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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실 송파, ‘롯데·신세계·현대’ 쇼핑몰 최대 격전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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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30, 2017, 09:05:40

서울 송파구 중심으로 롯데몰 vs 가든파이브 vs 스타필드 코엑스 ‘격돌’
쇼핑과 체험 등 공통 콘셉트..“롯데 타워몰·코엑스 도서관은 즐길거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서울 송파구 인근에 대형 쇼핑몰이 잇따라 생기면서 서울 최대의 격전지로 떠오르고 있다. 롯데그룹이 지난 2014년 초대형 쇼핑몰과 면세점을 한 곳에 모은 롯데월드몰을 오픈했고, 최근엔 현대백화점이 문정동에 아웃렛과 전문관을 결합한 대규모 쇼핑몰인 가든파이브를 열었다.


여기에 잠실과 문정동에서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 신세계 코엑스몰이 새로운 주인을 맞아 새단장 중이다. 이곳은 작년 12월 신세계 프라퍼티가 맡으면서 쇼핑과 문화공간을 겸비한 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세 곳의 직선거리는 모두 차로 5~10km이내로, 지하철이나 버스 등 대중교통 접근도 쉬운 편이다.


3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삼성동 코엑스를 중심으로 잠실 롯데월드몰, 현대시티몰 가든파이브가 삼각형 구도로 경쟁하고 있다. 최근 대형 유통 3사 모두 쇼핑과 체험형 이벤트를 통해 고객이 최대한 많은 것을 경험하고, 여유있게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콘셉트다. 


현대백화점은 지난 26일 국내 최대 유통단지인 가든파이브 라이프동 리빙관(지하1층~4층)과 테크노관(지하1층~5층)에 영업면적 8863㎡(약 1만4781평)규모의 쇼핑몰을 오픈했다. 가든파이브점은 고급 브랜드의 이월 상품을 판매하는 아웃렛과 트렌디한 상품으로 채워진 몰관을 동시에 운영한다.


우선, 현대시티몰 가든파이브점은 도시형 아웃렛을 추구하면서 1km 인근에 위치한 문정동 로데오 상가, 백화점, 이마트, CGV 등을 연결해 서울 동남권 지역의 대표적인 쇼핑 중심가로 거듭나겠다는 전략이다. 여기에 신세계 하남 스타필드나 여주·이천에 있는 프리미엄 아웃렛으로 빠지는 고객까지 흡수하겠다는 계획이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아웃렛과 전문몰을 결합한 신개념 쇼핑몰로 오픈 1년간 매출 2200억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가든파이브를 중심으로 문정동 일대의 전체 상권 활성화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정동에서 지하철(8호선)로 불과 5정거장 떨어진 곳에 롯데월드몰(잠실)이 위치하고 있다. 국내 최대 규모의 쇼핑몰로 100개 이상의 브랜드가 입점돼 있으며, 유명 맛집과 면세점까지 갖춰 국내 소비자는 물론 해외 관광객도 많이 찾고 있다. 쇼핑몰뿐만 아니라 롯데월드, 아쿠아리움 등 체험형 콘텐츠가 다양하다.


최근엔 세계에서 5번째로 높은 빌딩인 롯데타워몰까지 개장해 '서울N타워'에 이어 새로운 랜드마크로 각광받고 있다. 롯데월드몰에 들어온 순간 쇼핑부터 식사, 영화, 놀이형 체험 등을 한 번에 경험할 수 있어 남녀노소, 가족, 연인 등이 최대한 오랫동안 머물게 하겠다는 전략이다.


또 가든파이브에서 직선거리로 13km(문정동-삼성역 기준) 떨어진 곳에 신세계가 운영하는 스타필드 코엑스몰이 약 60억원 규모의 대대적인 투자를 통해 리뉴얼 중이다. 신세계 프라퍼티는 현재 코엑스몰을 쇼핑과 문화 공간을 겸비한 강남 상권의 랜드마크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스타필드 코엑스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가장 중심부인 센트럴 플라자에 오픈 라이브러리인 '별마당 도서관'을 오픈한다. 전 장르에 걸쳐 총 5만여권의 책을 비롯해 아이패드를 활용해 볼 수 있는 e-book 시스템까지 갖출 예정이다. 이 도서관은 일본의 '다케오 시립 도서관'과 '서울 시청 도서관' 사례를 벤치마킹했다.


누구나 편안하게 머무를 수 있는 도서관 콘셉트로 다케오 시립 도서관은 리뉴얼을 통해 연간 100만명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명소로 거듭났다. 스타필드 코엑스도 도심 쇼핑몰에 열린 도서관을 갖춘 랜드마크로 쇼핑과 독서가 어우러진 복합문화공간으로 재탄생하겠다는 전략이다.


업계는 이번 현대시티몰 가든파이브점 오픈으로 서울 동남부 지역의 도심 복합몰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위치가 서로 가까운 편인 데다 대중교통 접근성도 좋아 고객들의 쇼핑 취향에 따라 충분히 쉽게 이동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한 대형 유통사 관계자는 “최근 대형 백화점의 매출 부진으로 인해 아웃렛으로 돌파구를 찾고 있는 상황에서 가든파이브나 코엑스몰처럼 리뉴얼 공사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며 “대규모 복합몰은 부지 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이미 형성된 쇼핑몰을 바꿔 활성화하는 전략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롯데의 경우 복합몰에 면세점과 타워 등이 한 공간에 있어 쇼핑과 관광을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스타필드 코엑스는 업계 최초 쇼핑몰 내 도서관을 오픈해 쇼핑과 쉼터의 콘셉트를 확고해 했다”면서 “현대 가든파이브는 다른 쇼핑몰과 비교했을 때 다른 특징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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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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