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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건설, ‘가야역 롯데캐슬 스카이엘’ 청약 일정 본격 돌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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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28, 2025, 10:07:14

부산 서면 생활권·초역세권 입지 갖춘 805세대 단지
1차 계약금 1천만·무이자 중도금 등 실수요자 혜택 풍부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롯데건설이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가야동에 공급하는 ‘가야역 롯데캐슬 스카이엘’이 28일부터 청약 일정에 본격 돌입했습니다.

 

이 단지는 부산도시철도 2호선 가야역 바로 앞에 위치한 초역세권 입지로, 부산 도심의 대표 상업지인 서면과도 인접해 있어 실거주 환경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 25일 개관한 견본주택에는 주말 동안 많은 방문객이 몰려 청약에 대한 높은 관심을 실감케 했습니다.

 

청약 일정은 28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29일에는 1순위, 30일에는 2순위 청약 접수가 이뤄지며, 당첨자 발표는 내달 5일입니다. 이어 정당계약은 내달 18일부터 20일까지 3일간 진행됩니다.

 

더불어 소비자들의 부담을 낮추기 위한 계약 조건도 눈에 띕니다. 1차 계약금은 천만 원 정액제로 책정됐고, 중도금은 전액 무이자로 제공돼 초기 자금 마련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또한 발코니 확장과 시스템 에어컨, 현관 중문, 붙박이장 2개소까지 무상으로 제공되는 점도 매력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1순위 청약 자격은 부산, 울산, 경남 거주자 중 청약통장 가입기간 6개월 이상, 지역 및 면적별 예치금 요건을 충족한 만 19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이와 함께 재당첨 제한이나 실거주 의무기간이 없으며, 전매제한은 6개월로 규정돼 투자 수요도 일부 기대되고 있습니다.

 

‘가야역 롯데캐슬 스카이엘’은 지하 4층에서 지상 43층까지 총 4개 동 규모로 조성되며, 아파트는 전용면적 59~84㎡ 725세대, 오피스텔은 전용면적 52~69㎡ 80실로 구성됩니다. 입주 예정일은 2026년 1월로 계획돼 있습니다.

 

입지적인 장점도 주목할 만합니다. 단지 바로 앞 가야역에서는 서면까지 두 정거장 거리에 불과하며, 문현금융단지와 광안리, 해운대 등 주요 업무 및 관광지까지의 접근성도 뛰어납니다.

 

더불어 롯데백화점과 롯데호텔, 서면메디컬스트리트, 전포카페거리 등 서면생활권 내 다양한 인프라를 일상처럼 누릴 수 있다는 점도 강점입니다. 여기에 도보권에는 영어도서관과 수학문화관 등이 조성된 체험형 학습시설인 부산글로벌빌리지가 위치해 있으며, 서면에 자리한 학원가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교육 여건 또한 우수합니다.

 

이 같은 장점 덕분에 견본주택을 찾은 수요자들 사이에서는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한 방문객은 “직접 와보니 부산에서 보기 드문 평지에 위치해 있고, 지하철역이 바로 앞이라 입지 조건이 훌륭하다”며 “아이 교육 문제로 이사를 고민 중이었는데 학교와 학원가, 글로벌빌리지까지 모두 가까워 청약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롯데건설은 상품 구성에도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남향 위주의 배치와 판상형·타워형 조화 설계를 통해 일조권과 통풍을 확보했으며, 커뮤니티 시설로는 롯데건설의 조경 브랜드 ‘그린바이그루브(GREEN X GROOVE)’를 적용한 휴게 공간과 운동·문화·교육 공간이 함께 마련된 ‘캐슬리안센터’가 조성됩니다.

 

롯데건설 분양 관계자는 “부산 곳곳에 자리잡은 롯데캐슬 브랜드 단지에 대한 신뢰와 선호가 매우 높다”며 “특히 이번 ‘가야역 롯데캐슬 스카이엘’은 세련된 내부 설계와 효율적인 공간 활용이 돋보여 견본주택을 둘러본 방문객들 사이에서 실제 청약 의사가 높은 분위기”라고 전했습니다.

 

현재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청약일까지 관심고객 등록 시 매주 수요일 추첨을 통해 코스트코 회원권, 롯데백화점 상품권, 스타벅스 커피 등을 증정하는 이벤트가 진행 중이며, 청약 당첨자 중 선착순 725명을 대상으로 청약 인증 이벤트도 운영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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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to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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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도날드는 왜 아침에 햄버거를 팔지 않을까?

맥도날드는 왜 아침에 햄버거를 팔지 않을까?

2025.09.10 06: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따금 밥 먹을 시간조차 내기 어려울 만큼 바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머릿속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게 햄버거입니다. 싱글 패티·플레인 기준으로 햄버거는 피자나 치킨, 도넛 등 다른 패스트푸드 대비 탄수화물·단백질·지방이 나름 고르게 분포한 편입니다. 이는 한 끼 때우는 수준을 넘어 ‘든든한’ 식사로 여겨지는 근거가 되곤 합니다. 특히 24시간 운영하는 곳이 많은 맥도날드는 ‘시간이 뜰 때’ 잠시 머무를 수 있는 일종의 안식처(?)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런데 아침에는 맥도날드 햄버거를 볼 수 없습니다. 정확히는 아침 전용 메뉴 ‘맥모닝’만 팝니다. 아침에도 햄버거를 팔면 매출에도 더 도움이 될 것 같은데, 맥도날드는 왜 그렇게 하지 않을까요? “버거와 맥모닝 조리 시스템 달라”..운영 효율 위한 결정 한국맥도날드는 메뉴를 아침 시간대(맥모닝·새벽 4시~오전 10시 30분)와 일반 시간대(맥모닝 이외 시간)로 나눠 운영합니다. 맥도날드는 1988년 압구정점 1호점을 열며 한국에 진출한 이후 2000년 시범 판매를 거쳐 2006년부터 아침 전용 메뉴인 맥모닝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맥모닝 시간에는 맥머핀, 핫케익, 치킨 스낵랩, 해시 브라운 등 맥모닝 전용 메뉴만 팝니다. 단품 가격은 2800~5200원, 세트 가격은 4400~6200원입니다. 이 시간에 햄버거나 후렌치 후라이, 맥너겟 등은 주문할 수 없습니다. 반대로 일반 시간대에는 맥모닝 메뉴를 제외한 빅맥, 맥스파이시 등 햄버거류를 판매합니다. 운영 시간과 품목은 요일이나 국가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메뉴를 아침과 일반 시간대로 구분하는 정책은 전 세계 맥도날드의 공통점입니다. 아침에 맥모닝만 취급하는 이유는 조리 시스템과 운영 효율, 포지셔닝 전략이 함께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입니다. 무엇보다 햄버거용 그릴·재료 준비와 맥모닝 조리 시스템이 다릅니다. 미국 맥도날드 '종일 조식' 5년 만에 중단..“공간 부족 문제 심화” 메뉴 이원화 정책을 깨려는 시도가 과거에 없었던 건 아닙니다. 미국 맥도날드는 지난 2015년 맥모닝 마니아들의 요구에 맞춰 ‘올데이 브렉퍼스트’를 도입하고 등 아침 메뉴를 시간과 상관 없이 하루 종일 팔기 시작했습니다. ‘종일 조식’ 정책은 초반 매출과 소비자 만족도 상승을 이끌며 성공을 거두는 듯 보였습니다. 하지만 맥도날드는 5년 뒤 해당 서비스 중단을 발표했습니다. 맥도날드 주방에는 유니버셜 홀딩 캐비닛(UHC)이라는 장비가 있습니다. 주문 즉시 버거를 조립할 수 있도록 조리 완료된 패티, 치킨, 해시 브라운 같은 단품을 따뜻하게 보관하는 역할을 합니다. 여러 칸으로 나뉘어 있어 각각 온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몇 분~수십 분 단위로 관리하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폐기합니다. 올데이 브렉퍼스트가 자리 잡지 못한 배경으로 UHC 공간 부족과 복잡한 조리 과정이 꼽힙니다. 이미 점심·저녁용 패티와 치킨으로 UHC가 가득 찬 상황에서 계란 패티·해시 브라운 등 아침 메뉴까지 보관하려니 한계가 있었던 겁니다. 다양한 재료를 동시에 준비·조리하면서 서비스 속도가 느려졌고 주문 실수가 잦아진 것도 문제였습니다. 인력 배치와 폐기율 증가에 원가 부담도 늘었습니다. 미국 음식 정보 플랫폼 ‘테이스팅테이블’이 올해 2월 게재한 ‘왜 맥도날드의 올데이 브렉퍼스트는 사라졌을까’ 기사에 따르면 마이크 하라치 맥도날드 전 법인 셰프는 “올데이 브렉퍼스트의 문제는 점심이나 저녁 서비스를 위해 쓰일 주방 공간을 차지한다는 것”이라며 “UHC, 프라이어, 토스터, 필요한 빵의 양 등 모든 요소가 겹친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맥도날드 입장과도 일치합니다. 맥도날드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우리가 올데이 브렉퍼스트를 제공하지 않는 이유는 UHC가 거의 종일 꽉 차 있기 때문이다. 아침 메뉴와 일반 메뉴를 함께 보관할 공간이 없다는 뜻”이라며 올데이 브렉퍼스트를 중단하는 목적이 운영 효율과 속도 개선에 있다고 명시했습니다. 즉 '종일 조식'은 대부분의 가맹점이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운영이 복잡했던 겁니다. CNBC 보도에 따르면 올데이 브렉퍼스트가 중단된 2020년은 코로나19로 맥도날드 주가가 17% 하락하는 등 매장 부담이 심화하던 시기와 맞물립니다. 결과적으로 다시 아침 한정 메뉴로 회귀한 이 사례는 햄버거와 아침 메뉴를 동시에 운영하는 게 쉽지 않다는 걸 보여줬습니다. 한국맥도날드 "글로벌 전략 동일"..맥모닝 예외 매장도 있어 국내 메뉴 운영도 글로벌 전략을 따릅니다. 한국맥도날드는 매장 규모와 인력 여건을 감안할 때 버거와 맥모닝을 같이 운영하면 주방이 혼잡해지고 직원에게 과부하가 걸려 서비스 품질이 떨어질 수 있다고 봅니다. 출근 시간대에는 빠른 조리와 테이크아웃 수요가 많은 만큼 메뉴를 단순화해 대응한다는 입장입니다. 물론 예외는 있습니다. 한국맥도날드가 보유한 전국 398개 매장(2024년 기준) 가운데 양주휴게소 DT(드라이브스루)점과 마장휴게소점는 아침에도 핫케익, 맥머핀 등 맥모닝 전용 메뉴를 팔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두 매장은 맥모닝 시간대에도 일반 시간대처럼 햄버거류를 판매합니다. 한국맥도날드 관계자는 “글로벌 가이드라인 상 아침에는 맥모닝을 파는 게 기본적이지만 상황에 따라 그렇지 않은 곳도 있는 게 사실”이라며 “과거 군인들이 많이 찾는 서울역점에서도 아침에 버거를 판매한 적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서울역점은 2022년까지 아침 시간에도 맥스파이시 상하이 버거, 불고기버거 시리즈 등 일반 메뉴를 맥모닝 메뉴와 함께 팔았습니다. 서울역점은 맥모닝 메뉴와 햄버거를 같이 먹을 수 있는 드문 매장이었으나, 2023년부터는 맥모닝 시간대에 버거류를 팔지 않고 있습니다. 경쟁사들도 뒤따라 아침 메뉴를 도입하고 나섰습니다. 롯데리아는 오전 4시부터 10시30분까지 전국 약 200개 매장에서 아침 메뉴 ‘리아모닝’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버거킹은 오전 4시~11시 사이 아침 메뉴로 ‘킹모닝’을 운영 중입니다. 맘스터치도 안양 석수역DT점, 제주 오라이동 DT점 등 2곳에서 ‘맘스모닝’ 메뉴를 팔고 있습니다. 한국맥도날드 관계자는 “아침에도 햄버거를 원하는 고객들의 요구가 많으면 어느 정도 융통성을 발휘할 수는 있겠지만 아침에는 아침에 어울리는 메뉴를 판매함으로써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는 전략이 글로벌 맥도날드의 가이드라인”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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