 전문가들이 참여해 배터리 및 전동화 분야의 최신기술 동향을 논의하는 컨퍼런스, 인도 정부 및 국회 관계자들을 초청해 민·관·학이 함께 참여하는 기술정책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양국간 기술교류 및 미래인재 육성에도 힘을 보태기로 했습니다.
현대차·기아는 협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IIT 델리 캠퍼스내에 전용 사무공간을 마련하는 한편, 전담 주재원 파견 및 현지 인력 채용 등을 통해 지속 가능한 협력체계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현대차·기아 R&D본부장 양희원 사장은 “글로벌 산업을 이끌어가는 우수 인재들과의 협력은 현대차·기아뿐 아니라 인도사회와 경제에도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선진 연구자들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인도시장에 특화된 기술을 지속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현대차·기아는 지난해 인도시장에서 역대 최다 판매를 기록하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제품 경쟁력과 현지화 전략을 강화해 인도 핵심 모빌리티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한다는 방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