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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사들 “좋은 상품 없어져요”..PCA·미래에셋생명 “우린 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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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22, 2017, 15:08:06

PCA 소속 설계사들 SNS서 “소비자 측면에서 안타깝다”..절판 마케팅 진행 중
미래에셋생명 “회사와 무관해”..업계 “회사와 설계사의 정보공유가 원활해야 정상”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미래에셋생명이 지난 5월 1700억원들 들여 인수한 PCA생명의 소속 설계사들이 SNS상에서 “좋은 연금 상품이 폐지된다”며 절판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해당 설계사들은 “회사 입장에서는 판매가 종료되는 게 맞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안타깝다”며 유혹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PCA생명과 미래에셋생명은 “아는 바 없다”며 선을 긋고 있다. 만약 상품 판매 종료가 사실이 아니라면 해당 설계사들은 금융당국으로부터 제재를 받아야 할 상황. 만약 상품 판매 종료가 사실일 경우에는 두 회사(실제로는 미래에셋생명 한 회사)는 “설계사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공유하지 않았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2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PCA생명 설계사들은 최근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 SNS를 통해 ‘PCA파워리턴변액연금보험Ⅲ’의 절판마케팅을 진행 중이다. 

한 설계사의 SNS에 올라온 내용을 보면, 해당 상품은 이번 달 말을 끝으로 폐지돼 판매가 종료된다. 폐지 이유에 대해서는 “미래에셋생명 측에서 보증이율 부담이 크다는 이유로 상품 폐지를 결정했다”며 “보험사 입장에서는 돈이 안 되는 상품이기 때문”이라고 나와 있다.

다른 설계사도 페이스북을 통해 “무조건 두 배가 되는 연금 상품(파워리턴변액연금) 등 기존 PCA에서 고객을 위해 개발된 상품들은 판매종료가 결정됐다”며 “회사 입장에서 적자인 상품은 단종되는 게 맞지만, 필드에서 뛰는 FC들은 안타깝다”고 했다.

PCA생명의 파워리턴변액연금은 지난 2008년에 처음 출시된 상품이다. 이 상품은 중도에 해지하지 않고 정해진 보험료 납입기간과 거치기간만 지키면 원금 대비 120~200%의 금액을 보증한다. 펀드 수익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하더라도 납입·거치기간만 지키면 원금의 최대 2배를 보장한다는 의미다.

파워리턴변액연금은 일부 설계사들 사이에서 최고의 변액연금 상품 중 하나로 손꼽힌다. 특히, 지속적인 펀드 관리가 어려운 고객 입장에서는 보험을 유지하기만 해도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고 원금이 보장돼 인기가 좋다는 설명이다.

모 GA 소속 설계사는 “PCA파워리턴변액연금은 처음 출시된 뒤로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스테디셀러”라며 “15년납 기준으로 200% 보증을 받으려면 30년이 지나야 하기 때문에 나이가 많은 사람들보다는 30대 고객에게 적합한 상품”이라고 말했다.

파워리턴변액연금의 폐지 내용은 PCA생명 설계사들에게 상품 교육 시간 중 구두로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소속 설계사들은 이러한 폐지 사실을 곧장 절판 마케팅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PCA생명과 미래에셋생명은 이러한 일들에 대해 “모르는 일”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PCA생명 관계자는 “해당 상품의 판매 중단 관련 내용은 전달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미래에셋생명 관계자도 “상품 판매 중지에 대해 아는 바 없고, 회사와는 무관하다”고 잘라 말했다.

이와 관련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만약 상품 폐지가 사실이 아닐 경우, 해당 상품을 판매한 설계사는 고객을 속인 것이 돼 금감원의 제재를 받을 수 있다”며 “단, 이는 설계사 개인의 문제이기 때문에 보험사의 책임을 묻기는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상품 판매 종료에 대한 본사와 설계사들간 정보가 엇갈리는 점은 문제가 될 수 있다. 특히 PCA생명의 대표 상품인 변액연금 상품의 판매 중지 여부를 두고 본사와 설계사가 서로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본사의 주장대로 현재 상품 판매 중지를 검토하고 있지 않다면, 설계사들에 관련 내용을 공지해 절판마케팅 등에 활용하지 못 하도록 해야 한다는 게 업계의 의견. 만약 설계사가 관련 정보를 혼돈해 절판마케팅을 하는 거라면, 보험 가입자에도 피해가 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험사는 회사별 사정이나 상품 개정 시기에 따라 기존 상품을 판매 중단을 하기도 한다“면서도 “새로운 상품이 나오면 설계사들 대상으로 교육을 하듯이 판매 중지 상품에 대해서도 설계사들이 혼란스럽지 않도록 충분히 공지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정상적인 절차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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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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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유럽 최대 공조 업체 獨 플랙트 2.4조원에 인수…8년만의 조단위 M&A

삼성전자, 유럽 최대 공조 업체 獨 플랙트 2.4조원에 인수…8년만의 조단위 M&A

2025.05.14 09:45:5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유럽 최대 공조기기 업체인 독일 플랙트그룹(FläktGroup, 이하 플랙트)을 인수하고 글로벌 공조 시장에 본격 진출합니다. 삼성전자[005930]는 14일 영국계 사모펀드 트라이튼이 보유한 플랙트 지분 100%를 15억유로(한화 약 2조4000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인수 절차는 연내에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의 조단위 인수합병(M&A) 성사는 2017년 전장·오디오 전문기업 하만을 인수한 이후 8년 만입니다. 플랙트는 100년 이상 축적된 기술력을 가진 냉난방공조(HVAC) 업체로 고객별 니즈에 맞춘 제품과 설루션을 공급할 수 있는 라인업과 설계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대형 데이터센터 ▲박물관·도서관 ▲공항·터미널 ▲대형 병원 등 다양한 시설에 고품질·고효율 공조 설비를 공급해 왔습니다. 특히, 글로벌 대형 데이터센터 공조 시장에서 뛰어난 제품 성능과 안정성, 신뢰도 있는 서비스 지원 등으로 높은 고객 만족도를 확보하며 빠른 성장세를 지속해 오고 있습니다. 플랙트의 데이터센터 설루션은 에너지 절감을 통해 저탄소·친환경 목표 달성이 중요한 초대형 데이터센터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냉각액을 순환시켜 서버를 냉각하는 액체냉각 방식인 CDU(Coolant Distribution Unit)에서도 업계 최고 수준의 냉각용량, 냉각효율의 제품군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플랙트는 지난해 '데이터센터 업계의 오스카상'이라고 불리는 DCS Awards 2024에서 혁신상을 수상했으며 데이터센터 외에도 글로벌 톱 제약사, 헬스케어, 식음료, 플랜트 등 60개 이상의 대형 고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공조사업은 가정과 다양한 상업, 산업 시설에 최적의 공기를 공급하기 위해 온습도를 제어하는 산업으로 지구온난화, 친환경 에너지 규제 등으로 글로벌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공조사업 중 공항, 쇼핑몰, 공장 등 대형 시설을 대상으로 하는 중앙공조 시장은 2024년 610억달러에서 2030년 990억달러로 연평균 8%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중 데이터센터 부문은 2030년까지 441억달러 규모로 연평균 18%의 높은 성장률로 공조 시장을 견인하고 있으나 글로벌 공급 경험, 설계와 설루션 제시 역량을 갖춰야 하는 등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입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로봇·자율주행·XR 등의 확산에 따라 데이터센터 수요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글로벌 톱 티어 공조 업체 플랙트를 전격 인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로써 삼성전자의 빌딩 통합 제어 설루션(b.IoT, 스마트싱스)과 플랙트의 공조 제어 설루션(FläktEdge)을 결합해 안정적이고 수익성이 좋은 서비스, 유지보수 사업의 확대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가정과 상업용 시스템에어컨 시장 중심의 개별공조(덕트리스) 제품으로 공조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4년 5월에는 미국 공조업체 레녹스와 합작법인을 설립하며 삼성전자의 기존 판매채널에 레녹스의 판매채널을 더해 북미 공조 시장 공략도 강화한 바 있습니다. 노태문 삼성전자 디바이스경험(DX)부문장 직무대행 사장은 "삼성전자는 AI, 데이터센터 등에 수요가 큰 중앙공조 전문업체 플랙트를 인수하며 글로벌 종합공조 업체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라며 "앞으로 고성장이 예상되는 공조사업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지속 육성해 나가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앞서 로봇(레인보우로보틱스), AI(옥스퍼드 시멘틱 테크놀로지스), 메드텍(소니오), 오디오·전장(룬, 마시모 오디오 사업부) 등 미래 성장 산업 관련 기업을 잇따라 인수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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