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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자산운용, 하반기 퇴직연금 세미나…TDF 발전방향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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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04, 2025, 09:09:40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기대수명이 늘어나는 100세 시대, 퇴직연금 계좌 수익률이 은퇴후 삶의 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변수로 부상하면서 퇴직연금 관리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이 지난 3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퇴직연금 사업자들을 초청해 ‘2025년 하반기 퇴직연금 세미나’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한국형 TDF(타깃데이트펀드) 도입 9주년을 맞아 그동안 성과를 되짚어보고, 빠르게 성장하는 퇴직연금시장에서 펀드 선택 기준을 알아보고 TDF의 향후 발전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이날 세미나는 퇴직연금 운용의 핵심 노하우를 공유하는 강연으로 진행됐습니다. 송인욱 한국펀드평가 센터장이 ‘퇴직연금에서 올바른 펀드를 선택하는 기준’을 주제로 퇴직연금 수익률 개선 방안 및 TDF의 상품의 활용방안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이어 신재광 삼성자산운용 멀티에셋운용본부장은 ‘삼성한국형 TDF의 운용 성과와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TDF가 투자자의 연령과 은퇴 시점(빈티지)에 맞춰 주식과 채권 등 자산배분을 자동으로 조정해주는 점을 강조하며, 디폴트옵션 제도와 함께 TDF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재광 상무는 “한국형 TDF는 한국인의 임금수준, 은퇴 이후 소비수준, GDP 등 다양한 요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한국인에 최적화된 자산배분 방법을 개발해왔다”며 “9년 동안 TDF 운용노하우를 바탕으로 원칙에 입각한 자산배분을 실시하고 있으며,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맞추어 기민하게 전사 차원에서 운용전략을 수립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자산운용은 2016년 한국인의 생애주기에 맞춘 ‘한국형 글라이드패스(Glide Path)’를 최초로 도입하며 국내 TDF 시장을 이끌었습니다. 이후 지속적인 개선과 상품 다변화를 통해 현재는 2015부터 2060까지 다양한 빈티지 라인업을 갖추고 있으며, 투자자의 성향에 따라 H(환헤지형), UH(환노출형) 상품까지 폭넓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연금 투자자들은 장기적인 투자 목표와 글로벌 자산배분 니즈를 동시에 충족할 수 있습니다.

 

전용우 삼성자산운용 연금OCIO본부장은 “퇴직연금의 체계적인 관리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이번 세미나가 퇴직연금 고객들의 수익률을 높이고, 한국인에 최적화된 TDF를 한단계 더 발전시켜 나가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이날 삼성자산운용은 투자자 교육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TDF 투자가이드북’, ‘디폴트옵션 밸런스드펀드 소개자료’와 ‘연금 투자레터 카툰’ 등을 함께 배포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투자자들이 보다 친숙하게 TDF를 이해하고 퇴직연금을 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계획을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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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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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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