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우리나라만큼 기업의 오너 리스크가 큰 곳도 없을 거에요. 사실 잘못은 기업 오너가 했는데, 피해는 가맹점주들이 받는 거잖아요. 결국 자영업자만 힘들어지는 거죠.”
기업을 대표하는 인물은 바로 오너다. 그들은 회사 경영에 직접 참여하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과 동시에 기업의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이 때문에 오너는 회사의 규모를 키우는 등 경영상의 책임 못지 않게 도덕적으로 무거운 책임이 따른다.
최근 유명 프랜차이즈의 회장이 잇달아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면서 기업 이미지를 크게 훼손했다. 기업의 매출을 담당하는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이 직격탄를 맞으면서 피해를 떠안고 있다. 성추행 의혹과 갑질 논란 이후 일부 가맹점은 매출이 절반 가까이 떨어졌고, 아예 점포를 내놓은 곳도 나오고 있다.
반대로 오너가 칭찬받을 일을 하면 기업 이미지도 함께 좋아진다. 요즘에는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이 같은 사실이 금방 알려지고 있어 기업 홍보에도 도움이 된다. 오너를 둘러싼 최근 이슈를 중심으로 기업을 '일희일비(一喜一悲)'하게 만든 사람(㖈, 여러·무리)들을 정리해봤다.
최호식 전 호식이 두마리치킨 회장은 여직원 성추행 혐의로, 정우현 전 MP그룹 회장은 가맹점에 대한 갑질 논란으로 각각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최 전 회장은 지난달 3일 강남구 청담동의 한 일식당에서 20대 여직원과 식사를 하던 중 부적절한 신체접촉을 하고, 호텔로 강제로 끌고 가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최 전 회장은 사건 직후 서울 강남경찰서에 조사를 받기 위해 나왔다가 언론을 통해 사과를 한 바 있다.
하지만, 최 전 회장에 대한 여론의 반응은 여전히 싸늘하다. 특히 기업의 오너가 여직원을 상대로 이른바 '갑과 을'의 관계에서 강제 추행 의혹을 받고 있어 논란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SNS상에는 “성추행 파문을 일으킨 호식이두마리 치킨 대신 다른 치킨을 시켜 먹겠다”며 등을 돌리고 있다.
미스터피자의 정우현 전 회장은 '갑질논란'으로 검찰이 조사에 착수했다. 가맹점에 친인척이 운영하는 회사의 치즈를 강매하고, 탈퇴한 점주들의 가게 인근에 새 점포를 내서 영업을 방해하는 '보복 출점'이 문제가 되고 있다. 여기에 광고비 떠넘기기, 고액의 간판 교체 등 '갑질'을 일삼은 것도 드러났다.
프랜차이즈 본사의 갑질논란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가맹점이 수 천만원의 매출을 올려도 식재료비, 인테리어 비용, 임대료, 인건비 등으로 인해 정작 점주들이 가져가는 돈은 매출의 10% 이하다. 결국 프랜차이즈 본사만 배불리는 구조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는 가운데, 정 전 회장의 도덕적 논란까지 겹친 것이다.
두 회장은 논란 이후 사퇴를 결정해 논란 잠재우기에 나섰지만, 오히려 소비자 불매 운동으로 확산되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최근 호식이두마리 치킨과 미스터피자를 퇴출시키기로 결정했다.
오락가락하는 결정때문에 여론의 뭇매를 맞은 회장도 있다. 치킨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가 바로 철회한 이성락 전 제너시스 BBQ 사장이다.
이성락 전 사장은 금융맨 출신이다. 작년까지 신한은행 출신으로 작년까지 신한금융그룹 계열사인 신한생명 대표이사에 역임했다. 이후 금융업과는 전혀 다른 프랜차이즈 업계인 제너시스 BBQ 사장에 취임해 업계에서 '의아하다'는 반응이 오갔다.
이 전 사장은 지난 6월 1일 제너시스 주력 계열사인 제너시스 BBQ사장으로 취임했지만, 불과 3주 만에 사퇴했다. 업계는 이 전 사장이 BBQ를 둘러싼 가격 논란 인상 때문에 짐을 쌌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공정거래위원회가 BBQ의 가격 인상과 가맹점주 광고비 전가에 대해 조사에 나서기도 했다.
이쯤되니 다시 거론하지 않을 수 없는 '회장' 한 사람이 있다. 함영준 오뚜기 회장이 그 주인공. 함 회장은 함태호 명예회장에게 오뚜기 주식을 상속받으면서 수 천억원대의 상속세를 내기로 한 것이 알려져 화제가 됐다. 그는 1500억원 가량의 상속세를 5년에 걸쳐 분납하기로 하고, 작년 12월 주식 전량을 상속 받아 최대주주 자리에 올랐다.
이후 오뚜기는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상에서 '갓뚜기(갓+오뚜기)'로 불리며, 오뚜기 제품 구매 인증 사진을 공유하기도 한다. 어찌 보면 오너가 당연히 지켜야 하는 사회적 책임에도 불구하고, 호평 받는 기업으로 거듭난 데 이어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제품 홍보까지 나선 상황이다.
올해 상반기에는 오너 리스크로 인해 몸살을 앓은 유통·식품기업들이 유난히 많았다. 하반기에도 그런 사람들이 등장하지 말라는 법도 없다. 여러 회장님들께 감히 고한다. "아직 들키지 않으셨잖아요. 좋은 회장으로 거듭날 기회가 있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