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잠 못 이루는 열대야가 편의점 야간 판매 실적을 높이는데 일조했다.
최근 기상청이 발표한 ‘7월 기상특성’에 따르면 올해 7월 전국 평균 최고기온은 30.6도로 관측을 시작한 1973년 이후 네 번째로 높았다. 평균기온 역시 26.4도로 평년(24.5도)보다 1.9도 높았다.
4일 홈플러스(사장 김상현)가 운영하는 편의점 ‘365플러스’에 따르면 본격적인 열대야가 시작된 지난달 1일부터 31일까지의 야간(밤 10시~익일 새벽 4시) 매출은 지난달 같은 기간보다 2.7% 증가했다.
올해 전국 평균 폭염일 수가 6.4일로 평년(3.9일)보다 2.5일 많았다. 폭염이 지속된 지난 한 달 동안에는 열대야(밤 최저기온 25도 이상) 역시 기승을 부렸다.
한밤중에도 열대야가 지속되면서 야간 시간대 편의점에서도 더위를 식히기 위한 얼음, 음료 등의 판매량이 급증했다. 반면, 라면이나 어묵 등 가열이 필요한 ‘뜨거운’ 상품의 판매는 상대적으로 저조했다.
야간 시간대에 가장 눈에 띄게 판매가 증가한 상품은 단연 ‘얼음’이다. 봉지얼음(1kg)의 경우 전월 대비 46.2% 증가했으며, 컵 얼음도 11.8% 높아졌다. 빙과류도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아이스크림 카테고리의 판매는 전월 대비 7.1% 상승했다. 특히 팥빙수 제품군은 지난달 보다 무려 138.5% 증가하며 높은 판매량을 보였다.
여름철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맥주 판매는 6월 대비 19.1% 증가했다. 같은 기간 화장지 등 제지류의 7월 야간 매출도 240.6%나 급증했다. 반면, 알코올 도수가 높은 위스키는 34.2% 감소했고, 별도의 조리과정이 필요한 '뜨거운' 제품은 저조한 판매실적을 기록했다.
구체적으로 뜨거운 즉석 커피 제품군의 판매는 24.2% 하락했다. 컵라면의 야간 판매도 6.6% 역신장했고, 전자레인지 등을 활용해 별도의 조리가 필요한 어묵 역시 10.4% 감소했으며, 냉동만두 역시 12.5% 줄었다.
이상도 홈플러스 365상품팀장은 “밤 늦게까지 부쩍 높아진 기온에 잠을 설친 고객들이 인근 편의점에서 더위를 식히기 위한 상품들을 구매하는 경우가 잦아지면서 365플러스의 야간 판매 트렌드가 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