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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가전 업그레이드· 케어 ‘씽큐 AI’ 플랫폼 내달 유럽 론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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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26, 2025, 10:08:19

‘씽큐 업’·‘씽큐 케어’ 등 AI 홈 플랫폼 서비스 유럽 제공
사용 환경·고객 목소리 반영한 국가별 맞춤형 기능·서비스 탑재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AI 가전의 업그레이드·제품 분석·고장 예방 등을 지원하는 AI 홈 플랫폼 ‘LG 씽큐(ThinQ) AI’를 내달 유럽 시장에 본격 론칭한다고 26일 밝혔습니다.

 

LG전자는 유럽에서 최근 AI 가전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이 빠르게 늘어나며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정비하고 대폭 확장하기 위해 가전 연결 편의 기능을 기존 LG 싱크에서 씽큐 AI로 업그레이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LG전자는 현재 한국, 미국에서 제공 중인 씽큐 AI 플랫폼의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를, 유럽을 시작으로 아시아, 중남미 등으로 순차 확대할 계획입니다.

 

씽큐 AI는 기존 가전에 새로운 AI 기능을 지속 업그레이드하는 ‘씽큐 업(ThinQ UP)’과 고장·이상징후 등 제품 상태를 손쉽게 관리하는 ‘씽큐 케어(ThinQ Care)’ 등 두 가지 핵심 서비스로 구성됐습니다.

 

‘씽큐 업(국내명: UP가전)’은 고객이 가전을 구매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반려동물이 있는 고객은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로 세탁기·건조기에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제거하는 펫케어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지난 2022년 출시 이후 씽큐 업은 한국과 북미에서 지원 제품과 기능을 확대하며 올 상반기 기준 누적 다운로드 2000만 건을 돌파했고, 씽큐 앱에 연결된 가전 제품 수도 전년 대비 40% 이상 증가했습니다.

 

‘씽큐 케어’ 서비스는 에너지 사용량을 모니터링하고 AI가 실시간으로 고장이나 이상 징후를 분석해, 고객에게 미리 안내합니다. 냉장고 온도 이상·도어 미세 열림 등이 감지될 경우 스마트폰을 통해 알려줍니다. 서비스 엔지니어의 방문 없이도 씽큐 AI 앱을 통해 원격으로 AS센터에서 사용 이력 등을 확인해 자가 조치를 돕거나 신속한 AS 신청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내 생활패턴에 맞춰 가전, IoT(사물인터넷) 기기를 원하는 상태로 한 번에 맞춰주는 ‘스마트 루틴’ ▲세탁기 사용 데이터를 건조기로 전달해 맞춤형 작동을 돕는 ‘스마트 페어링’ ▲음식 이미지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조리 방법을 안내하는 ‘AI 레시피’ 등 다양한 편의 기능이 탑재될 예정입니다.

 

LG전자는 국가별로 가전을 사용하는 환경과 선호하는 기능이 다름을 고려해 유럽에서도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한 맞춤형 기능을 선보입니다.

 

날씨가 더운 스페인에서는 세탁 종료 후 세탁기에 남겨진 의류가 구겨지거나 냄새가 배지 않도록 원격으로 추가 헹굼을 더 하거나, 주기적으로 통을 돌려 주름을 최소화 해주는 ‘Fresh Keeper’ 기능을 제공합니다.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은 독일과 프랑스에서는 냉장고를 이용하는 고객의 주 사용 시간과 외출 시간대 등 생활 패턴을 분석해 AI 기반의 에너지 절약 모드를 제공하는 ‘AI Saving Mode’ 등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한편, LG전자는 내달 5일부터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25’에서 다양한 유럽 고객 맞춤형 가전과 체험 존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LG전자 HS사업본부장 류재철 사장은 “고객이 제품을 구매한 이후에도 불편함 없이 쓸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관리하며, 끊임없이 진화하는 AI 가전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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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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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은행, ‘성남에 땡겨요 살포’ 루머에 "허위사실 작성·첫 유포자 법적조치"

신한은행, ‘성남에 땡겨요 살포’ 루머에 "허위사실 작성·첫 유포자 법적조치"

2025.08.26 09:45:5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최근 온라인을 통해 "신한은행이 새 정부 핵심 라인들이 연관돼 있는 경기도 성남에 집중적으로 배달서비스인 '땡겨요' 쿠폰 살포를 하고 있다"는 루머가 확산되고 있는 것과 관련, 신한은행이 자료를 내고 "사실이 아니며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사이버수사대 의뢰 등 법적대응을 진행할 것"이라고 강력하게 경고하고 나섰습니다. 신한은행은 26일 '성남시에 집중 살포된 '땡겨요' 쿠폰 관련 입장자료'를 내 "성남시 쿠폰 살포 루머와 관련, 특정 지역에 한정한 쿠폰 제공 사실이 없고 성남시와 지역화폐 발행 내역도 없다"고 밝혔습니다. 또 땡겨요 사업이 매출이 커질수록 적자가 커지는 구조라는 내용에 대해서는 "땡겨요는 소상공인 상생을 위한 공공 플랫폼이며 매출확대에 따라 거래기반이 커지면 흑자 전환이 가능하다"고 반박했습니다. 또 매출을 늘리기 위해 직원 사용을 강제하고 있다는 내용에 대해서는 "강제 지시 사례가 없다"며 "직원 사용은 자발적이며 가입자 증가(25년 1~7월 전년대비 172만명, 293%)는 일반 이용자가 늘어난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신한은행은 "관련 풍문은 사실과 다르며, 신한은행은 땡겨요를 통해 소상공인 상생과 공공적가치 실현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며 "근거없는 풍문은 신한금융그룹 및 소속 임직원의 명예를 심각하게 침해할 수 있는 내용으로, 작성자 및 최초 유포자에 대해서는 민·형사 소송을 포함한 모든 법적조치를 취하는 등 강력대응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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