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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변액보험 관리, ‘펀드주치의’에게 맡기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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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05, 2017, 12:09:00

변액보험 판매 23개 생보사 전용 콜센터 설치..펀드 전문가 상담원 2명 이상 콜센터 배치 등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변액보험 가입자들의 펀드 상담과 자문을 위한 ‘펀드주치의 제도’가 도입된다. 앞으로 변액보험을 판매하는 모든 보험사는 변액보험 관련 전용 콜센터를 설치하고, 변액보험판매자격이나 펀드 관련 자격증 보유자를 상담원으로 배치해야 한다. 오는 10월 시범운영에 들어가며 내년 1월에 공식 적용된다.

금융감독원(원장 진웅섭)은 변액보험 계약자가 언제든지 펀드 관련 정보를 취득할 수 있도록 돕는 ‘펀드주치의 제도’를 추진한다고 5일 밝혔다. 

변액보험은 펀드 운용실적에 따라 투자 수익률을 보장하면서 보험금도 보장(최저보증옵션 가입)받을 수 있는 생명보험상품이다. 투자 상품이기 때문에 펀드 변경 등을 통한 지속적인 수익률 관리가 필요하지만, 관리·상담 체계 미흡으로 수익률이 저조해 가입자들의 불만이 많았다.

변액보험의 경우 통상 10년 이상의 장기계약으로 지속적인 수익률 관리가 필수다. 하지만, 일부 보험설계사 등이 변액보험 판매에만 치중하고 펀드 관리 등 유지관리에는 소홀했다는 게 금감원의 입장이다. 

또한, 보험사는 변액보험 자산운용 대부분을 자산운용사에 위탁하고 있어 보험사 자체적인 수익률 관리체계가 부족한 실정이다. 아울러 펀드 관련 정보 제공이나 상담서비스 제공도 부실한 상황이다. 이로 인해 1회 이상 펀드를 변경한 변액보험계약은 올 상반기 17개 생보사 기준 전체의 3.9%에 불과하다. 

부실한 정보 제공과 상담도 문제로 지적된다. 보험계약관리내용 등을 통해 적립금 현황이나 기간별 수익률 등 방대한 자료를 제공하지만, 정작 펀드변경 등 의사결정을 위해 필요한 정보는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다. 소비자가 설계사나 콜센터 등에 상담을 받는 경우에도 해당 직원의 전문성 부족으로 단순 상담만 가능한 상태다.

이에 금감원과 생보업계는 소비자가 쉽고 편하게 변액보험 펀드 관련 상담·자문을 받을 수 있는 펀드주치의 제도를 도입하게 됐다. 주요 방안으로는 ▲전 생보사에 변액보험 전용 콜센터 설치 ▲전문상담인력(펀드전문가) 최소 2명 이상 배치 ▲펀드 선택·변경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 제공 ▲펀드주치의 보수교육 강화 등이다.

먼저, 변액보험을 판매하는 23개 생보사 모두 전용 콜센터를 설치한다. 현재는 6개사만 전용 콜센터를 운영 중이다. 일반콜센터와의 업무 분담을 통해 소비자 대기 시간을 최소화하고 충분한 상담시간을 확보하며, 추가 상담이 필요한 경우 담당직원의 콜백(call-back) 서비스도 제공한다.

상담 인력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변액보험판매자격 또는 종합자산관리사 시험 합격자, 펀드 관련 자격보유자를 상담원으로 배치한다. 전용콜센터에 최소 2명 이상의 펀드주치의를 배치하는데, 보험사별로 전년도 말 변액보험 보유계약 건수에 비례해 최소 인원을 추가 확보한다.

작년말 기준 보유계약 10만건 이하인 10개사(흥국, 하나 등)는 2명 이상을 배치하고 10만~30만건 보유 6개사(동양, 신한, AIA 등)는 3명 이상, 30만~50만건 보유 3개사(미래에셋, ING, 푸르덴셜) 4명 이상, 50만건 초과 4개사(삼성, 한화, 교보, 메트라이프)는 5명 이상 배치한다. 

이밖에 ‘펀드적합도 평가’에 기반한 기본상담과 자산배분 전략 등 심화상담으로 구성된 개인 맞춤형 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펀드주치의에 대한 전문교육기관(보험연수원 등)의 교육도 강화할 방침이다.

펀드주치의 제도는 운영을 위한 전문가 확보, 보험사별 콜센터 운영규정 개정 등을 거쳐 오는 10월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 시범 운영 과정에서 상담절차, 상담인력 수준, 소비자가 원하는 상담내용 등 보완 필요사항을 반영해 내년 1월 공식 오픈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펀드주치의 제도를 통해 펀드 관리를 통한 수익률 제고가 기대된다”며 “아울러 변액보험 사후관리가 이뤄져 소비자 만족도도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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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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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분까지 시원하게”…유통가, 여름철 ‘칠링 먹거리’ 열전(熱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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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10 06: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무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7월 전국 평균 기온은 지난 1994년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았고 서울의 7월 열대야 일수는 22일로 117년 만에 최다 기록을 세웠습니다. 8월 역시 폭염과 비 소식이 이어지며 더운 날씨를 이겨낼 여름 나기 아이템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질 전망입니다. 여름철 무더위에 빠질 수 없는 것은 바로 먹거리입니다. 유통업계는 체감 온도를 낮춰주는 듯한 시원함을 선사하는 ‘칠링템(칠링+아이템)’을 활용해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탄산음료부터 여름면 신제품, 여름철 인기 제품을 즐길 수 있는 캠페인과 팝업 공간을 선보이며 소비자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코카콜라의 사이드 브랜드 스프라이트는 최근 신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Chill’을 출시했습니다. 이번 제품은 2021년 출시된 제로 슈거·제로 칼로리 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이후 4년 만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신제품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신제품은 소다향과 스프라이트 고유의 톡 쏘는 상쾌함이 어우러진다. 마실 때마다 입안에 시원함이 퍼지는 것과 같은 쿨링감을 느낄 수 있어 더운 여름을 상쾌하게 즐기기에 제격"이라고 말했습니다. 여름이면 절로 떠오르는 시원한 여름면 신상 출시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오뚜기는 유명 막국수 전문점 ‘고기리 막국수’와 협업한 신제품 ‘고기리 물막국수’를 출시했습니다. 물막국수 스타일로 생면 메밀면에 자극적이지 않은 육수를 더했습니다. 생면을 사용해 식감을 살렸다는 설명입니다. 하림은 여름철 대표 별미를 재현한 ‘더미식 초계국수’를 선보였습니다. 신제품은 상온 밀키트 간편식입니다. 초계국물과 닭고기 고명이 동봉돼 별도의 다른 고명 없이도 한 그릇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하림 측은 "시원한 초계 국물에 하림의 닭가슴살이 더해져 여름 별미로 좋다"고 말했습니다. CU는 여름 시즌 면 요리 수요 증가에 대응해 정통 면류 3종을 출시했습니다. 가격은 일반 식당 대비 3배가량 저렴하게 설정했습니다. ‘정통 냉우동’은 우동면으로 식감을 높이고 무 블록 등을 더했으며 ‘정통 메밀소바’는 메밀면과 가쓰오 소스의 조화를 강조했습니다. 요거트월드는 애니메이션 ‘원피스’와 협업해 진행 중인 캐리비안 베이 썸머 페스티벌과 에버랜드 워터 페스티벌에서 여름 한정 팝업 스토어를 운영합니다. 여름 축제 테마에 맞춘 메뉴부터 원피스 콜라보 메뉴 등 다양한 시즌 한정 메뉴를 선보입니다. 모든 메뉴를 저당 요거트아이스크림을 베이스로 제공합니다. 코카콜라 이온보충음료 토레타!는 무더위 속 여름철 수분 보충의 중요성을 알리는 캠페인을 전개 중입니다. 그 일환으로 지난 6월 말부터 전국 25개 대학의 농촌봉사활동 단체에 1만2000개의 토레타! 제품을 지원했습니다. 토레타!는 지난 2일과 3일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 녹음수광장에서 열린 ‘2025 한강나이트워크42K With 토레타!’에 공식 스폰서로 참여해 음료를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한강나이트워크42K’는 여름밤 한강을 따라 14㎞부터 42㎞까지 다양한 코스를 걷는 국내 유일의 야간 걷기 행사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출발지와 각 체크포인트에 토레타! 음료 공급대를 마련해 참가자들이 수분을 보충하며 완주할 수 있도록 응원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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