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車보험 한방 비급여, 손보·한의업계 입장 차 ‘극심’

URL복사

Tuesday, August 22, 2017, 06:08:47

손보업계 “한의업계 과잉·부당진료 심각”..한의업계 “한방진료 수요 증가로 인한 자연 상승”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한방 비급여항목 진료비 급증의 원인을 두고 손해보험 업계와 한의사 업계의 입장이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다. 손보업계는 특정 지역에 한방병원이 집중돼 있다는 점을 들어 한방진료의 문제를 지적한 반면, 한의업계는 “한방진료에 대한 환자들의 수요 증가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항변했다.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은 자유한국당 소속 정종섭 국회의원과 공동으로 ‘자동차보험 한방진료제도 개선 방안’ 정책토론회를 지난 21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 앞서 송윤아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자동차보험 한방진료제도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등을 발표했다.

송 위원은 발표를 통해 “대표적인 한방 비급여인 첩약·약침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환자와 한방 의료기관 사이에 정보 비대칭성이 나타나고 있다”며 “첩약과 약침 등에 대한 성분·원산지·효능을 표기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 한방 비급여항목의 진료수가와 인정기준을 명확히 하고, 보험금 지급 심사 기관인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문제 의료기관에 행정 제재를 가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자고 제안했다. 현재 심평원은 현지확인 심사를 통해 진료비 삭감만 가능하며 영업정지 등의 행정 제재 권한은 없다.

주제 발표 후 이어진 토론회에서는 이해당사자인 손보업계와 한의업계의 입장 차가 명확하게 드러났다. 먼저 토론에 나선 박완수 대한한의사협회 수석부회장은 교통사고 환자들이 고통을 겪는 근골격계 및 결합조직 질환에 한방치료가 특화돼 있다한방진료비 증가는 이러한 한방치료를 찾는 환자들이 많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첩약의 성분과 원산지 정보 공개에 대해서도 “애초에 첩약은 원재료를 소비자가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공개돼 있는데, 소비자 편의를 위해 한의원에서 직접 달여서 제공하는 것”이라며 “또한, 교통사고 환자에게 제공되는 첩약에는 녹용 등 값비싼 재료가 들어가지 않아 원산지 공개는 불필요하다”고 말했다.

손보업계를 대표해서 나온 박종화 손보협회 자동차보험본부 상무는 한방병원의 숫자가 특정 지역에 집중돼 있는 점을 들어 한의업계의 주장에 반론을 제기했다. 박 상무는 “전국 한방병원 247개 중 139개가 특정 지역에 집중돼 있다”며 “적정하지 않은 한방진료가 횡행하고 있다는 증거”라고 말했다.

그는 첩약 문제에 대해서도 “첩약이나 약침은 기본적으로 의약품에 해당된다”며 “의약품에 성분과 원산지 정보를 표시하는 것은 굳이 따질 필요가 없는 상식의 문제”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 기관을 대표해서는 강지선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동차보험심사센터 센터장과 오성익 국토교통부 자동차운영보험과 과장 등이 참석했다. 

강 센터장은 “첩약 문제에 대해서는 현재 첩약명칭 목록화 작업을 진행 중”이라며 “2016년 기준 1만 1000여개에 달하던 첩약 명칭을 95개로 목록화 하는 작업이 완료 단계에 있다”고 말했다. 다만, 첩약의 원산지를 공개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한의업계의 자율에 맡겨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오 과장은 “보험업계와 의료계 전체가 만족할 수 있는 객관적인 의료수가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다만, 수가 결정을 직접 담당하게 될 심의위원회 구성 방식에 대해서는 면밀한 검토가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배너

대한항공, 인천공항 제2터미널 ‘럭셔리 라운지’ 공개…18일 정식 개장

대한항공, 인천공항 제2터미널 ‘럭셔리 라운지’ 공개…18일 정식 개장

2025.08.14 17:35:24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대한항공이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면세구역 라운지를 대대적으로 재단장하고 오는 18일부터 정식 운영에 돌입합니다. 14일 대한항공이 공개한 '마일러 클럽'과 '프레스티지(동편) 라운지'는 고급 호텔 수준의 인테리어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결합한 것이 특징입니다. 대한항공은 골드·차콜·블랙·아이보리 톤을 기본으로 한 공간에 한옥 기둥 등 전통 요소를 접목했고, 메탈·원목·대리석을 활용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구현했습니다. 특히 업계 최초로 ‘라이브 스테이션’을 도입해 그랜드 하얏트 인천 셰프가 직접 조리한 요리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메뉴는 분기별로 교체하며, 피자·크루아상·스테이크·김밥·떡국 등 제철 재료를 활용한 다양한 음식을 선보입니다. 이외에도 한식·양식·베이커리·샐러드바·누들바·주류바와 바리스타 커피 서비스, 바텐더 칵테일도 제공합니다. 라운지 내에는 웰니스 존, 테크 존, 미팅룸, 샤워실 등 복합 편의 시설도 마련했습니다. 대한항공은 먼저 리뉴얼을 마친 라운지를 오픈하는 동시에 인천국제공항 내 다른 라운지 개편을 후속으로 진행합니다. 대상은 일등석 라운지, 프레스티지 동편(좌측) 라운지, 프레스티지 서편 라운지이며 내년 상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일등석 고객들은 공사 기간 동안 한시적으로 마일러 클럽을 이용하게 됩니다. 라운지는 보통 항공기 탑승 전 프리미엄 고객들이 휴식할 수 있게 제공하는 공간으로 알려져 있지만, 대한항공은 라운지에서부터 새로운 여행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컨셉의 공간을 구성 할 계획입니다. 리뉴얼이 모두 마무리되면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운영하는 대한항공 라운지는 총 6곳으로 확대되며, 총 면적은 5105㎡에서 1만2270㎡로 2.5배 가까이 넓어집니다. 라운지 총 좌석수는 898석에서 1566석으로 늘어납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새롭게 탈바꿈한 라운지는 대한항공 허브 라운지의 중심이 될 것"이라며 "프리미엄 서비스를 강화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