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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재도전 나선 BBQ…‘1000조’ 외식 시장 공략 비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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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20, 2025, 14:05:41

소득 수준 높은 8개 전략 도시 MF 계약 체결
하반기 청두 직영점 오픈..1000개 매장 목표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제너시스BBQ(회장 윤홍근)가 중국 시장에 재도전합니다.

 

제너시스BBQ는 중국 주요 8개 도시와 마스터프랜차이즈(MF) 계약을 체결하고 현지 사업 확장에 나선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이번 계약식은 지난 16일 서울 송파구 본사에서 열렸습니다. 

 

중국은 팬데믹 이후 배달 사업 성장과 함께 위생, 안전성, 브랜드 신뢰도를 중시하는 소비자 성향이 강화되는 추세입니다. 이 같은 시장 변화 속에서 BBQ는 미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공 경험을 기반으로 중국 소비자에게 신뢰도 높은 K-푸드 브랜드로 다가선다는 계획입니다.

 

BBQ는 현재 57개국에서 700여개 매장을 운영하며 글로벌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국내 치킨업계를 포함해 프렌차이즈 업계 전체로 봐도 공격적인 속도입니다. 윤홍근 제너시스BBQ 회장은 올초 신입사원 사령식에서 "2030년 전 세계 5만개 가맹점 달성을 위해 도약의 한 해로 만들자"고 말한 바 있습니다.

 

글로벌 BBQ의 시작은 2003년 중국이었습니다. BBQ는 2003년 상하이 1호점을 오픈했고 이후 MF 방식을 도입해 미국와 일본에도 진출했습니다. 한 때 중국 내 매장을 150여개까지 운영했지만 2017년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계기로 한중 관계가 급격히 얼어붙으며 BBQ의 중국 사업도 힘을 잃었습니다.

 

BBQ는 올해 전열을 가다듬고 MF 방식으로 다시 중국 시장 공략에 나섭니다. 중국은 약 14억명 인구로 인도와 함께 세계 최대 내수 시장을 보유한 국가입니다. 외식 시장 규모는 지난해 기준 약 1000조원 규모로 추정되며 연평균 1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계약한 도시는 베이징·칭다오·지난·선전·샤먼·우한·시안·청두 등 소득 수준과 소비력이 높은 8개 전략 지역입니다. BBQ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해당 도시들의 근로자 평균 월 소득은 약 1만5000위안~1만9000위안(300만원~350만원)에 이릅니다.


BBQ는 각 지역의 소비자 특성 및 상권 구조, 식문화 차이를 반영해 구체적인 맞춤형 전략을 수립할 예정입다. 중국인들의 입맛에 맞춘 매콤한 소스와 로컬 재료를 기반으로 한 메뉴를 개발하고 한국 본사와 동일한 매뉴얼 및 교육, 물류 시스템을 적용할 방침입니다.

 

BBQ 관계자는 "BBQ는 새롭거나 특별한 지역에 매장을 오픈하면 지역 상권 분석과 함께 현지에 판매하는 메뉴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며 "이제 MF 계약을 체결한 상태로 이후 직영점을 오픈하고 가맹 사업을 확대하면서 어떤 메뉴를 다루고 어떤 형태로 매장이 운영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MF 계약에 참여한 기업들은 이미 중국 내에서 외식 프랜차이즈 사업 경험이 풍부한 파트너들로 구성됐습니다. BBQ는 이들의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빠른 시간 내 브랜드 확산과 가맹 안정화를 도모합니다. 각 지역 MF 파트너는 본사 운영 교육을 마친 후 해당 도시 내 가맹점 모집과 직영 매장 운영을 담당하게 됩니다.

 

BBQ는 청두에 첫 직영점을 시작으로 올 하반기 내 모든 계약 도시에서 1호점 오픈을 마칠 예정입니다. 이후 공격적인 가맹 확대를 통해 중장기적으로 중국 내 1000개 이상 매장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BBQ 관계자는 "이번 MF 계약을 통해 중국 내 안정적인 가맹 모델 기반을 마련했다"며 "14억 인구의 내수 시장에서 K-푸드 대표 브랜드로서 입지를 다지고 글로벌 프랜차이즈 선두주자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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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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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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