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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가입 90초, 보험금 청구 3분’..우리나라는 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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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31, 2017, 10:05:04

[보험으로 세상보기] Lemonade, AI(인공지능) 활용해 비용 절감..Tractable, 사진으로 수리여부 판단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68승 1패’. 구글의 인공지능(AI) ‘알파고(AlphaGo)’가 세계 바둑계에 남긴 전적입니다. 며칠 전에는 현 세계 바둑 최강자인 중국의 커제를 3승 무패로 압도하기도 했는데요. 유일한 1패가 지난해 우리나라의 이세돌이 안긴 것이라는 게 자랑스러울 정도입니다.

알파고는 커제와의 대결을 끝으로 은퇴를 선언 했습니다만, 인공지능의 진짜 전성기는 이제부터가 시작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현재 산업 전 분야에 걸쳐 인공지능이 이미 활용 중이고, 앞으로 활용 범위는 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보험 산업도 예외는 아닐텐데요. 국내 보험사들은 주로 ‘챗봇(chatbot)’이라고 하는 ‘카카오톡’ 메신저에 탑재된 인공지능을 고객 상담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특정 질문에 대해 정형화된 답변만 가능한 수준이라 인공지능이라고 부르기는 조금 민망한 수준이긴 합니다만….

하지만, 해외에서는 인공지능을 보험 산업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시도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미국의 ‘레모네이드(Lemonade)’와 영국의 ‘트랙터블(Tractable)’ 이 주인공인데요. 두 회사 모두 비교적 최근에 설립된 스타트업 신생 기업들입니다. 

레모네이드는 ‘남은 보험료를 기부하는 보험사’로 자세히 소개했던 적이 있습니다. 고객에게 받은 보험료가 보험금을 지급하고도 남으면, 그 돈을 회사가 가지는 게 아니라 지역 사회에 기부한다는 게 주요 내용이었는데요. 이 회사의 또 다른 특징은 인공지능 활용도 또한 높다는 점입니다.

레모네이드도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챗봇을 활용하는데, 중요한 것은 챗봇이 하는 일입니다. ‘마야(Maya)’라는 이름의 이 챗봇을 통해 가입자는 보험 가입과 보험금 청구를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보험 가입은 평균 90초, 보험금 청구는 평균 3분이 걸린다고 합니다. 소비자들의 만족도 또한 높다고 하고요.

트랙터블은 레모네이드와는 성격이 다른 회사입니다. 인공지능의 ‘머신 러닝(Machine Learning)’ 기술에 기반한 각종 솔루션을 관련 기업들에 제공하는 회사인데요. 이 기술을 자동차보험에 적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자동차 파손 관련 보험금 청구에 있어서 말이지요.

이 회사의 인공지능은 시각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에 특화돼 있습니다. 대개 전문가의 눈으로 직접 보고 판단해야 할 부분들을 인공지능이 대체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자동차보험에서는 이 인공지능이 자동차의 파손된 부분의 사진을 분석해 수리를 해야할지 여부와 보험사기 여부 등을 판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보험계약자가 자동차의 파손된 부분을 사진 찍어 보험사에 보내면, 보험사 보상 처리 시스템에 연계된 AI가 사진을 통해  파손이 어느 정도로 심각한지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실시간으로 보상 담당자에게 알려줍니다. 담당자는 이 결과를 토대로 수리를 할지, 교체를 할지, 아니면 다시 평가를 할지를 결정하면 됩니다.

작년에 미국의 자동차 보상 관련 솔루션 업체인 ‘미첼(Mitchell)’과 제휴를 맺었고, 최근에는 영국의 3위 자동차보험사인 ‘아게아(Ageas)’와 AI 기술 활용 관련 파트너십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외신 보도에 따르면, 이 보험사 관계자는 트랙터블의 AI 기술에 크게 만족했다고 합니다.    

해외 사례와 비교해 보면, 현재 우리나라 보험사들의 인공지능 활용은 조금 뒤쳐져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에 대해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아무래도 국내 보험업계가 전반적으로 보수적인 성향이 강하다”며 “새로운 기술이 도입되기까지는 시간이 다소 걸릴 것 같다”고 전망했습니다.

한편, 인공지능 기술 도입을 걱정하는 분들도 적지 않았는데요. 아무래도 인공지능이 기존의 일자리들을 대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컨대, 트랙터블의 기술이 보편화 된다면, 손해사정 인력이나 사고 출동 인력 등 자동차 보상 관련 인력은 많이 줄어들 수밖에 없겠죠.

모 손해보험사 관계자는 “AI 기술이 잘 활용되면 보험사 입장에서는 사업비가 줄어들기 때문에 보험료를 낮출 수 있어서 소비자에게도 이득”이라며 “하지만, AI 발달로 직장을 잃는 이들도 생기기 때문에 참 풀기 어려운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인공지능 기술은 이미 우리의 삶에 깊이 들어와 있습니다.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이기 때문에, 결국 관건은 기술을 받아들이는 속도가 아닌가 싶습니다. 너무 빨라도 문제고, 너무 느려도 문제니, 적절한 ‘속도 조절’이 필요해 보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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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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