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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나쁜 회장, 이상한 회장, 좋은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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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4, 2017, 14:07:35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최호식 회장·정우현 회장 사회적 물의..소비자 등 돌려
이성락 전 BBQ사장 가격인상 논란 후 사퇴..오너리스크로 기업 이미지 훼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우리나라만큼 기업의 오너 리스크가 큰 곳도 없을 거에요. 사실 잘못은 기업 오너가 했는데, 피해는 가맹점주들이 받는 거잖아요. 결국 자영업자만 힘들어지는 거죠.”


기업을 대표하는 인물은 바로 오너다. 그들은 회사 경영에 직접 참여하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과 동시에 기업의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이 때문에 오너는 회사의 규모를 키우는 등 경영상의 책임 못지 않게 도덕적으로 무거운 책임이 따른다.


최근 유명 프랜차이즈의 회장이 잇달아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면서 기업 이미지를 크게 훼손했다. 기업의 매출을 담당하는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이 직격탄를 맞으면서 피해를 떠안고 있다. 성추행 의혹과 갑질 논란 이후 일부 가맹점은 매출이 절반 가까이 떨어졌고, 아예 점포를 내놓은 곳도 나오고 있다.


반대로 오너가 칭찬받을 일을 하면 기업 이미지도 함께 좋아진다. 요즘에는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이 같은 사실이 금방 알려지고 있어 기업 홍보에도 도움이 된다. 오너를 둘러싼 최근 이슈를 중심으로 기업을 '일희일비(一喜一悲)'하게 만든 사람(㖈, 여러·무리)들을 정리해봤다.


최호식 전 호식이 두마리치킨 회장은 여직원 성추행 혐의로, 정우현 전 MP그룹 회장은 가맹점에 대한 갑질 논란으로 각각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최 전 회장은 지난달 3일 강남구 청담동의 한 일식당에서 20대 여직원과 식사를 하던 중 부적절한 신체접촉을 하고, 호텔로 강제로 끌고 가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최 전 회장은 사건 직후 서울 강남경찰서에 조사를 받기 위해 나왔다가 언론을 통해 사과를 한 바 있다.


하지만, 최 전 회장에 대한 여론의 반응은 여전히 싸늘하다. 특히 기업의 오너가 여직원을 상대로 이른바 '갑과 을'의 관계에서 강제 추행 의혹을 받고 있어 논란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SNS상에는 “성추행 파문을 일으킨 호식이두마리 치킨 대신 다른 치킨을 시켜 먹겠다”며 등을 돌리고 있다.


미스터피자의 정우현 전 회장은 '갑질논란'으로 검찰이 조사에 착수했다. 가맹점에 친인척이 운영하는 회사의 치즈를 강매하고, 탈퇴한 점주들의 가게 인근에 새 점포를 내서 영업을 방해하는 '보복 출점'이 문제가 되고 있다. 여기에 광고비 떠넘기기, 고액의 간판 교체 등 '갑질'을 일삼은 것도 드러났다.


프랜차이즈 본사의 갑질논란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가맹점이 수 천만원의 매출을 올려도 식재료비, 인테리어 비용, 임대료, 인건비 등으로 인해 정작 점주들이 가져가는 돈은 매출의 10% 이하다. 결국 프랜차이즈 본사만 배불리는 구조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는 가운데, 정 전 회장의 도덕적 논란까지 겹친 것이다.


두 회장은 논란 이후 사퇴를 결정해 논란 잠재우기에 나섰지만, 오히려 소비자 불매 운동으로 확산되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최근 호식이두마리 치킨과 미스터피자를 퇴출시키기로 결정했다.


오락가락하는 결정때문에 여론의 뭇매를 맞은 회장도 있다. 치킨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가 바로 철회한 이성락 전 제너시스 BBQ 사장이다.


이성락 전 사장은 금융맨 출신이다. 작년까지 신한은행 출신으로 작년까지 신한금융그룹 계열사인 신한생명 대표이사에 역임했다. 이후 금융업과는 전혀 다른 프랜차이즈 업계인 제너시스 BBQ 사장에 취임해 업계에서 '의아하다'는 반응이 오갔다.


이 전 사장은 지난 6월 1일 제너시스 주력 계열사인 제너시스 BBQ사장으로 취임했지만, 불과 3주 만에 사퇴했다. 업계는 이 전 사장이 BBQ를 둘러싼 가격 논란 인상 때문에 짐을 쌌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공정거래위원회가 BBQ의 가격 인상과 가맹점주 광고비 전가에 대해 조사에 나서기도 했다.


이쯤되니 다시 거론하지 않을 수 없는 '회장' 한 사람이 있다. 함영준 오뚜기 회장이 그 주인공. 함 회장은 함태호 명예회장에게 오뚜기 주식을 상속받으면서 수 천억원대의 상속세를 내기로 한 것이 알려져 화제가 됐다. 그는  1500억원 가량의 상속세를 5년에 걸쳐 분납하기로 하고, 작년 12월 주식 전량을 상속 받아 최대주주 자리에 올랐다.


이후 오뚜기는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상에서 '갓뚜기(갓+오뚜기)'로 불리며, 오뚜기 제품 구매 인증 사진을 공유하기도 한다. 어찌 보면 오너가 당연히 지켜야 하는 사회적 책임에도 불구하고, 호평 받는 기업으로 거듭난 데 이어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제품 홍보까지 나선 상황이다.


올해 상반기에는 오너 리스크로 인해 몸살을 앓은 유통·식품기업들이 유난히 많았다. 하반기에도 그런 사람들이 등장하지 말라는 법도 없다. 여러 회장님들께 감히 고한다. "아직 들키지 않으셨잖아요. 좋은 회장으로 거듭날 기회가 있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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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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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어디까지 써봤니?…일상 스민 ‘인공지능’ 통화부터 업무·이메일까지 다재다능

AI 어디까지 써봤니?…일상 스민 ‘인공지능’ 통화부터 업무·이메일까지 다재다능

2024.11.25 00:42:4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미국의 인공지능(AI) 기업 오픈AI의 챗GPT가 세상에 나온지 2년이 지난 현재, AI 서비스는 더 이상 먼 미래가 아닌 현실이 되었습니다. AI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 역시 꾸준히 상승 중입니다. 지난 8월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오픈AI 측은 챗GPT의 주간 활성 이용자수(WAU)가 2억명 이상으로 지난해 가을보다 2배 가량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국내의 경우도 챗GPT가 생성형 AI 앱 월간 활성 이용자수(MAU)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지난 7월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챗GPT 사용자가 월간 396만 명으로 최대치를 기록했으며 지난 6개월 사이 234만명 증가했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한편, 챗GPT에 이어 사용자 수 2위를 기록 중인 SK텔레콤[017670]의 AI 서비스 MAU 206만명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9월 정식 출시한 이후 누적 가입자 수가 꾸준히 증가했으며 8월 말에는 500만명을 돌파하는 저력을 보여줬습니다. 이렇듯 AI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가파르게 증가하면서 AI 서비스 역시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이동통신 3사는 각자만의 AI 서비스를 론칭해 고객 유치에 나섰으며 네이버, 카카오 등 플랫폼도 자사의 서비스에 AI를 적용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적용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습니다. 통신 넘어 AI로…이동통신 3사의 'AI' 변신 국내 AI 서비스 시장에서 가장 활발한 행보를 보이는 것은 이동통신 3사입니다. SKT는 AI 개인 비서 에이닷을 필두로 검색 엔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지난 8월 대대적인 서비스 개편을 진행을 통해 챗GPT를 비롯한 7개 언어 모델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달에는 에이닷 서비스의 PC 버전 ‘멀티 LLM 에이전트’를 공개하며 웹으로의 확장까지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통화 기능에도 에이닷을 적용해 '에이닷 전화'로 서비스를 개편하며 통화 서비스의 AI 전환도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이 통화 내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최근 상대방과의 대화 내용을 요약해주는 등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지난 7일 AI 통화 에이전트 '익시오(ixi-O)'를 출시하고 AI 서비스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익시오는 ▲전화 대신 받기 ▲보이는 전화 ▲실시간 보이스피싱 감지 ▲통화 녹음 및 요약 기능 등을 온디바이스 환경에서 제공한다는 점을 강점으로 내세웠습니다. KT[030200]는 지난 10월 마이크로소프트와 향후 5년간 협업 계약을 맺고 한국형 AI 개발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대한민국의 교과서, 백과사전, 신문, 문학 등 데이터를 확보해 학습 단계부터 적용시키며 MS의 대화형 AI '코파일럿'를 바탕으로 한국형 AI를 만들어 서비스하겠다는 포부입니다. 또한, 클라우드의 경우 국내의 규제와 보안 등 기술 외적의 요소들까지 고려해 공공·금융 부문 대상 클라우드 서비스도 공동 개발해 내년 1분기 상용화할 계획입니다. 향후 이동통신 3사는 출시한 AI 서비스를 바탕으로 사용자를 확보한 이후에는 본격적인 수익 모델에 대해 고민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유영상 SKT CEO는 지난 7월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미팅을 열고 "이제는 AI로 수익을 내는 방법에 대해 고민할 때"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메일 써주고 대화 요약해준다…플랫폼도 AI 시대 일상 전반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협업 플랫폼'도 AI를 적용한 기능을 매일같이 추가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협업툴의 대표격인 '노션'은 지난 5일 AI를 접목시킨 '노션 메일' 기능을 공개했습니다. AI를 통해 이용자의 작업 흐름에 맞춰 답장을 대신해주며 수신함 정리도 AI가 자동으로 진행해주는 기능입니다. 네이트는 챗GPT를 기반으로 한 'AI챗' 기능으로 AI 메일 기능을 적용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메일 내용에 대한 문장만 입력해도 AI가 목적에 맞게 문장의 내용을 메일로 변환해주며 메일의 어투, 언어도 변경 가능합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AI 기능을 활용해 번역, 문서 작성 및 요약 기능을 제공합니다. 메신저를 통해 나눈 대화 내용을 AI가 분석해 업무 계획서를 만들어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카카오[035720]의 카카오톡은 현재 AI 기능 이용하기를 활성화하면 사용자가 입력한 문장을 정중체, 상냥체, 임금체 등 다양한 어투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랜 시간 읽지 않은 대화방에 쌓인 대화들을 요약해주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포천 비즈니스 인사이트는 글로벌 협업 플랫폼 시장이 올해 246억3000만달러에서 2032년에는 603억8000만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현재와 같이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향후에도 AI 서비스 도입을 통한 플랫폼 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카카오 관계자는 "다양한 AI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시험해볼 예정이다"며 "AI 서비스를 통해 편의나 혜택을 체감돼 이용자들이 늘어난다면 이것이 비즈니스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로 만들어나가는 것이 목표"라고 향후 AI 서비스의 방향성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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