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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이혼보험’ 헤어질 결심 전 해야할 일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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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y 18, 2025, 08:05:41

 

최옥찬 심리상담사ㅣtvN 드라마 <이혼보험>(연출: 이원석, 최보경/극본: 이태윤/출연: 이동욱, 이주빈, 이광수, 이다희, 추소정, 김원해 등)은 손해보험 회사의 혁신상품개발팀에서 '이혼보험' 상품을 개발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이혼보험>을 만드는 팀원들이 이혼을 했거나 이혼 위기에 있는 사람들이어서 이혼보험의 필요성을 오히려 강하게 역설한다. 한국 사회의 이혼율이 높다 보니 <이혼보험>이라는 소재가 낯설지 않게 다가오면서 호기심을 자극한다.

 

tvN 드라마 <이혼보험>에서 팀장인 노기준(이동욱 분)은 결혼박람회장으로 가서 이혼보험 상품을 홍보한다. 노기준은 두 번의 이혼 경험이 있는 어찌 보면 이혼 전문가다. 노기준이 경험한 이혼은 지극히 현실적인 문제로 경제적인 어려움이 따르는 것이었다. 그래서 이혼보험이 "이혼 후 생활비 지급은 물론 법원 판결 그대로 위자료 지급까지 보장해 드립니다"라고 설득한다. 사람이 살면서 경험하는 가장 큰 스트레스인 이혼을 경제적인 문제로 바라보는 것이다.

 

부부상담 관련 서적을 살펴보면, 심리상담사가 부부를 동시에 상담하지 말아야 하는 주제를 크게 3가지로 제시한다. 부부의 외도문제, 폭력문제 그리고 중독문제다. 부부 중 어느 한쪽이 외도, 폭력, 중독 문제가 있으면, 부부상담을 하는 것보다는 개인상담을 하는 것이 낫기 때문이다. 때로는 부부관계를 유지하면서 고통스럽고 불행한 것보다는 이혼을 하는 것이 나은 경우도 있다. 부부 사이에 이 세 가지 문제가 아니라면, 부부관계를 유지하면서 이혼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

 

박은주 이혼전문 변호사는 유튜브를 통해서 요즘 많아진 3040세대 이혼사유가 돈 문제라고 한다. 한국 사회에서 돈은 한 사람의 신념과 가치관이 극명하게 드러나는 대상이다. 박은주 변호사는 "요즘에는 공동생활비 통장을 만들고, 나머지는 각자 관리하면서 터치하지 않는다는 양상이 대부분인 거 같다"라고 말하면서, 이러한 양상이 굉장히 합리적인 생각 같지만 비합리적인 생각이라고 한다.

 

왜냐하면 공동생활비에 대한 기준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많은 부부가 돈 문제로 갈등하다가 이혼한다고 한다. 물론 다 그렇다는 것은 아니다. 한편으로 공동생활비는 결혼관계에 대한 갈등과 불안을 통제하려는 노력이다. 그런데 안전하게 의존하는 부부관계에서도 신뢰가 부족해진 현시대의 양상을 드러내는 것 같아서 씁쓸하다.

 

부부가 결혼관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상담학적 개입들이 있다. 부부 대화법부터 부부 갈등을 일으키는 태도에 무의식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정신역동적 개입까지 다양하다. 청년 세대는 이전 세대와 비교하면 결혼에 대한 생각이 다르다. 청년 세대가 자라 온 사회문화적 환경이 이전과 다르다 보니, 개인적 성향이 더 발달하고 상호관계에 대한 이해가 다소 부족해 보인다. 그래서인지 부부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책임감과 부부간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마음의 힘과 기술이 다소 부족하다. 이 부족함이 tvN 드라마 <이혼보험>에서 노기준(이동욱 분)이 첫 번째 이혼한 이유다.

 

통계적으로 보면, 혼인 지속 기간이 0~4년 이내 부부의 이혼 건수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결혼 초기에는 서로 다른 성격, 신념, 가치관 때문에 가장 큰 갈등이 일어난다. 서로 다른 사람이 만나서 살기 때문에 당연하게 나타나는 갈등이다. 이러한 갈등을 서로 극복해 가는 과정이 성숙한 부부관계를 만들어간다고 본다. 에로틱한 사랑에 더하여 플라토닉한 사랑으로 부부는 서로에 대한 신뢰와 믿음을 강하게 형성한다. 그렇다면 중요한 것은 당연한 부부간 갈등을 어떻게 극복하면서 친밀한 유대감을 키울 수 있는지이다.

 

드라마 <이혼보험>에서 신혼인 노기준(이동욱 분)이 아내 전나래(이다희 분)를 에로틱하게 안은 후 나눈 대화를 보면 서로 다름으로 인한 갈등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 수 있다.

 

기준: 결혼했잖아,

나래: 결혼했다고 모든 걸 다 공유해야 하는 건 아니잖아?,

기준: 그러면 최소한 얘기는 해 줬어야지,

나래: 어째서 다 얘기해야 하는데?,

기준: 부부니까, 전: 부부니까? 부부니까 다 맞춰야 한다? 난 그게 더 이상한데, 결혼이 인생의 메인이긴 하지만, 나는 다는 아니라고 생각해 

 

서로 다른 생각의 차이로 부부사이의 에로틱한 관계가 순간 싸한 관계로 바뀐다. 부부의 에로틱한 사랑에 금이 가고 결국 헤어진다.

 

드라마 <이혼보험>에서 노기준(이동욱 분)이 누나와 대화하는 장면이 있다. 이혼을 하려는 누나는 "나 행복하지가 않아... 작은 거, 사소한 거, 소소한 거, 사랑하니까 할 수 있는 하찮은 거"라고 말한다. 노기준은 "심지어 사랑 안 하고 결혼하는 사람들도 많아 그 하나가 있었건 없었건 있건 없건 두 사람이 결혼했으면 그게 결론이야 좀 더 노력해 봐"라고 하지만, 누나는 "노력으로도 안 되는 것도 있어"라고 한다.

 

부부관계는 매우 친밀하고 깊은 정서가 드러나는 관계다. 부부가 함께 있어도 외롭다면 무의식적인 정서 때문일 수 있다. 부부는 심리적으로 엄마와 아기처럼 서로 애착하려고 만난 것인데, 애착이 잘 안 되기 때문에 외로움을 느끼는 것이다. 그렇다면 부부가 심리적 애착에 대한 자기 인식이 선행되어야 한다.

 

부부관계를 유지하고 증진하는 데 중요한 ‘부부관계전념(Marital Commitment)’이라는 용어가 있다. 부부관계를 지속하려는 의지와 부부관계에 대한 장기적인 지향성을 의미한다. 즉, 부부관계전념은 부부관계를 지속하려는 의지와 그에 따른 실제적인 노력과 행동을 의미한다.

 

어찌 보면 부부가 상담을 의뢰하는 것도 부부관계를 유지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tvN 드라마 <이혼보험>에서 예비부부들에게 '결혼을 결심하게 된 이유는?'을 묻는다. 결혼을 결심한 이유는 부부관계를 유지하겠다는 것이다. 결혼 후 부부간 갈등은 반드시 나타난다. 다만, 갈등 상황에서 배우자만 탓하고 자기 자신을 반추하지 못해서 헤어질 결심을 하지 않았으면 한다. 이혼은 너무 큰 고통이기 때문에, 고통을 넘어서는 문제가 있지 않다면 말이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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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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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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