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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서지은의 보험키워드] 이해와 오해 사이, 보람이 꽃 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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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10, 2025, 07:08:21

 

서지은 보험설계사·칼럼니스트ㅣ매월 마지막 날이면 보험회사 사무실은 볶은 콩이 다다닥 튀듯 분주하다. 두 달 이상 납부하지 않으면 보험 효력 상실이 발생할 수 있으니 이를 방어하기 위해 가입자의 보험료 입금도 살펴야 하고, 다음 달 급여를 위해 당월 영업 실적도 내가 알아서 챙겨야 한다.

 

여타 일반 사무직 근로자와 달리 보험설계사의 위치는 프리랜서라 회사와 금융당국이 정한 규칙은 있어도 하지 않으면 회사로부터 제재를 받는 기본 업무는 거의 없다. 근태를 비롯한 모든 일을 스스로 알아서 해야 하는 ‘자기 주도적’ 세계가 바로 보험회사다.

 

어디든 내가 있는 곳이 업무공간이 되고, 내가 만나는 사람이 업무 파트너가 된다. 좋게 바라보면 시간을 내 방식대로 활용할 수 있으니 합리적이고, 다양한 분야의 사람과 만나기 때문에 인간관계의 폭과 깊이가 커진다.

 

반면 정해진 출퇴근 시간이 없어 내가 나를 엄격하게 붙들지 않으면 자칫 나태의 늪에 빠질 수 있고, 다소 힘든 사람과도 원만하게 지내려다 보니 이해와 오해 사이에서 방황하는 상황도 발생한다. 진입장벽이 낮고 나가기 수월한 곳이지만, 한 곳에서 한결같이 자리를 지키는 보험설계사가 드문 까닭도 그 때문이다.

 

한 마디로 내 경쟁상대도 나고, 내가 극복해야 할 존재도 나 자신이다. 매일 같이 나와 싸우는 일은 새롭게 고독하고 어렵다. 어느덧 10년 차 경력을 앞둔 보험설계사지만 고민의 내용은 초심자 시절과 크게 다르지는 않은 것 같다. 다만, 고민을 바라보는 마음가짐에 나름의 맷집이 쌓였다. 마치 매일의 단련을 통해 몸의 근력을 키우듯.

 

지난한 나와의 싸움에 지치는 순간도 있지만 그런 나를 무너지지 않도록 하는 일들이 선물처럼 다가오는 날이 있다. 그때 권해주신 보험에 가입한 덕분에 인생의 고비를 잘 넘길 수 있었습니다, 이런 인사를 받는 때다. 7월 마지막 날, 한 달의 마무리를 완료하고 다소 지친 모습으로 퇴근하던 중 카톡 메시지 알람이 울렸다.

 

안녕하세요, 설계사님? 무더운 날씨에 잘 지내시는지요?

최근 제가 **암 진단을 받았는데 그때 권해주셔서 가입한 암보험에서 진단비를 받았습니다.

다들 소액암(각주: 일반암보다 진단비가 적게 지급되는 종류의 암) 이라 그래서 기대도 하지 않았는데 생각지도 않은 큰 금액이 나왔어요, 그 보험이 이렇게 유용할 줄 몰랐습니다.저는 당분간 보험 가입이 어렵겠지만 딸과 남편에게 좋은 상품 추천해 주시길 부탁드려요.

정말 고맙습니다!

 

한 달의 피로가 한 방에 사라지는 기분이었다. 동시에 그분 상태가 심각한 건 아닌지 걱정이 되었는데, 다행히 조기 발견으로 수술 잘 받고 회복에 전념하고 있다고 해 안심할 수 있었다. 사실 당시 그분은 당시 보험 가입을 망설였고 나는 가입을 강하게 밀어붙이는 성향의 설계사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가입 후 고민하는 방법도 있다며 평소의 나와 달리 포기하지 않고 권했던 기억이 난다. 그때의 내게 미래를 바라보는 눈이 있었을 리는 없다. 그저, 설계사인 내게도 그 보험의 보장 내용이 상당히 매력적으로 다가와 내가 먼저 가입했기 때문에 자신 있게 권할 수 있었다.

 

보험설계사 경력이 늘어갈수록 가장 조심해야 할 게 사람 사이의 이해와 오해라는 생각이 든다. 내가 느끼는 상대와의 거리와 상대가 느끼는 나와의 거리에 차이가 있어 이해가 당연할 거라 예상했지만 생각지 않은 오해에 당황한 나머지 버벅대거나, 반대로 조심스레 거리를 두고 다가갔는데 상대가 오히려 친밀하게 다가와 마음의 평화를 찾은 날도 있다. 한 가지 확실한 건 계약을 좇는 설계사는 쉽게 지치고 사람을 구하는 설계사는 하루가 다르게 단단해진다는 사실이다. 그럼에도 고객과 보험 체결을 할 때마다 항상 같은 내용의 기도를 마음속으로 한다.

 

부디 이 보험 써먹을 일이 일어나지 않게 해주세요.

 

세상엔 셀 수 없이 많은 보험설계사가 있다. 지금도 누군가는 설계사가 되기 위해 교육을 받고, 또 누군가는 계속 이 길을 가도 되는지 고민하고 있을 것이다. 나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이 맛에 보험설계사를 그만둘 수 없다. 이해와 오해의 소용돌이에서 쓰러지지 않고 뚜벅뚜벅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오늘도 마음 근력을 키워본다.

 

■서지은 필자

 

하루의 대부분을 걷고, 말하고, 듣고, 씁니다. 장래희망은 최장기 근속 보험설계사 겸 프로작가입니다.

마흔다섯에 에세이집 <내가 이렇게 평범하게 살줄이야>를 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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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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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터치] 신창재 교보생명 의장 “100년 영속기업…생명보험의 이웃사랑 바르게 실천”

[C-레벨터치] 신창재 교보생명 의장 “100년 영속기업…생명보험의 이웃사랑 바르게 실천”

2025.08.07 17:16:5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대산(大山) 신용호 창립자가 1958년 '보험은 믿음을 주는 수단'이라며 설립한 '대한교육보험'을 모태로 한 교보생명이 창립 67주년을 맞았습니다. 선친의 유지를 이어 교보생명을 이끌고 있는 신창재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은 '지속가능한 100년 영속기업'을 위한 여정에서 '고객중심경영' 의지를 분명히 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7일 광화문 교보생명빌딩에서 열린 '창립 67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시장에서 생존하고 지속성장하기 위해서는 더욱 더 고객중심의 회사로 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에서 고객의 선택을 받지 못한 기업은 결코 생존할 수 없다"며 '고객의소리(VOC·Voice of Customer)'를 경영활동 전반에 적극 활용하는 'VOC경영'에 속도를 내자고 임직원에 당부했습니다. 교보생명은 고객요청사항을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2021년 12월 VOC경영지원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고객불만이나 의견접수부터 처리까지 전 과정을 자동화한 게 특징입니다. 데이터 기반 분석툴로 문제를 빠르게 파악하고 해결합니다. 교보생명 VOC경영지원시스템은 고객의 소리가 업무혁신으로 이어지게 하는 핵심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민원을 처리하는데 그치지 않고 고객에 차별화한 경험을 제공하는 모범사례를 만들어내고 있는 것입니다. 또 교보생명 소비자보호센터는 VOC경영지원시스템에 접수된 의견을 면밀히 검토합니다. 필요에 따라 부서간 협의를 거쳐 신속히 해결하며 주요사안은 소비자보호실무협의회와 소비자보호위원회를 거쳐 경영층 의사결정까지 이어집니다. 신창재 의장은 임직원의 AI 문해력 강화도 주문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AI 기술 활용역량은 보험산업 핵심경쟁력이 됐다"며 "비즈니스 전 프로세스에 AI 기술을 접목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는 AI-DX(디지털전환) 선도회사를 만들자"고 힘주어 말했습니다. 보험산업에 닥친 위기와 업계의 과열경쟁에 대해선 우려를 표하기도 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창립 67주년 기념사에서 "보험산업은 저성장·저출생·고령화라는 구조적 문제에 경기침체, 금리인하 추세, 재무건전성 규제강화가 겹치며 성장성·수익성·건전성이 더욱 악화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위기상황을 타개하고자 보험업계는 신계약마진(CSM) 확보를 위한 과열경쟁을 벌이는 가운데 시장은 더 혼탁해지고 있다"며 "업계간 과열경쟁으로 발생한 피해는 오롯이 선량한 고객의 몫이 되고 있어서 안타깝다"고 부연했습니다. 최근 금융감독원 현장검사에서 드러난 것처럼 올 1분기에만 1000억원 넘는 법인보험대리점(GA) 설계사 스카우트 비용이 지출될 정도로 보험업계의 과도한 스카우트 경쟁에 따라 승환계약이나 불완전가입 등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것을 우려한 발언으로 여겨집니다. 승환은 기존 계약을 해지하고 보장내용이 비슷한 새로운 보험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험시장이 포화되면서 기존 고객이 가입한 상품의 보장범위를 바꿔 동일상품에 재가입시키는 '업셀링' 사례가 늘고 이는 곧 기존 계약 중도소멸로 인한 금전적 손실, 보험료 상승 등 소비자 피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임직원을 향해 "보험시장이 혼탁해져도 교보생명만은 고객역경 보장이라는 생명보험의 숭고한 정신을 고객·시장에 바르게 알리며 영업·마케팅을 실천하자"고 거듭 당부했습니다. 그간 신창재 의장은 각종 대내외 행사에서 줄곧 "생명보험이야말로 고난을 겪는 사람들을 다른 이들이 이웃사랑 마음으로 도와주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회제도"라며 "보험영업은 다른 사람에게서 무언가를 얻어내려는 노력이 아니라 기꺼이 베푸는 노력"이라는 지론을 설파해왔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이날 창립 67주년 기념식에서 "앞으로도 교보생명은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탁월한 경영성과를 창출하며 여러 이해관계자와 공동발전을 추구하는 지속가능한 100년 영속기업에 도전할 것"이라고 강한 의지를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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