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서비스가 한국생산성본부에서 발표한 '2025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에서 전자제품 AS 부문 2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고 7일 밝혔습니다.
삼성전자서비스는 서비스 품질의 우수성, 혁신성, 전문성 등 주요 평가 항목 모두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으며 1위에 올랐습니다. 이로써 산업정책연구원 주관 국가서비스대상, 한국표준협회의 한국서비스품질지수에 이어 국내 대표적 서비스 품질 평가 1위를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서비스는 스마트싱스 기반의 'AI 자가진단' 기능을 통해 고객들이 제품의 상태를 확인하고 자가진단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올 3~4월 진행된 '에어컨 사전점검 캠페인'에서 '인공지능 진단' 기능을 활용해 제품의 상태를 스스로 점검한 고객이 전년 동기 대비 20% 이상 증가했습니다.
엔지니어가 가전제품 출장서비스를 제공할 때는 '스마트 진단 앱'인 'HASS(Home Appliance Smart Service)' 등을 활용해 제품의 상태, 고장 원인 등을 진단합니다.
'실시간 상황 관리 시스템'을 통해 고객의 서비스 요청을 배분하여 출장서비스의 효율도 높이고 있습니다. 전국을 1000여개 이상의 구획으로 세분화한 뒤 엔지니어의 기술 역량, 예상 수리 시간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 고객 요청에 적합한 최적의 엔지니어를 배정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서비스는 "전국에서 고객 만족도가 가장 높은 서비스센터와 엔지니어를 각각 'CS 우수 서비스센터', 'CS 달인'으로 선발하는 제도도 운영하여 CS 역량 향상에도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