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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대, 영국 NMIS와 손잡고 동남권 제조산업 혁신 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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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10, 2025, 15:07:57

첨단 제조기술 연구·인력양성 국제공동연구 추진
부산대 RISE사업 연계로 파워반도체·국방·에너지 시너지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부산대학교(총장 최재원)는 지난 1일 영국 스코틀랜드 글라스고에서 세계적 첨단제조연구소인 NMIS(National Manufacturing Institute Scotland)와 소속 대학인 스트라스클라이드대학교(총장 Jim McDonald) 간 제조혁신 분야 연구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0일 밝혔습니다.

 

이번 협약은 부산·동남권 지역 제조산업의 생산성 향상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첨단 제조기술 역량 강화를 위해 추진됐습니다. 부산대와 스트라스클라이드대는 이번 MoU를 통해 교수·연구원·학생 교류는 물론 부산과 동남권역 기업의 애로기술 해결을 위한 국제공동연구를 함께 진행할 예정입니다.

 

NMIS는 롤스로이스, 보잉 등 글로벌 기업이 참여하는 연구개발 그룹으로, AFRC(Advanced Forming Research Center), Lightweight Manufacturing Centre, Digital Factory, Manufacturing Skills Academy 등을 통해 첨단 제조기술을 개발하고 영국 및 유럽 전역에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부산대는 이번 협약을 교육부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인 라이즈(RISE) 사업과 연계해 반도체·국방·에너지 등 핵심 분야의 국제협력 시너지를 더욱 확대할 계획입니다.

 

특히 파워반도체, 미래모빌리티, 국방산업, 에너지 분야 등 부산대가 라이즈 사업으로 집중 육성하는 특화산업이 NMIS의 연구 로드맵과 일치해 양 기관 간 협력이 큰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부산대는 교수·학생뿐만 아니라 지역 기업 연구원들을 NMIS에 파견해 첨단 제조기술 연수와 국제공동연구에 참여시키고, 내년 80주년을 맞아 스트라스클라이드대 관계자를 부산대에 초청해 부산 기업과의 협력도 강화할 방침입니다.

 

최재원 총장과 박상후 대외·전략부총장(부산대 라이즈 사업단장)은 NMIS 방문 전날 쉐필드대학의 AMRC(Advanced Manufacturing Research Centre)를 찾아 영국 첨단제조기술센터 설립자 Keith Righway 교수를 면담하고 ‘부산형 AMRC’ 설립과 운영 방향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습니다.

 

최재원 총장은 “이번 협력은 우리 대학의 국제 연구역량 강화뿐 아니라 부산과 동남권 산업의 생산성 향상과 첨단화를 이루는 대표적 산학연 협력사례가 될 것입니다”라며 “부산대는 세계적 연구거점을 지역에 세워 특화산업 발전에 지속 기여하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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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to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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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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