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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두고 반응 엇갈린 증권가…“관망 우선vs관세 선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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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28, 2025, 07:04:00

주가 이미 10% 하락…반등 모멘텀 '관세 리스크' 경감
관세 영향 제한적…실적 통해 주가 우려 정점 통과 전망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올해 1분기 준수한 실적을 공개한 현대차를 두고 증권가에서는 엇갈린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발 관세 불확실성이 해소돼야 한다는 신중론과 이미 주가에 반영됐다는 낙관론이 팽팽히 맞서는 상황입니다.

 

관세 리스크 강도에 따라 실적 추정치 역시 조정될 수 있는 만큼 주가 역시 관세 이슈에 연동된 등락을 반복할 가능성이 큽니다.

 

지난 24일 현대차는 올해 1분기 매출이 44조4080억원, 영업이익은 3조6340억 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각각 9.2%, 2.1% 증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시장 기대치였던 매출 43조5000억원, 영업이익 3조5000억원에 부합하는 '무난한 실적'이라는 평가입니다.

 

이와 관련해 강성진 KB증권 연구원은 "인센티브 확대 등 수익성 악화 요인이 우려보다 적었고 고정비(마케팅, 연구·개발 비용 등 포함)가 예상보다 큰 폭으로 늘었음에도 영업이익이 예상치를 상회했다"고 분석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증권가에서는 미국발 관세 리스크가 현대차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두고 갑론을박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우선 관세 정책이 현실화된 만큼 당분간 관망이 필요하다는 쪽에서는 올해 들어 현대차 주가가 약 10% 하락한 만큼 관세 이슈를 반영해 주가 눈높이를 낮춰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신한투자증권은 현대차 목표주가를 기존 27만원에서 25만원으로 하향조정했고 IBK투자증권은 33만원에서 26만원으로, DS투자증권은 34만원에서 27만원으로 내렸습니다.

 

박광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관세 정책이 실적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는 시장 참여자들의 니즈는 더 커질 것으로 판단한다"며 "총주주수익률(TSR) 35% 등 높은 배당수익률이 주가 하방을 지지해주고 있지만 상승 동력은 결국 관세 리스크 경감 여부에 달렸다"고 진단했습니다.

 

최태용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현대차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의 하반기 수익성 기여는 제한적일 전망"이라며 "현재 생산 중인 아이오닉5·9 등 하이브리드 차종(HEV)은 내년부터 투입, 오는 3분기부터 미국에 출시되는 펠리세이드 HEV 신차 효과도 관세 영향이 불가피하다"고 짚었습니다.

 

반면, 관세 리스크가 이미 주가에 반영됐고 향후 실적은 재고 비축·비용 절감 등으로 상쇄 가능하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즉, 주가는 대외 악재에 충분히 반응한 만큼 이제 반등을 준비해야 할 시점이라는 분석입니다.

 

이병근 LS증권 연구원은 "완성차 기준으로 3.1개월 분 재고를 북미에서 확보했고 부품은 이보다 더 많이 확보했다"며 "단기적으로 일정 부분 관세는 재고 비축으로 만회가 가능하고 딜러 인센티브 축소 및 환율 효과 등을 통해서도 일부 상쇄가 가능하다"고 분석했습니다.

 

김귀연 대신증권 연구원은 "선확보 재고 소진 및 산업수요 위축이 가시화되면서 이번 2분기부터 관세 관련 실적 반영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관세 리스크와 관련해서는 실제 실적 확인을 통해 주가 우려가 정점을 통과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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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이레 기자 ir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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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오픈AI, 메모리·AI DC 초대형 합작…K-AI 구축 가속화

SK-오픈AI, 메모리·AI DC 초대형 합작…K-AI 구축 가속화

2025.10.01 20:20:2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그룹이 오픈AI와 메모리반도체 공급과 서남권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DC) 설립·운영 등에 관한 파트너십을 맺고 글로벌 AI 인프라 구축에 본격 참여합니다. 반도체 공급부터 데이터센터 설계·운영, AI 서비스 확산까지 아우르는 전방위 협력을 통해 차세대 AI 인프라 혁신을 이끈다는 전략입니다. SK그룹은 최태원 회장과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 등 양사 경영진들이 1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만나 메모리 공급 의향서(LOI)와 서남권 AI DC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번 협력에 대해 “글로벌 AI 인프라 구축을 위한 스타게이트 프로젝트에 SK가 핵심 파트너로 참여하게 됐다”며 “메모리반도체부터 데이터센터까지 아우르는 SK의 통합 AI 인프라 역량을 이번 파트너십에 집중해 글로벌 AI 인프라 혁신과 대한민국의 국가 AI 경쟁력 강화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K하이닉스, 월 90만장 웨이퍼 소요되는 오픈AI 반도체 수요 대응 SK하이닉스는 스타게이트 프로젝트에서 고대역폭메모리(HBM) 반도체 공급 파트너로 참여합니다. 이번 메모리 공급 의향서 체결은 올해 상반기 기준 D램 글로벌 매출 1위인 SK하이닉스의 AI 전용 메모리반도체 기술력과 공급 역량을 인정받은 결과라고 SK는 설명했습니다. 이에 SK하이닉스는 D램 웨이퍼 기준 월 최대 90만장 규모의 HBM 공급 요청에 적기 대응할 수 있는 생산 체제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오픈AI의 HBM 공급 요청은 웨이퍼 기준으로 현재 전세계 HBM 생산 능력의 2배가 넘는 수준입니다. SK하이닉스는 이번 협력을 통해 오픈AI의 AI 가속기(GPU) 확보 전략 실현을 적극 협력하고, 양사 간 협업 역시 지속 확장키로 했습니다. SKT, 서남권에 ‘한국형 스타게이트’…K-AI 구축 드라이브 SK텔레콤은 대규모 DC구축·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오픈AI와 양해각서(MOU)를 체결, 한국 서남권에 오픈AI 전용 AI DC를 공동 구축해 ‘한국형 스타게이트’를 실현한다는 계획입니다. 양사 협력은 AI 데이터센터를 기반으로 B2C·B2B AI 활용 사례를 발굴하고, 나아가 차세대 컴퓨팅과 데이터센터 솔루션의 시범 운용까지 포함합니다. 한국은 세계 최고 수준의 통신·전력인프라와 반도체 기술, 풍부한 AI 수요를 바탕으로 글로벌 AI 혁신의 테스트 베드 역할을 합니다. SK 관계자는 “AI DC 협력은 SK그룹과 글로벌 1위 AI 기업인 오픈 AI가 대한민국 AI 대전환을 위한 강력한 파트너십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서남권 AI DC는 아시아 지역 AI DC 허브로 자리매김해 지속가능한 협력을 이끌어내는 기반이 될 것이고 SK그룹이 추진 중인 ‘SK AI 데이터센터 울산’과 함께 동서를 연결하는 AI 벨트를 구축해 지역 균형발전에 기여하고 대한민국 전역의 AI 대전환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미 AI 경제 동맹 발판 기대…“AI 3대 강국 디딤돌 될 것” SK그룹은 이번 스타게이트 프로젝트 참여는 한미 간 AI 경제동맹을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제조와 통신 영역에서 강점을 가진 대한민국과 AI 기술의 선두 주자인 미국 간의 협력모델이 상호 보완 및 글로벌 AI 리더십 동맹의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최태원 회장과 샘 올트먼 CEO는 2023년부터 긴밀히 협력하며 AI 인프라의 미래를 함께 설계했습니다. 양측은 AI 학습과 추론에 필요한 워크로드 폭증에 대비해 전용 반도체 개발과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에 깊이 공감하며, 하드웨어 병목 없는 차세대 AI 모델 개발을 위한 새로운 메모리-컴퓨팅 아키텍처 등 혁신적 AI 인프라 공동 개발을 논의해 왔습니다. 이번 파트너십 체결은 칩 개발부터 데이터센터 구축·운영까지 전 주기에 걸친 기술 혁신 협력의 본격적 출발점으로, 글로벌 AI 생태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으로 SK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SK그룹은 AI를 새로운 성장축으로 삼아 사업 포트폴리오를 혁신 중이며, 올해 8월 아마존웹서비스(AWS)와 함께 ‘SK AI 데이터센터 울산’ 기공식을 여는 등 글로벌 빅테크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SK 관계자는 “글로벌 AI 대전환 시기를 맞아 핵심 플레이어로서 시장 참여를 확대할 수 있도록 빅테크 협력과 관련 투자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K-AI 생태계 확장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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