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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서북부서 ‘롯데 vs 신세계’ 혈투 벌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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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18, 2017, 17:07:22

스타필드 고양점 오는 8월 24일 오픈..롯데몰 은평·고양점 사이 ‘샌드위치’ 격
이케아-롯데아웃렛 합작몰 10월 예정..키즈존 특화 vs 맛집·리빙 강화 콘셉트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롯데와 신세계가 아웃렛을 두고 치열한 경쟁을 이어간 데 이어 복합쇼핑몰로 2차 전쟁을 예고하고 있다. 수도권 서북부에서 신세계의 최대 실내 쇼핑몰과 전문관을 결합한 롯데아웃렛이 치열한 혈투를 벌일 것으로 보인다.


특히 스타필드 고양점은 이미 운영 중인 롯데몰 은평점과 오는 10월 오픈 예정인 롯데아웃렛 고양점과의 지근거리에 위치에 있다. 유통 경쟁사인 롯데몰 사이 '샌드위치' 형태로 자리한 스타필드 고양점이 어떤 방식으로 살아남을 지 주목된다.


신세계 프라퍼티는 하남점과 코엑스점에 이어 고양에 3호점을 오는 8월 24일에 그랜드 오픈한다고 18일 밝혔다. 쇼핑과 레저, 힐링을 모두 갖춘 복합 체류형 공간으로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신세계는 정식 오픈에 앞서 내달 17일부터 일주일 간 프리오픈 행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 수도권 서북부 최대 규모 쇼핑몰 스타필드 고양점..'키즈존' 강화


스타필드 고양은 연면적 36만 5000㎡(11만400평), 지하 2층 지상 4층 규모를 갖춘 수도권 서북부 최대 실내 쇼핑 테마파크로, 쇼핑과 레저, 힐링을 모두 갖춘 복합 체류형 공간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동시 주차대수 4500대 규모로 쇼핑 불편을 최소화했다.


이번 복합몰은 신세계 백화점과 이마트 트레이더스, 아쿠아필드, 스포츠몬스터 등 기존 선보인 쇼핑과 엔터테인먼트 관련 메인 테넌트들이 입점한다. 여기에 고양점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키즈 테마파크와 남성, 여성, 키즈 등 세대별 패션 전문관, 100여개의 전국 맛집이 입점해 차별화했다.


신세계는 고객 동선, 매장 콘셉트, 전문점의 역할, 고객 체류 시간 등 스타필드 하남점 운영 과정에서 알게 된 미흡한 점을 보완했다는 설명이다. 정용진 부회장은 지난달 열린 신세계 채용박람회에서 “처음에 생각했던 것을 전부 갈아엎고 다시 생각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 때문에 스타필드 고양은 고객들이 편하게 돌아볼 수 있도록 동선을 짰다. 약 400미터에 달하는 단일 동선 구조로 만들어진 점을 고려해 쇼핑몰 양 끝에 백화점과 전문점, 식음 공간을 배치했다. 최상층에는 스포츠몬스터, 아쿠아필드 등 엔터테인먼트 시설을, 지하층에는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입점했다.


특히 패밀리를 겨냥한 키즈 특화 공간과 전국 각지의 유명 맛집이 들어섰다. 10대 이하 자녀를 둔 30~40대 인구 비중이 높은 수도권 서북부 상권 특성에 맞춘 것. 특히 가족을 위한 키즈 특화 공간은 스타필드 하남보다 2배 이상 배치했다. 이 중 '토이킹덤'이 대표적인 테넌트 매장이다.


여기에 쟈니 로켓과 쉐이크쉑 등 유명 수제버거부터 여경래 쉐프의 '루이', 연남동 타이음식 맛집 '소이연남' 등 100여개에 달하는 전국 맛집을 갖췄다. 특히 쉐이크쉑은 서북부 지역의 첫 매장으로 스타필드 고양을 최대 맛의 명소로 키운다는 계획이다.


신세계 프라퍼티 관계자는 “3층의 푸드코드 잇토피아에서는 북한산을 조망할 수 있도록 유리벽을 적용했다“며 “이 밖에 가족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시설로 2층에 볼링장을 선보이고, 4층엔 스포츠몬스터로 키즈 프로그램을 신규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 스타필드 고양점, 롯데 은평점과 고양점 사이 '샌드위치'


롯데백화점도 고양시에 아웃렛 신규 출점을 준비 중이다. 롯데는 오는 10월경 고양 원흥지구에 이케아 고양과 함께 도심형 아웃렛 형식으로 복합쇼핑몰을 오픈한다. 이케아 국내 1호인 광명점에 이어 두 쇼핑몰의 합작이 재현되는 것이다.


이번 쇼핑몰은 연면적 16만 4000㎡(543평), 지하 3층, 지상 4층 규모다. 이 중 이케아 고양점이 2~4층을 쓰고, 롯데가 지하 1층과 1층을 도심형 아웃렛으로 구성한다. 이케아 광명점의 경우 롯데프리미엄아웃렛과 실내에서 연결된 것과 달리 롯데아웃렛 고양점은 이케아와 바로 아래층으로 연결된다.


롯데아웃렛 고양 원흥점까지 오픈하게 되면 올해 하반기 서울 서북부에 3개의 쇼핑몰이 경쟁한다. 스타필드 고양점을 가운데 두고 아래쪽으로 롯데몰 은평점이 위치하고, 위로는 롯데아웃렛 고양점이 자리하기 때문이다. 이들 쇼핑몰은 스타필드 고양점에서 각각 차로 5분~10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특히 롯데몰 은평점의 경우 스타필드 고양점과 거리가 2.65km에 불과하다. 이 때문에 광역 상권을 선점하는 대형 복합쇼핑몰 특성상 상권이 겹칠 수밖에 없어 두 경쟁사의 라이벌 진검승부가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규모상으로는 스타필드 고양점이 앞서지만, 접근성 측면에선 롯데몰 은평점이 더 좋은 편이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롯데몰 은평점의 경우 지하철 구파발역과 직접 연결돼 있지만 스타필드 고양은 삼송역에서 500~600m가량 떨어져 있다”며 “신세계가 복합쇼핑몰 신규 출점을 계획하고 롯데가 더 좋은 입지를 사들이는 길목 차단 작전에 이어 이번엔 롯데아웃렛 고양점 오픈으로 샌드위치 형식이 됐다”고 말했다.


현재 롯데아웃렛 고양점은 스타필드 고양점과 다른 콘셉트로 구성하기 위해 머리를 짜내고 있다. 예컨대, 스타필드 고양의 경우 롯데와 차별성을 두기 위해 신세계백화점을 입점시키고, 키즈존을 강화했다. 롯데는 이케아와의 시너지를 통한 고객을 유입하는 전략과 동시에 F&B(식음료)를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롯데는 백화점을 포함해 아웃렛, 대형마트, 영화 등 구성할 수 있는 콘텐츠는 충분해 이 중 어떤 콘셉트로 정할지 고심 중이다”면서 “이케아가 대중적인 가구 전문점인 점을 감안해 고급스러운 '리빙' 카테고리나 식음료 부분을 강화해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오는 하반기 수도권 서북부 인근에 복합쇼핑몰 3개가 운영되면서 경쟁사들간 출혈경쟁으로 이어지진 않을까 하는 우려도 나온다. 수도권 서북권 일대 인구가 300만명에 달하지만, 이들을 모두 수용할 수 있을만큼 수요가 있을지는 불분명하다는 것이다.


복수의 유통업계 관계자는 “비슷한 위치에 쇼핑몰이 경쟁하게 되면 고객이 찾을 수 있도록 각 쇼핑몰마다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며 “서울 서대문, 마포, 은평, 인천 청라지구, 일산, 파주 등 흡수할 수 있는 인구가 많은 편이지만, 서로 제살 깎아먹이가 되진 않을지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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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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