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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가입 90초, 보험금 청구 3분’..우리나라는 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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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31, 2017, 10:05:04

[보험으로 세상보기] Lemonade, AI(인공지능) 활용해 비용 절감..Tractable, 사진으로 수리여부 판단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68승 1패’. 구글의 인공지능(AI) ‘알파고(AlphaGo)’가 세계 바둑계에 남긴 전적입니다. 며칠 전에는 현 세계 바둑 최강자인 중국의 커제를 3승 무패로 압도하기도 했는데요. 유일한 1패가 지난해 우리나라의 이세돌이 안긴 것이라는 게 자랑스러울 정도입니다.

알파고는 커제와의 대결을 끝으로 은퇴를 선언 했습니다만, 인공지능의 진짜 전성기는 이제부터가 시작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현재 산업 전 분야에 걸쳐 인공지능이 이미 활용 중이고, 앞으로 활용 범위는 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보험 산업도 예외는 아닐텐데요. 국내 보험사들은 주로 ‘챗봇(chatbot)’이라고 하는 ‘카카오톡’ 메신저에 탑재된 인공지능을 고객 상담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특정 질문에 대해 정형화된 답변만 가능한 수준이라 인공지능이라고 부르기는 조금 민망한 수준이긴 합니다만….

하지만, 해외에서는 인공지능을 보험 산업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시도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미국의 ‘레모네이드(Lemonade)’와 영국의 ‘트랙터블(Tractable)’ 이 주인공인데요. 두 회사 모두 비교적 최근에 설립된 스타트업 신생 기업들입니다. 

레모네이드는 ‘남은 보험료를 기부하는 보험사’로 자세히 소개했던 적이 있습니다. 고객에게 받은 보험료가 보험금을 지급하고도 남으면, 그 돈을 회사가 가지는 게 아니라 지역 사회에 기부한다는 게 주요 내용이었는데요. 이 회사의 또 다른 특징은 인공지능 활용도 또한 높다는 점입니다.

레모네이드도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챗봇을 활용하는데, 중요한 것은 챗봇이 하는 일입니다. ‘마야(Maya)’라는 이름의 이 챗봇을 통해 가입자는 보험 가입과 보험금 청구를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보험 가입은 평균 90초, 보험금 청구는 평균 3분이 걸린다고 합니다. 소비자들의 만족도 또한 높다고 하고요.

트랙터블은 레모네이드와는 성격이 다른 회사입니다. 인공지능의 ‘머신 러닝(Machine Learning)’ 기술에 기반한 각종 솔루션을 관련 기업들에 제공하는 회사인데요. 이 기술을 자동차보험에 적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자동차 파손 관련 보험금 청구에 있어서 말이지요.

이 회사의 인공지능은 시각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에 특화돼 있습니다. 대개 전문가의 눈으로 직접 보고 판단해야 할 부분들을 인공지능이 대체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자동차보험에서는 이 인공지능이 자동차의 파손된 부분의 사진을 분석해 수리를 해야할지 여부와 보험사기 여부 등을 판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보험계약자가 자동차의 파손된 부분을 사진 찍어 보험사에 보내면, 보험사 보상 처리 시스템에 연계된 AI가 사진을 통해  파손이 어느 정도로 심각한지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실시간으로 보상 담당자에게 알려줍니다. 담당자는 이 결과를 토대로 수리를 할지, 교체를 할지, 아니면 다시 평가를 할지를 결정하면 됩니다.

작년에 미국의 자동차 보상 관련 솔루션 업체인 ‘미첼(Mitchell)’과 제휴를 맺었고, 최근에는 영국의 3위 자동차보험사인 ‘아게아(Ageas)’와 AI 기술 활용 관련 파트너십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외신 보도에 따르면, 이 보험사 관계자는 트랙터블의 AI 기술에 크게 만족했다고 합니다.    

해외 사례와 비교해 보면, 현재 우리나라 보험사들의 인공지능 활용은 조금 뒤쳐져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에 대해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아무래도 국내 보험업계가 전반적으로 보수적인 성향이 강하다”며 “새로운 기술이 도입되기까지는 시간이 다소 걸릴 것 같다”고 전망했습니다.

한편, 인공지능 기술 도입을 걱정하는 분들도 적지 않았는데요. 아무래도 인공지능이 기존의 일자리들을 대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컨대, 트랙터블의 기술이 보편화 된다면, 손해사정 인력이나 사고 출동 인력 등 자동차 보상 관련 인력은 많이 줄어들 수밖에 없겠죠.

모 손해보험사 관계자는 “AI 기술이 잘 활용되면 보험사 입장에서는 사업비가 줄어들기 때문에 보험료를 낮출 수 있어서 소비자에게도 이득”이라며 “하지만, AI 발달로 직장을 잃는 이들도 생기기 때문에 참 풀기 어려운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인공지능 기술은 이미 우리의 삶에 깊이 들어와 있습니다.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이기 때문에, 결국 관건은 기술을 받아들이는 속도가 아닌가 싶습니다. 너무 빨라도 문제고, 너무 느려도 문제니, 적절한 ‘속도 조절’이 필요해 보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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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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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피치 신용등급 ‘A’에서 ‘A+’로 올라

한화생명, 피치 신용등급 ‘A’에서 ‘A+’로 올라

2025.05.10 19:33:01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화생명(대표이사 여승주 부회장)이 글로벌 신용평가사 피치(Fitch Ratings)로부터 신용등급 'A+'를 받았습니다. 새 회계기준 IFRS17 도입 이후 지속적인 수익성(ROE) 개선, 안정적인 재무건전성, 높은 수준의 리스크관리 역량을 높이 평가해 종전 'A'에서 등급을 상향한 것입니다. 한화생명은 "향후에도 중장기적으로 재무건전성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해 등급을 'A/긍정적(Positive)'에서 'A+/안정적(Stable)'으로 상향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피치는 한화생명의 수익성 높은 보장성 중심 포트폴리오 구축이 수익성·자본건전성 강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또 판매자회사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채널경쟁력(보험설계사 3만1000여명), 우수한 브랜드 이미지를 바탕으로 한 판매조직의 안정성이 높다고 평가합니다. 해외사업 확대추진 전략도 좋은 평가를 얻었습니다. 투자리스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면서 향후 금리인하 가능성에 대비한 장기채 중심의 자산 리밸런싱, 자산과 부채의 듀레이션 갭 축소 등 적극적인 자산·부채관리(ALM)도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한화생명은 지난해 보험영업 근간인 조직규모를 확대하고 고객서비스·영업·상품 등 모든 영역에서 AI 기술과 같은 디지털 혁신으로 경쟁력을 강화한 결과 연결기준 8660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냈습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피치의 등급상향은 안정적인 재무기반과 수익성, 중장기적 자산·부채 관리전략이 시장에서 신뢰를 얻고 있음을 입증한 것"이라며 "보험계약자와 국내외 투자자의 대외신뢰도 제고효과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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