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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빙 슈즈는 운전용 신발? ‘패알못이시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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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21, 2017, 00:08:00

국내 토종 드라이빙 슈즈 ‘스노우 바이슨’의 변유섬 대표..론칭 1년 만에 백화점 입점
가성비·내구성·착화감 3박자 갖춰..“패밀리 슈즈 브랜드 넘어 토탈잡화 브랜드로 키워”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요즘 드라이빙 슈즈가 유행이잖아요? 얼마나 편한지 몰라요.”


운전할 때 신는 신발이 유행이라고? 일명 '패알못(패션을 알지 못하는 사람)'은 드라이빙 슈즈를 '운전용' 신발인 줄로만 안다. 물론 드라이빙 슈즈는 운전자가 신기에 적합하게 만든 기능성 신발로 출발했다. 폐달과 매트를 밟을 때 미끄러짐을 방지하기 위해 러버(고무)로 된 아웃솔(구두 밑창)을 사용한 신발이다.


드라이빙 슈즈는 지난 1963년 이탈리아에서 고급 수제화로 가장 먼저 탄생했다. 이 후 이탈리아 브랜드 '토즈(TODS)'와 '구찌(GUCCI)'가 여러가지 종류의 신발을 선보이면서 대중화시켰다. 최근에는 드라이빙 슈즈를 로퍼 대신 일상 생활에서 신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탈리아의 유명 브랜드 사이에서 도드라지는 토종 브랜드가 있다. 부산에 본사가 있는 '스노우 바이슨(SNOW BISON)'이 그 주인공. 변유섬 대표는 지난 2012년 국내에서 처음으로 드라이빙 슈즈 전문브랜드인 '스노우 바이슨'을 론칭했다. 변 대표는 신발 디자인부터 생산, 유통까지 전부 총괄하고 있다.


스노우 바이슨은 론칭 1년 만에 국내 백화점 3사에서 팝업 스토어와 입점 등 러브콜을 받을 만큼 시장 반응이 뜨거웠다. 명품 브랜드의 드라이빙 슈즈가 인기를 끌었던 시장에서 합리적인 가격에 내구성 강화한 신발을 선보인 것이 통했던 것이다. 스노우 바이슨은 현재 여성화도 판매 중이며, 올해 아동화 출시도 앞두고 있다.


“드라이빙 슈즈가 워낙 틈새시장이었어요. 론칭할 당시 남성복 흐름이 컬러가 다양해지고 있었는데, 거기에 어울리는 캐주얼한 신발이 없었습니다. 라이프 스타일이 편안한 쪽으로 흘러가고 있어 로퍼나 드라이빙 슈즈 전문 브랜드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스노우 바이슨은 눈을 뜻하는 'SNOW'와 야생 소를 의미하는 'BISON'을 합쳐서 만든 이름이다. 브랜드명을 지은 후 변유섬 대표는 부산과 서울 성수동 일대 신발을 제작할 수 있는 공장부터 찾았다. 하지만 생산 단가가 너무 높아 원하는 가격대로 제작할 수 없게 돼 중국으로 눈을 돌렸다.


“40만~50만원대 드라이빙 슈즈가 주름을 잡던 시절 소비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10만원대로 판매하려는 계획이었어요. 생산 단가를 낮춰야 가능했는데, 중국에 있는 공장을 소개받아 제작을 진행하게 됐습니다. 공장과 단독으로 계약해 아시안핏에 맞는 신발 패턴을 다시 맞추고 제작하느라 애도 먹었습니다.”


신발을 제작하기까지 꼬박 6개월이 걸렸다. 하지만 초반에 공장에서 생산을 실수하는 바람에 주문했던 신발 6000켤레 전량이 불량 판정을 받았다. 다행히 공장에서 잘못을 인정하고 재생산을 했는데, 당시 기억을 떠올리면 가장 힘들었던 시기였다고 변 대표는 회상했다.


첫 생산된 제품이 나오고 두 번째 생산과정에서 수정 단계를 여러 번 거쳤다. 현재 앞꿈치에 사용하고 있는 아웃솔도 세 번째 수정을 거쳐 드라이빙 슈즈의 약점으로 꼽히는 내구성을 강화했다. 바닥과의 마찰에도 쉽게 닳지 않는 점이 무엇보다 중요했다.


경쟁 브랜드에 비해 가성비가 좋은 데다 내구성까지 갖추니 시장에서 금새 소문이 났다. 메인 유통채널에 일찌감치 진입하게 되면서 회사 설립 4년 동안 급격한 성장을 이뤘다. 현재 데일리솔(DAILY SOLE)이라는 세컨드 브랜드를 론칭해 스니커즈를 판매하고 있다.


“론칭 6개월 만에 현대백화점에서 먼저 연락이 와서 팝업을 진행했고, 이 후 롯데백화점에서 연락이 와서 입점하게 됐습니다. 신세계백화점과 AK백화점에서도 관심을 보여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흔한 경우는 아니니까 운이 좋았던거죠. 회사도 매년 30~40%정도 성장하고 있습니다.”



스노우 바이슨은 최근 스타필드 고양점에도 입점했다. 지난 17일 프리오픈한 스타필드 고양의 2층에 위치한 남성 전문관인 '스타필즈 멘즈'에서 드라이빙 슈즈를 판매하고 있다. 부산 신세계 센텀점에서 팝업 스토어를 진행했는데, 스타필즈 멘즈샵과 콘셉트가 맞는다고 판단해 들어가게 된 것. 30여 종의 제품을 판매한다.


변유섬 대표는 스노우 바이슨의 해외 진출도 준비하고 있다. 작년 미국 라스베가스의 패션 박람회를 시작으로 해외 시장에 문을 두드리고 있는 것이다. 현재 대만과 홍콩의 바이어들과 협상 중이며, 해외에서 제품 홍보를 위한 스타 마케팅도 진행 중이다.


스노우 바이슨은 남성용 제품뿐만 아니라 여성용 드라이빙 슈즈도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 변 대표는 향후 스노우 바이슨을 토탈잡화 브랜드로 키울 예정이다. 우선 스노우 바이슨의 대표 제품인 드라이빙 슈즈의 패밀리 버전을 준비 중이다. 아빠와 엄마, 아이가 함께 신을 수 있는 제품을 선보이겠다는 것.


“나이키나 아디다스의 경우 부부는 물론 아기까지 신발을 맞춰서 신잖아요. 로퍼 브랜드 중에서 패밀리 전문 브랜드가 없는데, 스노우 바이슨이 아기 로퍼를 출시하면 가족들이 함께 신을 수 있습니다. 아동용으로 4~5개 스타일을 준비 중인데, 로퍼가 아기들이 신고 벗기도 편합니다.”


장기적으로는 토탈 잡화브랜드로 키워 신발은 물론 파우치, 클러치, 벨트, 배낭 등도 출시할 계획이다.


“스노우바이슨은 추후 선글라스와 안경 등 아이웨어까지 카테고리를 넓힐 예정이에요. 데일리소울이 스트리트 패션을 추구하면, 스노우 바이슨은 편안하면서도 포멀한 느낌을 공략해 투 트랙으로 갈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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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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