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백화점은 이달 시행 예정인 중국인 단체 관광객 무비자 입국 한시 허용 정책에 발맞춰 외국인 고객 맞춤 프로모션을 강화하며 ‘유커’ 등 관광객 공략에 나선다고 17일 밝혔습니다.
한국관광공사 데이터랩에 따르면 지난해 방한 중국인 관광객은 약 460만명으로 2023년(200만명) 대비 두 배 이상 늘었습니다. 특히 다가올 중국의 ‘국경절 황금연휴’ 기간(10월 1~8일) 방한 관광객이 급증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롯데백화점은 중화권 고객 선호 결제수단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알리페이’는 9월 19일부터 10월 11일까지 당일 1000위안 이상 결제 시 30위안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위챗페이’는 9월 25일부터 10월 12일까지 당일 800위안 이상 결제 고객에게 40위안 상당의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같은 기간 위챗페이로 삼성물산 브랜드를 구매할 경우 5% 즉시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외국인 관광객 전반을 위한 혜택도 늘렸습니다. 본점, 잠실점 등 5개 주요 거점 점포에서 외국인 고객 선불카드 '와우패스'로 당일 10만원 이상 결제 시 5% 상당의 환급 혜택을 제공합니다. 또 전점에서 오는 26일부터 10월 12일까지 패션·뷰티 상품군을 30/60만원 이상 구매 시 10% 상당의 롯데상품권을 증정합니다.
잠실점에서는 9월 26일부터 10월 12일까지 시계&주얼리 상품군을 일정 금액 이상 구매한 외국인 고객에게 10% 상당의 롯데상품권을 선착순 증정합니다. 더불어 서울관광재단과 제휴해 외국인 전용 서울 관광 자유이용권인 ‘디스커버서울패스’를 사용하는 고객에게 에비뉴엘바 이용권 2매를 줍니다.
외국인 고객 마케팅도 활발합니다. 지난 8월에는 글로벌텍스프리사와 협업해 외국인 유학생 홍보단인 ‘롯데백화점 글로벌 서포터즈’를 공식 출범했습니다. 또 롯데백화점은 정보를 빠르게 접하기 어려운 개별 여행객(FIT) 고객을 위해 올해 초 중국의 대표적인 SNS 플랫폼인 '샤오홍슈' 공식 계정을 개설했습니다.
박상우 롯데백화점 영업전략부문장은 "K-문화의 부흥으로 국내 방한 외국인도 급증하는 가운데 중국인 단체관광객 무비자 정책에 힘입어 백화점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도 하반기에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외국인 관광객들이 차별화된 쇼핑 혜택과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