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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오송금 미반환액 5400억원..은행들도 “답답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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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16, 2017, 09:10:58

반환 요청 외 은행이 취할 수 있는 조치 없어..“‘지연이체서비스’ 통해 착오송금 방지 가능”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지난 5년간 은행권의 착오송금액 약 1조원 중 절반 이상인 5400억원이 주인에게 돌아가지 못한 것과 관련해 은행들이 무책임한 게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은행들은 착오송금 사안에 대해 직접 개입이 불가하다”며 난처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은행도 돈을 돌려주기 위해 나름대로 노력하고 있지만, 방법적인 측면에서 매우 제한적이라는 게 이유다. 이와는 별개로 착오송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도 알아봤다.

16일 은행업계에 따르면 지난 2012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은행권의 착오송금 규모는 9611억원이며, 이중 5394억원(56.2%)이 여전히 주인에게 반환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본지 9일자 <“은행 착오송금 5년간 1兆..절반 넘게 주인 못 찾아”> 기사 참조).

착오송금 반환율이 절반에도 미치지 못 하는 것을 두고 일각에서는 은행권의 노력이 부족하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한표 의원(자유한국당)은 “최근 은행 앱 보급과 인터넷뱅킹 확산으로 착오송금 피해가 더 늘고있다”며 “은행권이 반환청구 간소화와 더불어 착오송금 예방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지적에 대해 은행업계는 다소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착오송금 문제에서 은행이 할 수 있는 역할이 지극히 제한적이라는 것.  

돈을 잘못 보낸 사람이 은행에 착오송금 사실을 알리면(착오송금 반환청구), 은행은 돈을 입금받은 계좌 주인에게 연락해 착오송금된 돈을 반환해 줄 것을 요청한다. 이때, 해당 계좌 주인이 돈을 돌려주면 다른 절차 없이 깔끔하게 해결된다.

문제는 계좌 주인이 받은 돈을 일부 혹은 전부 써버렸거나 순순히 돌려주지 않는 경우, 송금된 계좌가 휴면계좌이거나 압류된 계좌일 경우 등이다. 이때 은행은 반환 요청 외에 별다른 조치를 취할 수 없다. 착오송금 피해자는 반환청구소송을 진행해 승소해야 돈을 돌려받을 수 있다.

모 대형 시중은행 관계자는 “착오송금을 일으킨 고객이 그 사실을 은행에 알려도 은행이 강제로 송금을 취소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은행 입장에서는 고객이 실제로 착오송금을 했는지 여부를 고객 이야기만 듣고서 즉각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다른 시중은행 지점 직원도 비슷한 의견을 냈다. 이 직원은 “예를 들어, A라는 사람이 B로부터 물건을 구매하고 송금을 했는데, A가 단순 변심을 이유로 착오송금을 주장할 수 있다”며 “이런 경우 은행이 단순히 A의 말만 믿고 송금을 취소하게 되면 문제가 더 커질 수 있는 것 아니냐”고 우려했다.

착오송금 문제 해결에 있어서는 은행이 직접 나설 수 있는 여지가 작은 셈이다. 반환청구 간소화는 제도적으로 뒷받침돼야 할 사안이기 때문에, 은행권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은 결국 착오송금 발생 자체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와 관련 은행업계 관계자는 ‘지연이체 신청제도’를 적극 활용해 줄 것을 제안했다. 이 제도는 보이스피싱이나 착오송금을 막기 위해 지난 2015년에 처음 도입됐다.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송금할 때 이체 버튼을 눌렀더라도, 최소 3시간 내 취소 버튼을 누르면 거래가 무효가 된다.

이 관계자는 “지연이체서비스는 은행 지점 창구, 인터넷·모바일뱅킹을 통해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다”며 “다만, ATM을 통한 이체는 지연이체서비스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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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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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생각’ 국민 둘중 한명은 봤다…“고객 금융여정 길라잡이”

‘KB의생각’ 국민 둘중 한명은 봤다…“고객 금융여정 길라잡이”

2025.10.14 21:44:1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이 지난해 2월 국내 금융그룹 최초로 선보인 금융콘텐츠플랫폼 'KB의 생각, KB Think'가 출시 20개월만에 누적조회수 3000만을 돌파했습니다. 'KB의생각'은 3만여건에 달하는 방대한 콘텐츠 자산을 기반으로 KB스타뱅킹(KB국민은행), KB페이(KB국민카드) 등 KB금융 핵심플랫폼과 유기적으로 연동해 고객의 금융여정을 지원합니다. 이런 노력에 힘입어 'KB의생각'은 단순한 금융정보 제공을 넘어 고객과 지속적인 관계를 맺는 플랫폼으로 단기간 성장했습니다. KB금융은 금융콘텐츠플랫폼 중에서도 이례적으로 빠른 'KB의생각' 성장에 대해 3가지 핵심콘텐츠 전략이 결합된 결과라고 분석합니다. 먼저 신뢰성 높은 전문가 콘텐츠를 최우선 가치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출처가 불분명하거나 잘못된 정보로 피해가 늘고 있는 시대적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 해법으로 검증된 전문가를 전면배치한 것입니다. 250여명의 필진은 KB국민은행·KB증권 등 KB금융 주요계열사 소속 자산관리PB센터장, 부동산전문위원, 증권애널리스트 등 내부전문가와 경제칼럼니스트, 경제전문작가 등 외부전문가로 구성했습니다. 콘텐츠 전문성과 신뢰도를 동시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KB의생각' 콘텐츠 독보적인 경쟁우위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KB의생각'은 고객의 금융여정 전체를 아우르는 폭넓은 주제를 다룹니다. 재테크 경험없는 사회초년생과 청소년을 위한 기초콘텐츠부터 거시경제 분석, 부동산정책, 세금·연금관리 등 심층적인 주제도 다뤄집니다. 특정연령대를 공략하는 단순한 전략이 아니라 한 고객이 금융지식을 쌓아가는 모든 생애주기에 걸쳐 'KB의생각'을 필수적인 동반자로 인식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KB금융은 금융지식 나눔을 통한 사회적 책임 이행을 강조합니다. 올해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금융과 경제생활' 과목이 신설되는 점을 감안해 금융사기 예방콘텐츠, 청소년 금융교육 시리즈를 꾸준히 발행하고 있습니다. 건전한 금융환경을 조성하고 KB금융의 상생과 포용금융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최근엔 콘텐츠 분류체계를 직관적으로 정비했습니다. 기존 5개 카테고리(경제·증권·부동산·자산관리·생활금융)를 고객 라이프사이클에 맞춰 9개(저축·투자·대출·부동산·세금·보험·연금·라이프·사업자)로 재편했습니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금융정보를 더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KB의생각'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는 공식 홈페이지 외에도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KB국민카드 KB페이 등 주요 앱과 KB손해보험, KB라이프생명 등 그룹 주요계열사 홈페이지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KB금융 관계자는 "조회수 3000만 달성은 고객이 금융을 필요로 하는 순간마다 KB금융 콘텐츠를 활용하고 있다는 의미"라며 "앞으로도 고객 금융생활 전반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제공해 '국민의 금융콘텐츠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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