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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에셋 아이올, 방문자 100만명 돌파..향후 과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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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18, 2017, 14:07:50

작년 12월 출시 후 반 년 만의 기록..‘보험다모아’보다 2배 빠른 속도
판매건수 생보 CM채널 추월..“모바일 전용 상품 지속 확보가 관건”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미래에셋생명 계열 모바일 독립보험대리점(General Agency, GA)인 ‘아이올(i-ALL)’이 출시 반 년 만에 방문자 수 100만명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출시 1년이 지나서야 100만명을 넘긴 ‘보험다모아’와 비교해 두 배 가량 빠른 속도다. 

현재 월 판매 건수도 주요 보험사들의 CM채널 판매량을 뛰어 넘었다. 판매채널 확보에 목마른 중소형 보험사들과의 판매 제휴가 주효했다는 평가다. 하지만, 아직 판매 상품 수가 적고, 특정 상품에 매출이 치우쳐 있어 상품군을 늘려 이를 매출처를 분산해야 하는 숙제가 남아 있다.

1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아이올’은 지난 달 중순을 기점으로 앱(App) 방문자수 100만명을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작년 12월에 출시한 이후 6개월 만에 거둔 성과다.

아이올은 업계 최초 모바일 특화 보험대리점(GA)으로, 소비자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만 보험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현재 해외여행보험, 홀인원(골프)보험, 운전자보험, 치아보험, 실버암보험 등을 판매 중이다.    

아이올의 방문자 수 증가세는 지난 2015년 11월 말에 출시해 약 1년 만에 방문자 수 104만명을 기록한 ‘보험다모아’보다 훨씬 빠르다. 보험다모아가 금융당국·보험업계가 손을 잡고 대대적인 홍보를 감행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아이올의 성과는 꽤 의미가 크다는 반응이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아이올의 경우 출시 이후 눈에 띄는 홍보 활동을 펼치지 않은 것으로 안다”며 “그럼에도 방문자 수가 100만명을 넘은 것을 보면 스마트폰 이용이 활발한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조용히 입소문을 탄 것이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방문자 수와 비례해, 아이올은 판매 건수도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지난 4월 3400건을 시작으로 5월 5300건, 6월 7400건으로 꾸준히 상승 중이다. 특히, 6월 기준으로 아이올과 주요 생보사의 인터넷 판매 건수와 비교했을 때 적게는 3배에서 많게는 34배까지 차이가 났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주요 생명보험사의 CM채널 판매 건수(6월 기준)는 교보라이프플래닛 2500건, 삼성생명 1300건, 한화생명 460건, 신한생명 220건 등이다. 다만, 판매 상품 대부분이 소액이기 때문에 매출 규모 자체는 크지 않은 편이다.

아이올의 판매 건수 증가는 중소형 보험사들과의 적극적인 판매 제휴가 주 요인인 것으로 보인다. 기존 대면채널과 CM채널이 취약해 새로운 판로를 모색 중인 중소 보험사들과 상품군 확대가 시급한 아이올 간의 니즈가 서로 잘 맞아떨어졌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현재 아이올을 통해 판매 중인 주요 상품들은 롯데손해보험(해외여행보험), MG손해보험(홀인원보험), 악사손해보험(치아보험·실버암보험), 흥국화재(운전자보험) 등 중소형사들의 상품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들 보험사들은 모바일GA인 아이올의 특성에 맞는 상품 개발을 위해 적극 협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평규 아이올 대표는 “아이올은 주로 20~30대 젊은 층이 주 사용자이기 때문에, 이들의 니즈에 맞는 특화 상품 개발이 필수”라며 “중소 보험사들은 이러한 아이올의 특성에 공감하고 상품 개발에 적극 협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상호 협조의 대표적인 예가 바로 최근 악사손보가 출시한 실버암보험이다. 암보험에 사망 보장이 들어가면 피보험자 동의가 필수인데, 이러한 절차를 줄이기 위해 사망보장을 빼버린 것. 젊은 자녀 층이 부모를 대신해 실버암보험에 계약한다는 점을 고려한 판단이다.

아이올의 남겨진 숙제는 결국 모바일 특성과 주 고객 층인 젊은 층의 구미에 맞는 상품의 꾸준한 확보다. 아이올은 상품을 직접 개발하지 않기 때문에, 기존 보험사로부터 플랫폼의 성격에 맞는 특색 있는 상품을 공급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현재 아이올의 판매 건수는 해외여행보험과 홀인원 보험 등에 집중돼 있다. 이러한 집중을 분산시키고 판매량을 더욱 늘리기 위해서는 새로운 상품군의 꾸준한 추가가 필요한데, 보험사 입장에서 아이올만을 위한 상품을 따로 개발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이와 관련 김평규 대표는 “현재 판매 제휴를 논의 중인 대형보험사들의 경우에도 기존 상품과 다른 새로운 상품을 개발해야 한다는 점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며 “아이올이 독자적인 판매 채널로써 자리매김하면 자연히 해결될 문제이지만, 아직은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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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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