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는 지난 5월 브라질에서 발생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에 따른 계육 수급 불안정으로 국내외 계육 시세가 급등했으나, 가맹점 부담 경감을 위해 올해 연말까지 계육 원가 인상분인 총 66억원을 본사가 전액 부담키로 했다고 4일 밝혔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올해 5월 브라질산 닭고기 수입 중단으로 글로벌 계육 구매가가 최소 15% 이상 올랐습니다. 하지만 맘스터치는 가맹점 원료 공급가와 소비자 판매가를 동결한 바 있습니다. 이에 가맹본부가 연말까지 지출할 것으로 집계된 인상분 규모는 지난해 맘스터치 영업이익의 9%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맘스터치는 공급가와 판매가 유지에 이어 타 지역의 계육 물량을 추가 확보해 안정적인 공급 체계를 유지하고자 했습니다. 같은 달 SPC삼립 시화공장 인재 사고로 인한 버거 번 공급 차질 상황에서는 직영점의 배달 주문을 일시 중단하고 이를 통해 확보된 버거 번 물량을 가맹점에 우선 공급하기도 했습니다.
당시 맘스터치 가맹본부는 24시간 비상대응체계를 가동해 가맹점별 긴급 물량 이동을 지원했습니다. 기존 버거 번 제품보다 1.3배 가격이 높은 냉동 번을 빠르게 확보해 가맹점에는 기존 제품과 동일한 공급가로 제공하기도 했다는 설명입니다.
또 AI 발생 여파로 핵심 원자재인 통닭다리살 계육 수급에 어려움을 겪자 대체 상품 구축에 나섰습니다. 주력 메뉴인 치킨버거는 통가슴살 치킨패티 신메뉴 ‘WOW스모크디럭스버거’를 출시했고 치킨의 경우 시그니처 순살 치킨인 ‘핫치즈빅싸이순살’과 ‘에드워드 리 빅싸이순살’을 뼈 치킨으로 선보이며 순살치킨 수요 부담을 낮췄습니다.
맘스터치 관계자는 "지난 5월 브라질산 계육 수급난 발생 이후 계육 원가 인상분을 본사가 모두 부담키로 한 결정은 ‘가맹점의 안정적 운영과 성장이 본사의 성장’이라는 브랜드 철학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라며 "앞으로도 상생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모든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