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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기준 대표 “카카오뱅크 등 온라인 금융회사와 협업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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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07, 2017, 11:08:36

인슈테크 스타트업 디레몬, 11억원 초기 투자 유치..“전문성 확보가 투자 유치 비결”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이제 겨우 한숨 돌렸습니다. 앞으로 해야 할 것들이 더 많습니다.”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지 8개월 밖에 안 되는 스타트업(Start-up) 기업이 무려 11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그것도 대중성이 높지 않은 보험업에서 이뤄낸 성과. 30대 중반의 나이에 안정적인 직장을 뛰쳐나와, 디레몬(d-Lemon)’이라는 인슈어테크(InsurTech) 전문 기업을 창업한 명기준 공동대표의 이야기다. 

지난주, 디레몬의 사무실이 위치한 여의도 IFC에서 명기준 대표를 만났다. 디레몬은 인슈어테크 스타트업으로, 보험비교사이트인 ‘레몬클립’과 보험설계사 고객관리 프로그램인 ‘레몬브릿지’를 운영 중이다. 

“작년 11월 말에 처음으로 베타 서비스를 론칭했었는데, 그때도 인더뉴스와 인터뷰를 했던 기억이 납니다. 이렇게 뜻 깊은 날에 또 한 번 인더뉴스와 인터뷰를 하게 돼 감회가 남다르네요.”

디레몬은 이번에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로부터 5억원의 투자를 유치하는 등 총 4개사로부터 11억원의 투자를 받게 됐다. 이 금액은 디레몬과 같은 인슈어테크(InsurTech) 스타트업에 대한 초기 투자로는 최대 규모. 깐깐하기로 소문난 국내 벤처캐피탈(VC)들의 투자를 이끌어 낸 비결이 궁금해졌다.

“크게는 두 가지 요인으로 나눠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째는 글로벌 환경의 변화입니다. 현재 해외에선 인슈어테크 분야에 조 단위의 투자가 이뤄지고 있는데요. 투자사들은 이러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국내 보험시장에서도 곧 진행될 것이라는 견해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는 연이어 말을 이어갔다. “둘째는 디레몬의 최대 강점인 전문성입니다. 저희 팀은 보험업 애널리스트, 보험계리사, 디지털 보험사업 전문가, 보험IT 전문가 등 보험업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돼 있는데요. 이러한 전문성과 경험이 투자자들이 보기엔 꽤나 믿음이 갔나 봅니다.”

실제로 명기준 대표는 KDB생명에서 인터넷 다이렉트 보험을 기획하고, 생명보험 업계 최초로 론칭하는 일을 주도한 인물이다. 또 다른 공동대표인 신승현 대표 또한 보험계리사 출신에 국내 유명 증권사에서 보험 애널리스트로 활동한 바 있다. 이밖에 팀에는 대형 커머스 몰에서 보험 상품을 취급한 경력자도 있다.

명 대표는 특히 서로 다른 성격의 4개 투자사로부터 투자를 이끌어 낸 점에 큰 의미를 부여했다. 대개 VC들은 투자의 목표나 방향성이 뚜렷한데, 이번 디레몬의 사례와 같이 성격이 다른 4개의 투자사가 한 회사에 동시에 투자하는 경우는 흔치 않다는 것. 

가장 많은 금액을 투자한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를 비롯해 KB인베스트먼트는 대기업·금융 계열 투자사로 투자 성향이 보수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반면, 다른 두 투자사인 송현인베스트먼트와 에셋플러스자산운용 등은 회사의 성장성에 초점을 둔 공격적인 투자사들이라는 게 명 대표의 설명이다.

“투자금액도 중요하지만, 안정성과 성장 잠재력을 각각 중시하는 다른 성향의 투자사들로부터 투자를 이끌어 냈다는 것도 의미가 깊습니다. 외부에서 보기에 우리 회사가 꾸준한 수익을 기대할 수 있으면서 동시에 ‘잭팟’도 노려볼 수 있는 회사라는 셈이니까요.”

이번 투자금은 우수 인력 확보와 더불어 기존 서비스 영역의 고도화에 쓰일 예정이라고. 예를 들어 보험 상품의 약관을 데이터베이스화 해, 소비자가 병원 진료 후 진단서 사진을 찍으면 보험금 청구가 가능한지 여부를 알 수 있는 서비스 등을 개발할 계획이다. 

한편, 명 대표는 최근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 등과의 협업에 대해 기대감을 표시했다. 특히, 케이뱅크와는 공동 사업을 논의한 적이 있을 정도. 다만, 아직은 둘 다 초기 단계라서 구체적인 사업 계획을 수립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얼마 전에는 케이뱅크 측에서 먼저 같이 사업을 해 보자는 이야기를 꺼내기도 했습니다. 당장은 힘들겠지만, 카카오뱅크를 비롯해 여러 핀테크 업체들 간 협업이 활발히 논의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회사 입장에서 투자 유치는 분명 희소식이지만, 회사를 운영하는 대표 입장에선 부담감 또한 적지 않을 터. 명 대표는 부담감을 토로하면서도 한편으로는 강한 자신감도 내비쳤다. 소위 말하는 ‘대박’을 한번 터트려 보겠다는 것이다.

“카카오뱅크의 대성공을 보면서 저와 그리고 우리 회사의 판단이 결코 틀리지 않았다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차근차근 목표를 달성해 나갈 겁니다. 다음은 뭐냐고요? 일단 올해 말까지 회원수 10만명 돌파하고 다시 연락 드리겠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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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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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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