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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가입 전에 확인해야 할 5가지 체크포인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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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28, 2017, 14:02:13

금감원, 장기유지 가능성·보험료·갱신형과 비갱신형 등 제시..금융소비자 포털 ‘파인’ 활용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 전업주부 A씨는 2년 후 전세금 인상에 대비하기 위해 월 적립형 금융상품을 찾던 중 저축성보험 상품(만기 10년)이 금리가 가장 높아 가입했다. 2년이 지나 추가 전세금 납부를 위해 저축성보험을 해지하려고 환급금을 알아보니, 원금 대비 10%이상 손해가 발생한다는 것을 뒤늦게 알고 후회했다.

보험상품은 가입 후 장기간 유지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계약초기에 해지하면 납입보험료의 원금보다 적은 해지환급금을 받게 된다. 해지환급금은 보험사와 상품의 종류에 따라 약간씩 다르기 때문에 가입 전 상품설명서의 해지환급금 예시표를 꼭 확인해야 한다.

금융감독원(원장 진웅섭)은 이러한 내용을 포함하는 ‘보험 가입 전 필수 체크포인트 5가지’를 28일 발표했다. 5가지는 ▲계약을 장기간 유지할 가능성 ▲위험보장 vs 장기 목돈마련 ▲보험료 ▲보장범위와 보험금 지급제한 사유 ▲갱신형 vs 비갱신형 등이다.

금감원은 먼저 계약을 장기간 유지할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보험상품은 미래의 예측하기 어려운 위험에 대비하기 위한 위험보장과 노후의 안정적인 생활을 위한 자금(연금수령) 마련 등을 주 목적으로 하는 금융상품이다.

따라서 단기간에 목돈을 마련하거나 투자수익 창출 등을 목적으로 하는 예·적금, 주식·펀드 등 투자상품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특성이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특히 변액보험은 보험과 펀드가 결합된 투자형 상품이지만 보험이기 때문에 조기에 해지하면 해지환급금이 원금보다 적어 소비자가 손해볼 수 있다. 또한 펀드 운용실적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되기 때문에 수익률이 저조하면 중도해지 때 더 큰 원금 손실이 있다는 점도 염두에 둬야 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보험에 가입하기 전에 자신의 소득과 보험료 납입부담 등을 잘 따져봐야 한다”며 “원금보장을 원하는 경우에는 변액보험보다 일반 저축성보험을 가입하고 만기까지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위험보장과 장기 목돈마련 중 목적에 맞게 보험가입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 보험상품은 크게 위험보장을 주 목적으로 하는 보장성보험과 목돈 마련이나 노후생활 대비 자금 마련을 주 목적으로 하는 저축성보험으로 구분된다.

보장성보험은 납부하는 보험료에 비해 많은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 저축성보험은 만기 때 환급받는 금액은 납입보험료보다 크지만 보장성보험에 비해 보장은 제한적이고 사고보험금 또한 적을 수 있다. 

따라서 보험가입목적에 맞춰 위험보장 상품과 장기저축성상품을 각각 가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금감원 관계자는 조언했다.

매월 납입하는 보험료가 저렴해 보인다고 해서 가입 전에 따져보는 것을 소홀히 해선 안 된다. 이 돈이 수 십년 동안 쌓이면 총 보험료는 고급 승용차 1대 가격에 맞먹을 정도로 큰 금액이 되기 때문. 

금감원 관계자는 “고급 승용차 구입 때 가격을 꼼꼼히 비교해보고 신중하게 구매하는 것 같이 보험 가입 때도 보험료를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험상품별 보험료를 가장 쉽게 비교해 볼 수 있는 방법은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을 활용하는 것이다. 파인에서 ‘보험다모아’나 ‘금융상품 한눈에’ 코너를 클릭하면 보험상품별 보험료와 보장범위 등 기초정보를 얻을 수 있다.

보장범위와 보험금 지급제한 사유에 대해서도 잘 알아놔야 한다. 특히 보험상품은 약관에 따라 구체적인 내용이 결정되기 때문에 약관을 꼼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단, 약관은 내용이 방대해 소비자가 알기 쉽게 설명돼 있는 상품설명서를 자세하게 확인하는 것을 금감원은 추천했다. 이를 통해 보장범위, 보험금 지급제한 사항, 소비자의 권리·의무 사항 등을 충분히 숙지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어려운 부분은 설계사에게 도움을 얻어도 된다.

마지막으로 갱신형과 비갱신형의 차이를 잘 이해해야 한다. 대부분의 보험상품에는 일정기간이 지난 후 납입보험료가 변경되는 갱신형과, 한 번 가입하면 계약 종료까지 보험료가 동일한 비갱신형이 있다. 

갱신형 상품은 초기보험료는 저렴하다. 하지만 보험료가 일정기간마다 위험률 변동·연령 증가에 따라 갱신돼 지속적으로 인상될 수 있다. 

특히 60세 이후에도 만기까지 보험료를 납입해야 하기 때문에, 퇴직 이후 고정 소득이 없는 경우 보험료 납입부담이 커지게 되고, 이로 인해 계약을 해지하면 보장을 받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보험료 예시표를 통해 고령기에 부담해야 할 보험료 수준도 확인해야만 한다.

비갱신형 상품은 초기 보험료는 비싸지만 만기까지 보험료가 동일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저렴할 수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가입자의 나이와 상황에 따라 보험료를 절감하는 방향으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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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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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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