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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간 커왔는데’..보험 CM채널 점유율 0.1% 미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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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October 08, 2017, 12:10:00

최근 10년 생·손보 CM 평균성장률 38%·28%..보험개발원 “향후 성장 가능성↑”
생보업계 CM시장 확대 부정적 전망..“상품구조 어려워 성장 가능성 낮다” 예상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생명보험업계의 CM(Cyber Market) 시장점유율은 지난 10년간 꾸준히 성장해 왔지만 점유율은 0.1%에도 미치지 못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IT기술의 발달로 향후 CM시장의 성장이 예상되지만, 손해보험업계에 비해 생보업계는 성장이 제한적일 것이란 의견이 나온다.

보험개발원(원장 성대규)은 생명보험 최근 5년(2012~2016년) 통계를 이용해 CM채널의 보험가입·판매 특성을 분석한 결과를 8일 발표했다. 

분석 결과를 보면, 최근 10년간 CM채널 연(年)평균성장률은 생보와 손보가 각각 37.8%, 27.8%를 기록했다. 대면채널(보험설계사)의 평균성장률이 생보와 손보 각각 5.8%, 10.6%인 것에 비해 높은 수치다. 

CM채널을 통한 보험가입은 암보험을 포함한 질병·재해보험의 비중(53%)이 제일 높았다. 보험료도 전체 평균보험료 대비 72% 수준으로 CM채널이 가장 낮았는데, CM채널의 사업비가 타 채널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CM채널의 높은 성장률과는 달리, 생·손보업계 내 CM채널의 시장점유율은 격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생보시장 CM채널 시장점유율(초회보험료 기준)이 0.09%에 불과한 반면, 손보시장 CM채널 점유율(원수보험료 기준)은 2.6%로 생보에 비해 약 26배나 높았다.

보험개발원은 이러한 결과의 이유로 두 업계가 취급하는 상품의 차이를 언급했다. 손보업계의 자동차보험은 다양한 위험을 보장하는 생보상품과 비교해 보장내용이 정형화돼 있어 CM채널 판매가 상대적으로 용이하다는 분석이다.

두 업계간 격차와는 별개로 보험개발원은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CM채널의 성장가능성이 클 것으로 내다봤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스마트폰 보급률 증가와 인슈테크(Insurtech)의 등장 등으로 인터넷·모바일을 통한 보험가입이 증가하고 있다”며 “최근 AI 등장 등 IT기술이 발전해 CM채널 성장가능성은 보다 높을 것”이라고 말했다. 

CM채널의 성장가능성 전망에 대한 생·손보업계의 입장은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손보업계는 자동차보험을 중심으로 CM채널 확대가 앞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지만, 생보업계는 판매 상품의 근본적인 변화가 있지 않은 한, CM채널의 대폭 확대는 어려울 것이라는 입장이다. 

한 생보업계 관계자는 “생보의 주력 상품인 종신보험은 상품 구조가 워낙 복잡해 보험설계사의 자세한 설명이 필수”라며 “종신보험뿐만 아니라 생보사가 취급하는 대부분의 보장성 상품들은 온라인 판매에 적합하지 않은 면이 있다”고 말했다.

다른 생보업계 관계자는 “실제로 해외 보험업계에서도 종신보험 등 보장성 상품의 CM채널 판매 비중은 미미한 수준”이라며 “판매 상품의 대대적인 변혁이 있지 않은 이상, 생보업계에서 CM채널이 확대되기는 어렵다”고 예상했다.

이와 관련, 보험업계 관계자는 “인터넷 활용 증가로 인해 앞으로 CM채널의 판매 비중이 늘어나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라며 “다만, 업계에서 CM채널이 기존 대면채널의 위상을 위협할 정도로 성장할거라 예상하는 사람은 거의 없고, 특히 생보업계는 이러한 시각이 더욱 강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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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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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고랜드가 용산에 이사를 왔나?

레고랜드가 용산에 이사를 왔나?

2025.05.13 17:25:42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가 서울 용산역 광장에서 깜짝 퍼레이드 이벤트 ‘플레이 팝(Play & Pop-up)’을 개최했습니다. 이 행사는 레고랜드 개장 이후 서울 도심에서 처음 열린 플래그 퍼레이드 행사로, 시민들에게 ‘놀이의 가치’를 전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13일 레고랜드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내달 14일까지 강원도 춘천에서 열리는 글로벌 놀이축제 ‘레고 페스티벌’를 기념해 진행됐습니다. 세계놀이의 날(6월 11일)을 맞아 전 세계 7개 레고랜드에서 열리는 페스티벌 중 한국에서는 유일하게 춘천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레고 페스티벌 대표 마스코트인 다코타 스틸, 악셀 트래시, 엠버 리프 등 캐릭터들이 등장해 공연과 플래그 퍼레이스를 펼쳤습니다. 이들은 “잘 노는 아이가 행복한 어른으로!” “모든 어린이에게 놀 권리를!”이라는 메시지를 시민들에게 전달했습니다. 이어 용산 아이파크몰 내 ‘더 가든’에서 레고 코스튬 공연이 열렸고, 현장을 찾은 어린이들과 함께 ‘놀이 서약’ 행사도 진행됐습니다. 아이들은 직접 이름을 쓰고 ‘웃고, 뛰고, 상상하며 놀겠다’는 약속을 했으며, 동반한 어른들은 이 서약을 지지하며 어린이의 놀이 권리를 함께 응원했습니다. 현장 참여자 전원에게는 춘천 레고랜드에서 열리는 레고 페스티벌 입장 시 사용할 수 있는 40% 할인권과 놀이 서약서가 제공됐습니다. 김영옥 레고랜드 코리아 마케팅 상무는 “서울에서 진행한 이번 ‘플레이 팝’은 놀이의 가치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하기 위한 시도였다”며 “앞으로도 레고랜드는 ‘놀이를 통한 학습’이라는 브랜드 철학 아래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방문객에게 특별한 순간을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레고 페스티벌은 게임, 뮤직, 크리에이티브, 댄스, 칠아웃 등 5개 테마존으로 구성돼 있는데, 12만9913개의 브릭으로 만든 대형 ‘레고 하트 포토존’도 마련됐습니다. 체험형 미션을 통해 모든 존을 즐긴 방문객은 ‘놀이 서약’을 남기며 축제의 의미를 마무리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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