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케이뱅크의 게임형 앱테크인 ‘돈나무 키우기’가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케이뱅크는 출석·임무수행 보상형 서비스 ‘돈나무 키우기’를 통해 고객이 키운 돈나무가 누적 2000만 그루를 넘어섰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지난해 3월 출시한 ‘돈나무 키우기’는 매일 앱에 출석하거나 임무를 수행해 돈나무를 키우는 과정에서 현금 보상을 받고, 키우기를 완료하면 추가로 최대 10만원 현금을 보상받는 게임형 앱테크 서비스입니다.
현재까지 누적 이용자수 약 232만명에 달합니다. 고객 1인당 평균 약 8.6그루의 나무를 키웠으며 한 고객은 135그루를 키운 사례도 있었다는 설명입니다. 가장 많은 보상을 받은 고객은 총 12만5000원을 현금으로 수령했습니다. 이 보상은 모두 케이뱅크 계좌로 실시간 입금됩니다.
‘돈나무 키우기’는 ‘매일 물 주기’, ‘흔들어 수확하기’ 등 게임 요소를 접목해 참여도를 높인 점이 특징입니다. 덕분에 MZ세대는 물론 4050세대 참여율도 높았습니다. 실제로 이용 고객 중 40대가 28.5%, 50대가 22.5%로 전체고객의 절반 이상을 차지해 4050이 앱테크에 큰 관심을 보이며 인터넷은행의 새로운 고객층으로 떠오르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이용고객 증가와 함께 케이뱅크앱의 여수신상품 페이지 방문수도 함께 증가하는 등 유의미한 플랫폼 효과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돈나무 키우기의 흥행은 인터넷은행을 넘어 은행권과 프롭테크, 이커머스 업계까지 게임형 앱테크 트렌드를 확산시키는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유사 구조의 서비스 출시가 잇따르고 있으며 앱테크가 금융권 고객 유입의 주요 전략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고객이 재미있게 참여하면서 실질적인 보상까지 얻을 수 있는 경험이 앱테크의 핵심”이라며 “앞으로도 단순한 금융을 넘어 일상에서 자주 찾게 되는 금융 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한 혁신을 이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