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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푸드의 근본은 한식…동원F&B ‘양반’ 브랜드로 입지 굳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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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28, 2025, 13:05:30

'양반김'부터 '양반 100밥' 까지 한식 HMR 라인업 풍성
"한식 맛의 오리지널"이라는 슬로건 아래 K푸드 수출 주도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동원F&B의 대표 한식 브랜드 '양반'이 K푸드 수출 전선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글로벌 한식 가정간편식(HMR) 시장에서 입지를 굳히고 있습니다. 

 

2015년 약 60억달러 수준이었던 한국의 식품 수출액은 2024년 기준 130억달러를 돌파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동원F&B의 '양반김'과 같은 조미김 수출은 2015년 2억4000만달러에서 2023년 6억2900만달러로 약 2.6배 증가했으며 '양반죽'과 같은 한식 간편식 제품도 미국, 일본, 동남아시아 등지에서 인기를 끌며 수출 증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28일 동원F&B에 따르면, '양반'은 1986년 탄생한 국내 최초의 한식 HMR 브랜드로 "한식 맛의 오리지널"이라는 슬로건 아래 재료와 맛, 전통과 트렌드를 아우르며 한식 본연의 가치를 발전시켜 글로벌 한식 가정간편식 시장에서 K푸드의 선구자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원초감별사’가 만드는 양반김

 

먼저 1986년부터 생산된 '양반김'은 동원F&B의 대표 장수 브랜드이자 국내 조미김 시장 1위 제품입니다. 깨끗한 바다에서 채취한 고급 원초를 두 번 굽는 공정을 통해 바삭하고 깊은 맛을 구현했습니다. 양반김의 경쟁력은 국내 유일의 '원초감별사' 제도에 기반합니다. 원초감별사들은 김 종자를 뿌릴 때부터 수확까지 산지를 직접 방문해 최상의 원초를 선별하며, 품질 관리에 핵심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원F&B는 업계 최초로 알루미늄 포장지를 도입해 산소와 빛의 투과를 줄이는 등 신선도 유지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러한 품질 전략을 바탕으로 양반김은 일본, 미국, 태국 등 30여 개국에 수출 중이며, 할랄 인증을 받아 무슬림 국가에도 진출했습니다.  특히 부각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양반 김부각'은 미국과 일본 현지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33년 간 사랑받은 원조 간편식 '양반죽'

 

1992년 출시된 '양반죽'은 HMR시장에서 '죽' 카테고리를 처음으로 정립한 제품이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참치중, 전복죽 등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며 한식 죽의 대중화와 산업화를 이끈 제품입니다. 2023년까지 양반죽 누적 판매량은 10억개를 돌파했으며 이는 제품을 일렬로 놓았을 때 지구를 3바퀴 돌 수 있는 수준입니다. 

 

양반죽은 100% 국내산 찹쌀과 멥쌀을 혼합하고, 전통 조리법을 구현한 것이 특징으로 현재는 전복죽, 쇠고기죽을 비롯해 20여 종의 라인업을 갖추고 있으며, 미국, 일본, 동남아시아, 오세아니아 등에 수출히고 있습니다.

 

정통 가마솥 공법으로 지은 '양반 100밥'

 

동원F&B가 최근 출시한 '양반 100밥'은 쌀과 물만으로 지어낸 정통 즉석밥으로 집밥에 가까운 맛과 향을 자랑하는 제품입니다. 120도 이상의 고온에서 쌀을 익히는 '정통 가마솥 공법'을 적용해 잡곡 특유의 거친 식감을 줄였으며 130g의 소용량으로 탄수화물 과잉 섭취에 대한 부함도 덜었습니다. 

 

제품은 블렌디드 4종(현미밥, 흑미밥, 오미밥, 찰진밥)과 100% 잡곡 3종(발아현미밥, 현미밥, 통곡물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100% 잡곡 제품은 흰쌀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곡물 고유의 향과 식감을 그대로 살린 것이 특징입니다. 

 

동원F&B는 내년에 40주년을 맞은 '양반'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대대적인 브랜드 캠페인을 펼치고 있습니다. ‘한식에 답하다, 양반 FESTA’는 지난 4월 21일부터 시작된 소비자 참여 이벤트로, SNS를 통해 제품 체험 후기나 행사 소식을 공유하면 1000만원 상당의 여행권, 호텔 숙박권, 한우 세트 등 푸짐한 경품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동원F&B는 이달 초 서울대학교 식품영양학과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건강한 식문화 조성을 위한 공동 연구에도 나섰습니다. 양측은 전문적인 연구와 노하우를 공유하며 한식 HMR 특성에 맞춘 재료 구성과 제조 공법을 고도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아울러, 서울대 교수진의 자문 내용을 소비자가 확인할 수 있도록 QR코드를 제품 패키지에 적용하는 방안도 추진 중입니다. 

 

동원F&B 관계자는 "출시 40주년을 맞이한 양반김, 30년 넘게 국민 식탁과 함께해온 양반죽, 최근 출시한 양반 100밥을 비롯해 국탕찌개, 김치, 적전류 등 다양한 한식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며 "전통과 혁신을 잇는 '양반' 브랜드가 앞으로도 한식의 정통성과 편리함을 함께 제공하고 K푸드의 대표 브랜드가 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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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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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2025.10.22 10:50:0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국토교통부로부터 도심항공교통(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KT는 지난해 전남 고흥에서 진행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통합운용성과 비행 안전성, 관제 시스템 연동 등 주요 기술 요소를 검증했습니다. KT는 UAM 특별법에서 요구하는 장비와 인력 기준을 모두 충족했고 기술력과 운영체계를 갖춘 점을 인정받아 국토교통부로부터 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게 됐습니다. 도심항공교통법상 실증사업자 지위를 획득한 기관은 실증 성과에 따라 우선적으로 UAM 사업자로 지정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K-UAM 상용화 로드맵에서 중요한 발판이 될 전망입니다. 이에 KT는 10월 말부터 인천 계양에서 청라까지 이어지는 아라뱃길 구간에서 K-UAM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을 시행합니다. 이번 실증에는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이 K-UAM 원팀으로 함께 참여합니다. 국내 최초로 도심 환경에서 5G 항공망을 기반으로 한 UAM 운용 시스템의 통합 운용성의 점검이 이뤄지며 다양한 비정상 운항 상황에서 여러 UAM 이해관계자 간 통합 대응 능력을 검증하는 것이 이번 실증의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 통신 장애, GPS 신호 불안정, 기상 악화, 기체 이상 등 실제 운항 중 발생 가능한 돌발 상황을 가정해 UAM 교통관리체계의 실시간 판단 및 통제 기능이 적절히 작동하는지 중점적으로 시험합니다. 기존 음성 기반의 비행 허가 절차를 자동화된 데이터 통신 방식으로 전환해 고밀도 운항 환경에 적합한 디지털 운용 체계를 실증합니다. KT는 돌발 상황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력 확보를 위해 한국형 UAM 운용 개념과 e-VTOL 비행체의 비행 역학 모델을 반영한 자체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통신 두절, GPS 오류, 기상 변화 등 다양한 돌발 상황을 가상 환경에서 재현해 기체와 교통관리체계 간 연동 대응 절차를 사전에 점검하는데 활용됩니다. 이외에도 KT는 5G 항공망 기반 초정밀측위기술(RTK-GNSS)을 기존 항공교통감시체계인 ADS-B, MLAT 기술과 연계해 ▲비협력 비행체 감시 ▲GPS 두절 상황 시 감시 등의 상황에서 저고도 공역을 안정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교통감시 체계를 검증할 계획입니다. 또한, UAM 운항에 필요한 실시간 데이터(감시정보, 기상, 비행계획 등)를 UAM 관계 기관과 공유하는 통합 정보 교환체계도 함께 실증합니다. 이를 통해 향후 UAM 상용화 초기 시점부터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관리 시스템 구축에 기여할 방침입니다. 앞서 KT는 인천 아라뱃길을 따라 조성된 15km 길이 UAM 회랑에 800MHz FDD(Frequency Division Duplex) 대역을 활용한 5G 항공망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안정적인 5G 연결성을 확보했습니다. 특히, 효율성이 높은 고이득 안테나를 적용해 기존 방식 대비 적은 수의 기지국만으로도 전 구간에 걸쳐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합니다. KT는 이번 2단계 실증에서 UAM 운항 경로 전반에서 5G 항공망을 통한 통신 품질의 안정성도 검증할 계획입니다. 원만호 KT 기술혁신부문 Experience Engineering본부장은 "KT는 국토부의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며 국내 UAM 상용화를 위한 기반을 확보했고, K-UAM One Team 5개사와 협력해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 사업도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라며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에 앞장설 시스템과 기술을 지속 고도화해 국가 신성장 동력 창출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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