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Game 게임

[주간게임노트] 크래프톤, 배그·인조이 흥행…역대 최고 분기 매출

URL복사

Sunday, May 04, 2025, 09:05:00

매출 8742억원, 영업이익 4573억원 기록
'PUBG' IP와 '인조이'가 PC 플랫폼 호실적 기여
PUBG 기반 IP 게임 3종 개발 예정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크래프톤이 '배틀그라운드', '인조이'의 흥행에 힘입어 역대 최고 분기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크래프톤[259960]은 연결 기준 올해 영업이익이 457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7.3%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지난달 29일 공시했습니다.

 

매출은 874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하며 분기 기준 역대 최고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순이익도 3715억원으로 6.6% 증가했습니다.

 

플랫폼별 매출은 PC 3235억원, 모바일 5324억원, 콘솔 및 기타 183억원으로 나타났습니다.

 

크래프톤은 지난해부터 넥슨[225570]과 함께 국내 게임업계 실적 1, 2위를 다투며 기존 3N(넥슨·넷마블[251270]·엔씨소프트[036570]) 3강 구도를 NK(넥슨·크래프톤) 2강 구도로 재편하고 있다는 평가를 듣고 있습니다.

 

올해에도 크래프톤은 '배틀그라운드: PUBG' IP의 꾸준한 실적 견인과 3월28일 얼리 액세스로 출시한 인생 시뮬레이션 '인조이'가 흥행세를 보이며 호실적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배틀그라운드 IP는 모바일에서도 매출에 큰 기여를 했으며 인도에서 출시한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도'(BGMI)가 좋은 반응을 보이며 흥행과 매출로 이어졌습니다. 현재 크래프톤은 인도를 핵심 전략 국가로 삼고 해당 시장 점유율 확보에 나섰습니다.

 

크래프톤은 배틀그라운드 IP에 기반한 익스트랙션 슈팅 장르 게임 '프로젝트 블랙버짓', 콘솔 게임 '프로젝트 발러', 톱다운 전술 슈팅 신작 'PUBG: 블라인드스팟' 등 3개의 신작을 개발해 IP를 강화합니다.

 

기존 배틀그라운드의 경우 최신 그래픽 엔진인 언리얼 엔진 5로 전환하고, 이용자 생성 콘텐츠를 도입해 'PUBG 2.0'으로 도약한다는 방침입니다.

 

실적발표에 참석한 장태석 크래프톤 PUBG IP 총괄 프로듀서는 "언리얼 엔진 5 버전은 현재 프리 프로덕션 단계에 있으며 외부 개발사와의 공동 개발을 통한 신규 유저 참여형 콘텐츠는 올해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프로젝트 블랙버짓은 암스테르담과 서울 스튜디오에서 협업해 개발 중이며, 올해 1분기 외부 비공개 테스트에 이어 연내 외부 테스트를 추가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배틀그라운드 IP가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꾸준히 흥행하고 있는 만큼 크래프톤은 향후의 IP와 신작들도 글로벌 서비스를 목표로 개발 중입니다. 실제로 '인조이'는 발매 일주일 만에 100만장의 판매량을 올리며 크래프톤의 역대 신작 중 가장 빠른 흥행 기록을 세웠는데, 이 중 95%의 판매량이 해외에서 발생했습니다.

 

장 프로듀서는 "게임산업 역사에서 10년 이상 글로벌 팬들의 열광적 지지를 받은 게임 IP는 극히 드물며 PUBG는 그 사례로 성장하고 있다"라며 "PUBG만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게임을 넘어 프랜차이즈 IP로서의 영향력을 키우고자 끊임없이 도전하겠다"라고 설명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배너

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3억7700만유로 투입

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3억7700만유로 투입

2025.08.05 17:1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는 유럽 내 사업 전개 거점이 될 수 있는 전략적 플랫폼 및 이용자 기반 확보를 위해 스페인 최대 C2C 업체인 왈라팝을 인수하기로 결정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3억7700만유로(한화 약 6045억원)를 투입해 왈라팝 지분 약 70.5%을 추가 확보합니다. 왈라팝은 1900만명이 넘는 MAU를 보유한 스페인 최대의 C2C(소비자 간 거래) 업체로 일상 생활용품에서 전자기기, 자동차까지 전 영역을 아우르는 개인 간 거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친환경, 순환 경제에 높은 관심을 기반으로 C2C 서비스의 사용성도 꾸준히 성장 중입니다. 그중에서도 왈라팝은 창업 이후,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며 스페인의 대표적인 C2C 서비스로 자리 잡았고 이후 이탈리아, 포르투갈 등 남유럽 시장으로 사업 무대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초기부터 왈라팝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해 2021년(1억1500만유로)과 2023년(7500만유로)에 걸쳐 약 29.5%의 지분을 확보하며 기술 적용 등 협업을 모색해 왔습니다. 하지만 양사는 보다 본격적인 협업과 시너지 창출을 위해서 더욱 강력한 연계가 필요하다고 판단, 네이버가 왈라팝의 경영권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파트너십을 강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네이버는 2016년부터 프랑스 전 디지털경제부 장관인 플뢰르 펠르랭 대표가 설립한 투자사인 코렐리아캐피탈에 펀드 출연 등을 통한 간접 투자 방식으로 유럽 사업을 전개해 왔으나 이번 인수를 계기로 왈라팝에 네이버의 검색, 광고, 결제, AI 등 기술과 사업 노하우를 적용하며 유럽 시장에서 보다 본격적으로 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C2C는 일상과 밀접한 상품군과 경험들이 공유되는 롱테일 커머스 생태계로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도 그 중요도가 높습니다. 네이버는 C2C 영역에서의 데이터와 사용자를 AI 기술과 접목하며 새로운 사용 경험을 만들어간다는 방침입니다. 한편, 이번 인수를 통해 네이버는 포시마크, 크림, 소다 등 북미, 한국, 일본 등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C2C 사업을 유럽까지 더욱 확대하며 C2C 영역에서의 글로벌 성장세를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지난 10여년 동안 유럽 시장에 투자를 진행하며, 본격적인 파트너십을 가져갈 대상을 지속 물색해 왔다"라며 "왈라팝은 글로벌 빅테크가 전 세계 시장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스페인의 C2C 시장의 대표자로 자리 잡은 강자이며 네이버는 왈라팝에 기술과 사업 노하우 등을 접목해 새로운 사용성을 부가하며 왈라팝의 성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상품 구색과 스토리가 풍부한 C2C 기업인 왈라팝 인수를 통해 스페인, 유럽 사용자들의 사용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갈 수 있을 뿐 아니라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 네이버의 경쟁력 또한 한층 더 높이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