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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주 세계화 본격화’..하이트진로, 베트남서 포차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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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10, 2017, 17:10:33

베트남 하노이에 ‘하이트진로포차’ 1호점 오픈..참이슬로 소주 세계화 나설듯
국내선 연이은 적자로 맥주공장 1곳 매각..“2020년까지 20개 지점 확대할 것”

[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하이트진로가 해외 시장에 눈을 돌리고 있다. 최근 베트남 수도 하노이 시내에 한국식 실내포차 콘셉트인 '하이트진로포자' 1호점을 오픈해 외식업에 첫 진출했다. 하이트진로포차를 통해 '참이슬' 등 한국 주류 알리기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최근 하이트진로는 국내 시장에서 연이은 적자로 인해 3개 맥주공장(강원, 전주, 마산) 중 한 곳을 매각키로 결정했다. 수입맥주 인기 상승과 더불어 신제품 경쟁 등으로 국내 주류 시장 경쟁은 더욱 치열해진 탓이다. 맥주부문 생산효율화를 위해 국내 시장 축소를 결정한 반면, 해외 시장을 더욱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10일 하이트진로에 따르면 작년 설립한 현지법인 하이트진로베트남은 수도 하노이 시내에 한국식 실내포차 ‘하이트진로포차(이하 진로포차)’ 1호점을 오픈했다. 진로포차는 지난 6일부터 프리오픈(Pre-open) 상태며 이날부터 정식 운영된다.


하이트진로베트남은 지난해 하반기 팝업스토어를 운영한 경험을 바탕으로 현지인이 선호하는 형태의 인테리어와 메뉴 등을 고려해 만들어진 한국식 주점이다. 한국식 실내포차를 모티브로 한 진로포차는 매장의 특색을 살리면서 소주 브랜드 진로와 참이슬 홍보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진로포차 1호점은 현지에서 8개의 한국음식점을 운영하고 있는 한국인 사업가와 제휴로 운영된다. 하이트진로베트남은 2018년 진로포차 2호점을 열고 2020년까지 20개 지점으로 확대해 프랜차이즈로 사업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반대로 하이트진로는 국내에서 부진을 겪고 있다. 지난 2014년부터 올해까지 4년 연속 적자를 지속해오고 있는 데다 현재 누적 적자규모도 1000억원에 달한다. 특히 맥주 생산성이 크게 떨어지고 있는 가운데, 작년 맥주공장 가동률은 44%로 절반 이하 수준이다. 내년 상반기까지 맥주 공장 한 곳을 매각하기로 했다.


하이트진로는 부진한 국내 시장을 축소하는 대신 해외시장 넓히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하이트진로가 향후 국내 시장 대신 해외시장을 주로 공략할 것이라는 의견이 나온다. 다만, 하이트진로는 동남아시장 진출은 오랫동안 준비해온 계획을 실행에 옮긴 것이라는 입장이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원래 소주의 세계화와 동남아시장 진출은 지속적으로 계획해 온 일이며, 수출도 꾸준히 하고 있다”면서 “진로포차는 작년 베트남 현지법인을 설립할 때부터 예정된 일로, 국내공장 매각과는 직접적인 관계는 없다”고 말했다.


하이트진로베트남의 올해 상반기 매출액은 293만 달러로 지난해 연간 매출액인 252만 달러를 넘어섰으며 올해 연간 매출액도 전년의 2배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현지 주요 인구인 2030세대를 주 타겟으로 성공적인 현지화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한국 주류문화를 정착시킬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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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지 기자 cho.eunji@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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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초고속 인터넷 누적 가입자 1000만 돌파…국내 최초 성과

KT, 초고속 인터넷 누적 가입자 1000만 돌파…국내 최초 성과

2025.06.10 11:06:2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는 국내 최초로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누적 가입자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10일 밝혔습니다. 이는 1994년 대한민국 최초의 상용 인터넷 서비스 '코넷(KORNET)'을 시작으로 약 30년 만의 성과입니다. 2024년 인터넷 이용실태 조사 자료에 따르면 국내 전체 2227만 가구 중 2226만 가구가 유무선 인터넷을 이용하며 가구 인터넷 접속률은 99.97%에 달합니다. 특히, 70대 이상 고령층에서도 최근 5년간 이용률이 1.7배 상승하는 등 전 연령대에서 인터넷 이용이 일상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T는 1000만 가입자 달성을 기념해 '인터넷도 역시 KT 페스티벌'을 통해 고객 감사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10일부터 8월31일까지 진행합니다. 먼저, 장기 고객을 대상으로 구형 기기 무상 업그레이드 혜택을 마련했습니다. KT 초고속 인터넷을 3년 이상 이용한 고객 중 와이파이 공유기가 없거나 구형 기기를 사용하는 경우 '베이직(500Mbps)' 요금제 가입자에게는 '기가 와이파이 홈 공유기'를, '에센스(1Gbps)' 이상 가입자에게는 '와이파이 7D 공유기'를 3년 약정 시 무료 제공합니다. 해당 혜택은 선착순 5만명에게 제공됩니다. 또한, 지니TV 3년 이상 이용 고객 중 구형 셋톱박스를 사용하고 '지니TV 슬림' 이상 요금제 가입자에게는 안드로이드 기반 최신 셋톱박스인 '지니TV 셋톱박스 A'를 무상 교체해 줍니다. 업그레이드 대상 여부 확인 및 신청은 KT닷컴 '인터넷도 역시 KT 페스티벌' 이벤트 페이지 또는 가까운 KT 매장, 고객센터를 통해 가능합니다. 신규 고객을 위한 혜택도 마련됐습니다. 인터넷 에센스(1Gbps) 이상 신규 가입 고객에게는 국내 최초 와이파이 7 표준 공유기 'KT 와이파이 7D'와 홈 보안 기기 'KT 홈캠 안심' 서비스 이용료가 무료이며 베이직(500Mbps) 요금제 가입 고객에게는 '기가 와이파이 홈 공유기'가 기간 중 무료로 제공됩니다. 또한, 지니TV 에센스 이상 동시 가입 시에는 프리미엄 사운드바 셋톱박스에 대한 할인 혜택도 제공됩니다. 아울러, 온라인 이벤트도 진행됩니다. KT 초고속 인터넷이 제공되는 전국 이색 지역을 배경으로 한 온라인 보드게임 '천만의 마불' 참여 고객은 호텔 숙박권, 아이패드, 에어팟, 네이버페이 등 경품에 응모할 수 있습니다. 게임 참여는 7월10일까지 가능하며 KT 매장 방문 또는 카카오톡 공유 시 추가 참여가 가능합니다. 이현석 KT Customer부문 부사장은 "KT의 1000만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 달성은 단일 통신사를 넘어 대한민국 초고속 인터넷 산업 발전사에 있어 뜻깊은 이정표"라며 "초고속 인프라와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디지털 혁신을 주도하고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KT가 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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