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중국 재도전 나선 BBQ…‘1000조’ 외식 시장 공략 비책은?

URL복사

Tuesday, May 20, 2025, 14:05:41

소득 수준 높은 8개 전략 도시 MF 계약 체결
하반기 청두 직영점 오픈..1000개 매장 목표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제너시스BBQ(회장 윤홍근)가 중국 시장에 재도전합니다.

 

제너시스BBQ는 중국 주요 8개 도시와 마스터프랜차이즈(MF) 계약을 체결하고 현지 사업 확장에 나선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이번 계약식은 지난 16일 서울 송파구 본사에서 열렸습니다. 

 

중국은 팬데믹 이후 배달 사업 성장과 함께 위생, 안전성, 브랜드 신뢰도를 중시하는 소비자 성향이 강화되는 추세입니다. 이 같은 시장 변화 속에서 BBQ는 미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공 경험을 기반으로 중국 소비자에게 신뢰도 높은 K-푸드 브랜드로 다가선다는 계획입니다.

 

BBQ는 현재 57개국에서 700여개 매장을 운영하며 글로벌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국내 치킨업계를 포함해 프렌차이즈 업계 전체로 봐도 공격적인 속도입니다. 윤홍근 제너시스BBQ 회장은 올초 신입사원 사령식에서 "2030년 전 세계 5만개 가맹점 달성을 위해 도약의 한 해로 만들자"고 말한 바 있습니다.

 

글로벌 BBQ의 시작은 2003년 중국이었습니다. BBQ는 2003년 상하이 1호점을 오픈했고 이후 MF 방식을 도입해 미국와 일본에도 진출했습니다. 한 때 중국 내 매장을 150여개까지 운영했지만 2017년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계기로 한중 관계가 급격히 얼어붙으며 BBQ의 중국 사업도 힘을 잃었습니다.

 

BBQ는 올해 전열을 가다듬고 MF 방식으로 다시 중국 시장 공략에 나섭니다. 중국은 약 14억명 인구로 인도와 함께 세계 최대 내수 시장을 보유한 국가입니다. 외식 시장 규모는 지난해 기준 약 1000조원 규모로 추정되며 연평균 1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계약한 도시는 베이징·칭다오·지난·선전·샤먼·우한·시안·청두 등 소득 수준과 소비력이 높은 8개 전략 지역입니다. BBQ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해당 도시들의 근로자 평균 월 소득은 약 1만5000위안~1만9000위안(300만원~350만원)에 이릅니다.


BBQ는 각 지역의 소비자 특성 및 상권 구조, 식문화 차이를 반영해 구체적인 맞춤형 전략을 수립할 예정입다. 중국인들의 입맛에 맞춘 매콤한 소스와 로컬 재료를 기반으로 한 메뉴를 개발하고 한국 본사와 동일한 매뉴얼 및 교육, 물류 시스템을 적용할 방침입니다.

 

BBQ 관계자는 "BBQ는 새롭거나 특별한 지역에 매장을 오픈하면 지역 상권 분석과 함께 현지에 판매하는 메뉴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며 "이제 MF 계약을 체결한 상태로 이후 직영점을 오픈하고 가맹 사업을 확대하면서 어떤 메뉴를 다루고 어떤 형태로 매장이 운영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MF 계약에 참여한 기업들은 이미 중국 내에서 외식 프랜차이즈 사업 경험이 풍부한 파트너들로 구성됐습니다. BBQ는 이들의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빠른 시간 내 브랜드 확산과 가맹 안정화를 도모합니다. 각 지역 MF 파트너는 본사 운영 교육을 마친 후 해당 도시 내 가맹점 모집과 직영 매장 운영을 담당하게 됩니다.

 

BBQ는 청두에 첫 직영점을 시작으로 올 하반기 내 모든 계약 도시에서 1호점 오픈을 마칠 예정입니다. 이후 공격적인 가맹 확대를 통해 중장기적으로 중국 내 1000개 이상 매장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BBQ 관계자는 "이번 MF 계약을 통해 중국 내 안정적인 가맹 모델 기반을 마련했다"며 "14억 인구의 내수 시장에서 K-푸드 대표 브랜드로서 입지를 다지고 글로벌 프랜차이즈 선두주자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2025.05.18 21:39:2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최근 "작지만 강력하게 타오르며 주변을 밝히고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 고객을 위해 진심을 다해 발로 뛰는 FP(재무설계사)가 바로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불꽃"이라고 말했습니다. 18일 한화생명에 따르면 김승연 회장은 지난 한해 우수한 영업실적을 낸 FP와 영업관리자를 위한 '한화생명금융서비스 2025 연도대상' 시상식에서 이같은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지난 16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연도대상 시상식에는 가장 높은 업적을 달성한 '연도대상 챔피언' 13명을 포함해 전국 각지에서 17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김승연 회장은 축하 메시지를 통해 "3만명 넘는 인재로 구성된 최고의 영업경쟁력, 시장을 선도하는 인기상품, 아시아에서 안정적 성장을 넘어 세계 최대 금융시장 미국으로 영토확장까지 우리는 금융산업의 '판을 뒤흔드는 혁신'으로 더 큰 가치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그 길을 이끌어갈 주인공"이라며 "불꽃처럼 더욱 뜨겁게 한화만의 열정으로 함께 도약하자"고 당부했습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2021년 4월 생명보험업 판도를 바꾼 이른바 '제판분리(제조·판매 조직분리)'를 통해 한화생명 판매자회사로 출범했습니다. 이후 2년6개월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독보적인 GA(법인보험대리점) 업계 1위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지난해에는 당기순이익 1525억원을 기록해 전년(689억원) 대비 무려 121% 큰폭 증가하며 2년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직 경쟁력은 압도적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 GA자회사를 모두 합한 설계사 규모는 총 3만4419명으로 제판분리 당시 1만8535명에서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한화생명은 2023년 새회계제도 도입 이후 매년 신계약 CSM(보험계약마진) 2조원 이상을 확보하면서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제판분리로 본업경쟁력을 강화한 한화생명은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내 보험사 최초로 인도네시아 은행업 진출을 선언한데 이어 베트남법인은 6년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아시아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미국 현지 증권사를 인수하는 것으로 선진 금융시장에서 글로벌 사업 거점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