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People Plus 人+ Insight 인사이트

현유빈 초단 “한화생명배 출신 신진서 8단 넘고파요”

URL복사

Monday, July 10, 2017, 06:07:00

작년 입단 현 초단, 2014 세계어린이 국수전 입상자 출신..강원도 ‘첫 10대 영재 프로 기사’ 영예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준결승에서 지고 난 뒤에 분을 못 참고 화장실 가서 펑펑 울었어요. 그때 우승을 못했던 게 저에게는 오히려 약이 된 것 같습니다.”

지난해 강원도 출신으로는 처음으로 10대에 바둑 프로 기사로 입단한 한국기원 소속 현유빈 초단(14). 그는 프로 기사 ‘등용문’으로 불리는 ‘한화생명배 세계어린이 국수전’ 입상자 출신이기도 하다. 같은 대회 출신의 대표적인 프로 기사로는 현 국내랭킹 2위인 신진서 8단(17)과 신민준 5단(18) 등이 있다. 

현유빈 초단은 이들의 뒤를 이어 ‘차세대 바둑 스타’를 꿈꾸는 바둑 신동이다. 현 초단의 생생한 이야기를 듣기 위해 지난 8일 한국기원을 직접 찾았다. “인터뷰는 처음”이라며 어색해하는 눈치였지만, 기자의 질문에 또렷하게 대답하고, 또 나이답지 않게 의젓한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현유빈 초단은 초등학교 6학년이었던 지난 2014년, 제14회 한화생명배 세계어린이국수전에 처음으로 출전했다. 어린이 대회에는 중학생이 되면 참가할 수 없기 때문에, 현 초단에게는 처음이자 마지막 대회 출전 기회였던 셈이다. 

“우승할 자신이 있었습니다. 한화생명배가 가장 큰 대회이고 출전 경험이 없긴 했지만, 저도 여러 대회에 나가서 우승한 적이 있었거든요. 제 실력이면 충분히 우승할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현 초단은 뛰어난 실력으로 지역 예선을 손쉽게 통과하며 32강 본선에 안착했다. 하지만, 본선 첫 판부터 탈락 위기를 겪는 등 고전했고, 결국 준결승에서 동갑내기 친구에게 패하고 말았다. 목표로 했던 우승은커녕 결승에도 진출하지 못한 것이다.

“스스로에게 너무 화가 났어요. 진 것도 그렇지만, 바둑 내용이 정말 형편 없었거든요. 경기가 끝나고 쉬는 사이에 화장실에서 가서 펑펑 울었습니다. 그렇게 울고 나니 마음이 좀 편해지더라고요.”

심기일전한 현 초단은 작년 2월, ‘제6회 영재입단대회’를 통해 비로소 꿈에도 그리던 프로 입단에 성공했다. 바둑 용어로는 ‘수졸(초단의 별칭)’이 된 것. 물론, 프로 입단의 꿈이 그리 쉽게 이뤄진 것은 결코 아니었다. 2015년 대회에서 이미 한 차례 탈락을 경험했었기 때문이다.

“바둑이라는 게 항상 내 뜻대로 되지 않는다는 걸 한화생명 대회를 통해 뼈저리게 느꼈어요. 한 두 번의 실패에 연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해야겠다는 다짐도 하게 됐고요. 비록 우승을 하진 못했지만, 그 대회를 통해 많이 성장한 것 같습니다.”

현유빈 초단이 바둑돌을 쥐게 된 데에는 아버지의 영향이 컸다고 한다. 아버지인 현경호 씨는 아마추어 3단 실력의 소유자면서, 동시에 ‘돌부처’ 이창호 9단의 팬클럽 회장을 했을 정도로 바둑 ‘열혈팬’이라고. 그래서일까, 현 초단은 가장 좋아하는 바둑 기사로 이창호 9단을 뽑았다.

“어렸을 때부터 아버지를 따라 바둑 행사에 많이 따라다녔는데, 아버지가 이창호 사범님 팬클럽 활동을 하시다 보니 만날 기회가 많았어요. 자연스럽게 이창호 사범님을 가장 좋아하게 됐는데, 막상 바둑 스타일은 별로 안 닮은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프로 2년차를 맞이한 현유빈 초단의 목표는 과연 무엇일지 궁금해졌다. 현 초단은 “이왕 시작한 거, 세계대회 우승 한 번은 꼭 해보고 싶다”고 말했다. 그리고 하나 더. “한화생명배 출신 선배인 신진서 8단을 따라잡고 싶습니다. 꼭 지켜봐 주세요!”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배너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