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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24년 간 버려진 공간에 생명을 불어넣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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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27, 2017, 14:06:53

경북 구미 선산봉황시장에 노브랜드 상생스토어 오픈..청년몰 20개 점포와 상생
전통시장 활성화·청년상인 지원 유통모델 탄생..어린이 놀이터·고객 쉼터도 마련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시장 구석에 24년 간 버려졌던 공간에 드디어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네요. 요즘 청년들이 돈벌기 어렵다는데, 여기 들어와서 장사 잘 되면 좋지요.”


경상북도 구미시 선산읍에 위치한 선산봉화시장의 2층이 24년 만에 활기를 되찾았다. 30대 청년 상인의 제안으로 ‘전통시장 활성화’와 ‘청년상인 지원’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새로운 ‘상생형 유통모델’로 재탄생하게 된 것.


이마트는 경북 구미시 선산읍에 있는 선산봉황시장에 청년상인들로 주축이 된 '청년몰'과 함께 '노브랜드 청년 상생스토어'를 27일 오픈했다. 노브랜드 상생스토어는 지난해 8월, 충남 당진전통시장에 이어 두 번째다.

 

당진전통시장이 전통시장과 대형마트 간의 2자 협업의 형태였다면, 이번에 오픈하는 구미에서는 전통시장과 대형마트, 청년상인들이 함께 어우러진 삼각편대다. 


이마트 관계자는 “이번 상생스토어는 청년 창업이라는 새로운 모델까지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24년 간 방치된 공간보고 청년상인이 상인회 설득해 '상생협업' 직접 제안

 

진화된 상생모델은 선산시장에서 점포를 운영 중인 청년상인의 아이디어에서 시작됐다. 주인공은 바로 지난 2015년부터 시장 1층에서 천연비누 등 생활용품을 판매하고 있는 김수연씨(39세)다.


김수연씨는 “당시만해도 저를 포함해 8명의 청년상인이 점포를 운영하며, 청년창업의 꿈을 키웠지만, 지금은 2개의 점포만 남을 정도로 영업 환경이 악화됐다”며 “다른 점포도 시장 밖에 공터에 경북 최대 규모의 5일장이 서는 날을 제외하고는 영업이 어려운 날이 많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고민하던 김수연씨는 당진전통시장에 오픈한 노브랜드 상생스토어 사례를 접하면서 상생 스토어 유치에 나섰다. 특히 선산시장 500평(1652㎡) 규모의 A동 2층이 24년 간 공실로 방치된 모습을 보고 시장 상인회를 설득했고, 이마트에 직접 ‘상생협업’을 요청해 결실을 맺었다.


올해 2월 시장 상인회는 이마트에 먼저 상생스토어 개설을 제안했고, 이후 당진전통시장 벤치마킹과 설명회 등을 거쳐 상인회 모든 구성원들의 100% 동의를 얻었다.

 

이마트는 선산봉황시장 A동 2층, 1650㎡(약 500평)중 420㎡(약 125평)을 ‘노브랜드 상생스토어’로 꾸미고, 그 바로 옆에는 17명의 청년상인이 운영하는 청년몰이 250평 규모로 들어섰다. 나머지 공간은 장난감을 갖춘 '어린이 놀이터'와 '고객쉼터시설'이 마련돼 고객들이 시장에 머무는 체류시간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김상민 이마트 CSR담당 수석부장은 “국가에서도 청년몰 사업은 적극 지원하는 사업이지만, 오픈 후 활성화가 잘 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다”면서 “그 중 전통시장의 차별화된 테넌트(입점 가게)가 없는 것이 해결과제였는데, 청년몰에 안에 놀이터와 고객쉼터 등을 마련해 차별화를 꾀했다”고 설명했다.


◇ 조선시대 5일장으로 시작한 유서깊은 시장.."상생스토어로 활성화 기대"


조선시대 5일장으로 시작된 선산봉황시장은 지난 1993년 지금과 같은 현대식 건물로 탈바꿈한 이후 1층에 106개의 점포가 상시 운영되는 경북의 유서 깊은 시장이다. 현재 경북 최대 규모의 5일장으로 평균 방문객수는 1만~1만 5000명에 달할 정도로 인기 있는 시장이다.



청년몰에 들어서면 카페와 도자기 그릇을 파는 가게, 3D프린팅 가게, 카페, 음식점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상생효과를 높이기 위해 노브랜드 상생스토어에 가려면 반드시 청년몰을 거쳐야만 한다. 총 20개의 점포가 들어설 예정으로 현재 17개 점포가 입점을 준비 중이다.


정효경 청년몰 사업단장은 “이곳은 지역적인 특성상 청년들이 창업하기 힘든 상황인데, 거의 모든 점포의 주인이 결정됐다”며 “먹을 수 있는 공간인 카페와 식당을 비롯해 교육을 담당하는 공간으로 마련해 젊은 사람부터 노인들까지 전연령이 방문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선산봉황시장 청년몰이 제대로 성장하기 위해 국가는 물론 지역 주민도 나섰다. 정부로부터 15억원의 지원금을 받아 인테리어와 창업 등을 준비했고, 올해 연말까지 임대료도 무상으로 제공된다. 이후부터는 임대료는 월 2만 5000원~4만 5000원이며, 5년간 임대료를 인상하지 않기로 가게주인과 합의했다.


이마트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판매하는 품목도 시장상인회와 세밀하게 협의했다.  기본적으로 선산봉황시장의 영업활성화를 위해 전통시장의 주력 상품인 신선식품은 판매하지 않고, 가공식품과 생활용품만 취급한다. 다만, 시장 상인회의 요청으로 인해 생선과 조개 등 일부 수산물은 판매하고 있다.


예컨대, ‘전통시장’ = ‘신선식품’이라는 통념에서 벗어나 전통시장의 약점을 보완하고, 시장 전체의 경쟁력을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해 품목 하나하나까지 세밀하게 협의한 결과다.


이마트는 ‘노브랜드 청년 상생스토어’와 같은 날 오픈하는 청년상인들이 운영하는 청년몰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도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정효경 청년몰 사업단장은 “젊은 고객층을 위해 꽃꽂이나 캘리그라피, 세라믹 그릇 등도 배울 수 있도록 청년몰 콘텐츠 개발도 함께 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사은품 증정 행사도 청년몰과 선산시장, 상생스토어 구매금액을 모두 합산해 사은품을 증정하는 '운명 공동체' 방식으로 운영한다. 대신 모든 사은품 비용은 이마트가 부담한다.


이갑수 이마트 사장은 “지난해 당진전통시장에 첫 선을 보인 노브랜드 상생스토어가 청년상인과 협의를 통해 더 나아진 형태의 상생 모델로 진화했다”며“앞으로도 다양한 경제주체들과 함께 지혜를 모아 진정한 상생을 이룰 수 있는 방식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오후 2시에 진행되는 정동식 경북상인연합회장, 장용웅 구미시 상인연합회장, 박성배 구미선산시장 상인회장상을 비롯해 남유진 구미시장과과 이마트 이갑수 사장 등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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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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