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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청년상인·중소기업에 판로 확대 기회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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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20, 2017, 11:09:43

‘2017 이마트 스타상품 개발 프로젝트’' 진행..400개 중 본선 60개 상품 선정
와사비맛 콩스낵·물없이 사용하는 세정제까지..“10개 스타상품 테스트 입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청년상인의 아이디어와 강소기업의 기술력이 돋보이는 스타상품 경연이 열린다. 이번 경연에는 문어와 돼지고기 등심을 조합한 신개념 탕수육부터 물 없이 세차하는 세정제 등 톡톡 튀는 아이디어 제품을 선보인다.


20일 이마트에 따르면 이 날 성수동 본사 6층에서 '2017 이마트 스타상품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이번 경연은 청년 상인의 소득을 높이고, 중소기업 판로 확대를 위해 마련됐다. 중소기업진흥공단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을 포함해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과 함께 중소벤처기업부가 후원한다.


이마트는 전통시장과 중소기업 관련 단체들과 함께 청년상인과 국내 중소 창업벤처기업의 우수 상품을 적극 발굴한다. 회사의 멘토링 시스템을 통해 스타상품으로 육성하고, 실제 매장의 입점과 판매도 진행하는 동반성장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지난 2015년과 2016년 두 차례에 걸쳐 ‘전통시장 우수상품 페어’와 ‘중소기업 스타상품 개발 프로젝트’를 각각 진행한 바 있다. 올해는 두 프로젝트를 하나로 합쳐 전통시장과 중소기업의 우수상품이 한 자리에서 경쟁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

 

이번 본선 무대에서 이마트는 전문가들의 심사와 온라인 투표 결과를 합산해 최소 10개 이상의 스타상품을 선정한다. 이 후 바이어들의 멘토링을 통해 상품 구성부터 패키지 디자인까지 토탈 컨설팅 후 입점 행사 및 해외 수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 와사비맛 충청도 전통 콩스낵부터 휴대용 통역기까지


이마트는 최근 바이어와 서류 평가, 현장 실사 등을 통해 400개 추천 상품 가운데 본선에 오를 60개 우수 상품을 선정했다.


본선 경연에는 전통시장 먹거리 부문의 청년상인 30명과 창업벤처기업 상품 부문의 중소기업 30곳이 오를 예정이다. 59명으로 구성한 매머드급 심사위원단이 엄정한 평가를 통해 최종 10개 이상의 스타상품을 발굴할 방침이다.

 

이번 행사에 참여하는 청년상인 대표 상품으로 강원도 동해시 동쪽바다중앙시장의 거동 탕수육을 꼽을 수 있다. 돼지고기 등심과 문어를 조합해서 만든 상품으로, 해산물과 육류의 맛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국산 ‘콩’과 충정도 지역 사투리 ‘드슈’의 합성어 콩 스낵 ‘콩드슈’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대전 중앙시장의 명물인 콩드슈는 충청도 전통 식품인 콩부각에 버터갈릭, 와사비 등 다양한 소스로 조리해 젊은 고객 입맛에 맞춘 상품이다.


중소기업 부문에서는 위트리(社)의 물 없이도 간단하게 세차할 수 있는 워터리스 세정제를 비롯해서, 에스앤아이스퀘어(社)의 음성인식 웨어러블 휴대용 자동 통역기 매직톡이 본선에 올랐다.


또, 양치할 때 컵이나 손을 쓰지 않아도 편리하게 입안 헹굼을 도와주는 리디아(社)의 욕실용품 아쿠아 애니멀도 대표적인 아이디어 상품이다.

 

더불어, 이번 스타상품 개발 프로젝트 심사에는 온라인 투표도 진행 중이다. 이마트는 지난 4일부터 네이버 해피빈 서비스와 이마트 홈페이지를 통해 스타상품 투표를 받고 있다. 19일까지 3만명에 달하는 네티즌이 스타상품 투표에 참여했으며, 오는 10월 4일까지 온라인 투표를 진행해 심사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이번 온라인 투표를 통해 이마트는 고객의 반응을 사전에 체크하고, 행사에 참가한 청년상인과 중소기업의 자체 상품 홍보에 큰 도움이 될 것 본다“고 말했다.


◇ 스타상품, 이마트 온·오프라인 입점 테스트 행사 진행..식품은 피코크로 개발
 

이번 본선에서 최소 10개 이상의 스타상품을 선정하는데, 향후 이마트 매장과 온라인 이마트몰에서 테스트 입점 행사를 진행한다. 청년상인 먹을거리는 이마트 점포에서 푸드 트레일러 행사를 통해 소비자 반응을 점검한다.


이마트는 작년 스타상품의 입점 테스트 행사를 통해 최종 13개 중소기업의 상품을 입점해 판매 중이다. 이 중 사라반도체(社)는 이마트에 고속 충전기를 납품해 누계 기준 1억 5000만원 넘는 매출을 달성했다. 테바(社)의 친환경 싱크대 거름망, 매직에듀(社)의 학습용 놀이매트, 진현(社)의 해초 스낵 등도 수 천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청년상인의 먹을거리 스타상품과 중소기업의 스타상품은 이마트 자체 브랜드(PB)인 피코크, 노브랜드 상품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작년 중소기업 스타상품 개발 프로젝트에 참가한 한방차 오가다의 경우, 피코크 오가다 티로 개발돼 현재 전국 이마트에서 판매 중이다. 또 전통시장 스타 상품인 광장시장 순희네 빈대떡과 안동 구시장 안동찜닭도 피코코로 상품으로 개발됐다.

 

향후 이마트 트레이딩팀을 통해 베트남, 몽골 등 이마트 오프라인 점포는 물론 이마트가 교류하고 있는 해외 유통업체에 이들 스타상품의 해외 수출 판로도 개척한다.

 

이갑수 이마트 사장은 “이번 프로젝트는 전통시장 청년상인과 국내 우수 중소기업에게 신세계그룹 전 채널 등 새로운 입점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며 “궁극적으로 청년상인의 소득증대와 중소기업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전통시장 상인, 중소기업 등 유통업계의 다양한 구성원들이 자신의 역량을 십분 발휘할 수 있도록 동반성장형 유통 생태계를 마련하는데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장병완 국회 산업통상자원 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해 최수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임채운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사장, 김흥빈 소상공인시장진홍공단 이사장, 김형호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사무총장, 이갑수 이마트 사장 등 관련 인사들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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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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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목도 횡단보도도 척척…로봇배달, 어디까지 왔나?

골목도 횡단보도도 척척…로봇배달, 어디까지 왔나?

2025.04.24 09:3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요기요와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이 각각 배달에 로봇을 투입하며 각자의 방식으로 로봇배달이라는 사업의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배달앱 업계 최초로 로봇배달을 시작한 곳은 요기요입니다. 요기요는 지난해 8월 인천 송도에서 로봇배달을 시작해 지난 2월부터는 강남구 역삼 1동에서도 로봇배달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배달 가능 지역 최대 1.2km 반경 내 로봇배달이 가능한 식당의 음식을 지정된 약속 장소에서 수령하는 방식입니다. 배민도 지난 2월부터 로봇 '딜리(dilly)'를 자체 개발하고 논현동에 위치한 B마트 본사를 중심으로 반경 1.5km 내의 300여개 건물에 B마트 물품을 로봇배달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요기요와 배민 모두 향후 배달 가능 지역과 종류를 늘려나갈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로봇배달은 현재 인천과 강남 일부 지역에서만 서비스되고 있기 때문에 아직 대부분의 이용자들에게는 생소한 형태의 서비스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로봇배달이 운영되는지 직접 확인해봤습니다. 로봇배달, 무엇을 어떻게 배달할까? 요기요는 자율주행 로봇 서비스 기업 '뉴빌리티'와 협업해 배달로봇 '뉴비(NEUBIE)'를 활용해 로봇배달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8월 인천 송도에서 첫 로봇배달을 실시한 이후 지난 2월부터는 서울 강남구 역삼동을 중심으로 권역을 넓혔습니다. 로봇배달 가능 지역 내의 음식점과 연계해 대부분 종류의 음식을 로봇배달로 받아볼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뉴비 안에 담을 수 있는 크기의 음식이라면 대부분 가능하며 배달음식 넓이로 큰 부피를 차지하는 피자의 경우도 작은 사이즈라면 배달이 가능합니다. 서비스 가능 지역에서 앱을 실행해 로봇배달을 선택한 후 배달을 수령할 픽업 장소를 지도에서 고르면 됩니다. 주문이 들어가면 음식점과 가까운 곳에서 대기하고 있는 뉴비가 음식점으로 이동해 음식이 나오기까지 대기하며 음식을 수령한 후에는 픽업 장소로 곧바로 이동하는 방식입니다. 뉴비가 픽업 장소에 도착하면 주문 고객은 앱으로 뉴비의 잠금을 해제해 음식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만일 뉴비를 찾기 어렵다면 '소리로 찾기' 기능을 활용해 소리를 내는 뉴비를 찾는 것도 가능합니다. 배민은 지난 2월부터 자체 개발한 배달로봇 '딜리'로 배달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배민은 배달음식이 아닌 B마트에서 판매하는 품목들만 로봇배달로 주문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딜리들도 강남에 위치한 B마트 본사에서 배달을 위해 대기하고 있습니다. 주문이 들어오면 B마트 본사에서 주문 물품을 포장해 본사 앞에 주차된 딜리에 싣고 배달을 시작합니다. 물품을 담은 딜리는 사람이 빠른 걸음으로 걷는 정도의 속도인 1.5m/s의 속도로 목표지를 향해 나아갑니다. 딜리는 목표지로 설정해 놓은 장소 앞까지 운행이 가능하며 도착 후에는 도착 알람과 함께 딜리를 열 수 있는 링크를 함께 보내줍니다. 주문자는 링크를 통해 딜리를 열어 B마트 물품들을 받고 배달 완료를 확인해 주면 딜리는 다시 원래 위치로 돌아가게 됩니다. 안전하고 빠른 배달…로봇배달만의 장점은? 로봇배달의 장점은 빠른 배차와 높은 배차 성공률에 있습니다. 배달이 거부되거나 지연된 주문에 로봇을 배치하면 이러한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고 고객의 불편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요기요 관계자는 "배차가 잘 안될 수도 있고 거부 사태가 있으면 불만이 생기는데 로봇은 그런 문제가 없다"라며 '현재까지 로봇배달의 배차 성공률은 97%"라고 설명했습니다. 배달 속도 면에서도 일반 라이더가 배달하는 속도와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양사 모두 로봇배달 시연에서 주문부터 배달까지 30분이 걸리지 않으며 빠른 배달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배달비 무료도 큰 장점입니다. 양사는 속도를 고려하면서도 배달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공통적으로 강조합니다. 두 로봇 모두 카메라를 통해 주변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차량이나 행인의 움직임이 가까이 감지되면 즉각 멈추거나 피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또한, 주행 시에는 도로의 옆으로 자동으로 붙어 이동하며 차량과 행인의 이동을 최대한 방해하지 않고 주행하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아울러 자율주행 중 혹여나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배민 관계자는 "딜리는 기본적으로 자율주행이며 만일을 대비해 딜리 한 대 당 한 명의 오퍼레이터가 관제를 맡는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론 아직 서비스 초기 단계인 만큼 해결해야할 문제들도 존재합니다. 기존 라이더와 같이 '도어 투 도어(Door to Door)'로 배달은 아직 어렵습니다. 계단, 높은 턱, 엘리베이터 탑승과 같은 기술적 문제는 물론 아파트 출입과 같은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배민 관계자는 "아파트의 경우 아파트 측과 출입에 관련한 협의가 필요해라 현재는 배달을 못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일부 우려의 시선도 존재합니다. 배달 라이더들 사이에서는 배달로봇에 의해 일자리가 줄어들거나 대체될 수도 있다는 걱정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합니다. 특히, 도로교통법상 배달로봇은 보행자로 취급되기에 라이더와 달리 인도로 자유로이 이동하기에 도심에서 배달로봇이 유리하다는 의견입니다. 하지만 배달로봇이 라이더를 완전히 대체하는 것은 당분간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술적 문제에 대한 해결도 필요하지만 카메라를 활용해 인도를 주행하는 로봇의 특성상 사생활 침해가 일어날 수도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배달로봇에 대해 AI·로봇 전문가들은 "실생활에 접목되는 AI, 로봇 기술 중에는 가장 직접적으로 체감될 기술 중 하나이기에 초기 단계인 지금부터 신중한 기술 축적을 해야 한다"라고 강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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