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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보험료 증가율 1%대..저축성보험 감소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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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12, 2017, 09:10:00

보험연구원, 보험CEO 조찬회서 내년도 보험산업 전망과 과제 발표
보험 본연 경쟁력 강화 必..“일반보험 시장확대·자산관리서비스 허용”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내년도 보험산업의 보험료 증가율이 1.24%에 그쳐 하락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IFRS17 등 회계제도 변화에 따른 저축성보험 판매 감소가 주 원인으로, 향후 보험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해서는 양적 성장의 동력인 저축성보험에서 벗어나 보험 본연의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은 12일 오전 ‘제45회 보험 CEO 및 경영인 조찬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 전용식 보험연구원 동향분석실 실장은 ‘2018년 보험산업 전망과 과제’를 발표했다.


◇ 내년 보험료 증가율 1.24%..하락세 지속 전망

발표에 따르면 내년 보험산업의 보험료 증가율은 1.24%로 올해 전망치인 0.81%에 비해 소폭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올해와 내년도 명목경제성장률 전망치 5.4%와 5.1%와 비교하면 여전히 하락세를 면치 못 하는 모양새다. 또한, 지난 2015년도 증가율 5.5%에 비해서도 턱없이 낮은 수준이다.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을 나눠서 보면, 생보 수입보험료는 올해 0.7% 감소하고 내년에는 0.3% 증가에 그칠 전망이다. 이는 1998년 IMF외환위기 직후 수입보험료 증가율(-5.2%→0.8%)보다도 낮은 수치다. 손보 원수보험료는 올해 3.0%, 내년 2.5% 성장해 생보업계에 비해선 낫지만, 작년(5.3%)과 비교하면 하락폭이 크다.

전용식 실장은 생·손보업계의 성장세가 둔화되는 원인으로 저축성보험(변액저축 제외)의 감소를 들었다. 생보 저축성보험 보험료 증가율은 작년 -4.5%를 기록한 후 올해 -5.8%, 내년 -3.0%로 전망된다. 손보의 경우에는 작년 -11.3%에 이어 올해와 내년에 각각 -23.9%, -24.0%로 대폭 감소가 예상된다.

저축성보험 감소 요인으로 전용식 실장은 ▲IFRS17 등 회계제도와 신 지급여력제도 도입 ▲판매수수료 체계 개편 ▲세제혜택 축소 ▲새 정부의 건강보험 정책 영향 등을 제시했다.   

◇ “보험업계 성장, 본연의 경쟁력 강화가 답”

보험산업이 성장 정체에서 벗어나기 위한 해답으로 전용식 실장은 ‘보험 본연의 경쟁력 강화’를 제안했다. 기존 양적 성장의 동력이었던 저축성보험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보험 본연의 경쟁력에 근거한 성장 동력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먼저, 손보업계는 일반보험 시장 확대 및 역량 강화를 주문했고, 생보업계에 대해서는 변액상품을 통해 축적된 고객의 자산을 직접 운용하고 관리하는 자산관리서비스가 확대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생·손보 공통으로는 해외시장 확대를 지속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전용식 실장은 “기존 보험사의 해외 진출 방식의 가장 큰 문제는 현지화비용(Liability of Foreignness)”이라며 “이를 줄이기 위해 현지 관리회사에 보험 업무 위탁을 허용하는 제도개선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소비자의 실생활에 밀접하고 위험보장 단위당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간단한 보험상품 공급을 활성화하고, 이를 위해 중소규모 전문보험사의 시장진입을 적극 허용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단, 전문보험사가 활성화되려면 진입규제 완화는 필수다.

이밖에 보험업계가 풀어야 할 과제로는 ▲제도변화(IFRS17·K-ICS 등)에 따른 보험사의 위험관리 역량 제고 ▲사회안전망 역할 강화(실손보험 역할 재정립) ▲4차 산업혁명 및 디지털 경제 시대 대비책 마련 등이 있었다.

특히 4차 산업혁명과 관련, 전용식 실장은 “보험사들이 사이버 리스크 등 새로운 위험을 인수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해야 한다”며 “또한, IT와 의료·보험이 융합된 헬스케어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상품 개발, 블록체인 활용을 통한 보험금 지급 간소화 등도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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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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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목도 횡단보도도 척척…로봇배달, 어디까지 왔나?

골목도 횡단보도도 척척…로봇배달, 어디까지 왔나?

2025.04.24 09:3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요기요와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이 각각 배달에 로봇을 투입하며 각자의 방식으로 로봇배달이라는 사업의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배달앱 업계 최초로 로봇배달을 시작한 곳은 요기요입니다. 요기요는 지난해 8월 인천 송도에서 로봇배달을 시작해 지난 2월부터는 강남구 역삼 1동에서도 로봇배달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배달 가능 지역 최대 1.2km 반경 내 로봇배달이 가능한 식당의 음식을 지정된 약속 장소에서 수령하는 방식입니다. 배민도 지난 2월부터 로봇 '딜리(dilly)'를 자체 개발하고 논현동에 위치한 B마트 본사를 중심으로 반경 1.5km 내의 300여개 건물에 B마트 물품을 로봇배달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요기요와 배민 모두 향후 배달 가능 지역과 종류를 늘려나갈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로봇배달은 현재 인천과 강남 일부 지역에서만 서비스되고 있기 때문에 아직 대부분의 이용자들에게는 생소한 형태의 서비스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로봇배달이 운영되는지 직접 확인해봤습니다. 로봇배달, 무엇을 어떻게 배달할까? 요기요는 자율주행 로봇 서비스 기업 '뉴빌리티'와 협업해 배달로봇 '뉴비(NEUBIE)'를 활용해 로봇배달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8월 인천 송도에서 첫 로봇배달을 실시한 이후 지난 2월부터는 서울 강남구 역삼동을 중심으로 권역을 넓혔습니다. 로봇배달 가능 지역 내의 음식점과 연계해 대부분 종류의 음식을 로봇배달로 받아볼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뉴비 안에 담을 수 있는 크기의 음식이라면 대부분 가능하며 배달음식 넓이로 큰 부피를 차지하는 피자의 경우도 작은 사이즈라면 배달이 가능합니다. 서비스 가능 지역에서 앱을 실행해 로봇배달을 선택한 후 배달을 수령할 픽업 장소를 지도에서 고르면 됩니다. 주문이 들어가면 음식점과 가까운 곳에서 대기하고 있는 뉴비가 음식점으로 이동해 음식이 나오기까지 대기하며 음식을 수령한 후에는 픽업 장소로 곧바로 이동하는 방식입니다. 뉴비가 픽업 장소에 도착하면 주문 고객은 앱으로 뉴비의 잠금을 해제해 음식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만일 뉴비를 찾기 어렵다면 '소리로 찾기' 기능을 활용해 소리를 내는 뉴비를 찾는 것도 가능합니다. 배민은 지난 2월부터 자체 개발한 배달로봇 '딜리'로 배달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배민은 배달음식이 아닌 B마트에서 판매하는 품목들만 로봇배달로 주문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딜리들도 강남에 위치한 B마트 본사에서 배달을 위해 대기하고 있습니다. 주문이 들어오면 B마트 본사에서 주문 물품을 포장해 본사 앞에 주차된 딜리에 싣고 배달을 시작합니다. 물품을 담은 딜리는 사람이 빠른 걸음으로 걷는 정도의 속도인 1.5m/s의 속도로 목표지를 향해 나아갑니다. 딜리는 목표지로 설정해 놓은 장소 앞까지 운행이 가능하며 도착 후에는 도착 알람과 함께 딜리를 열 수 있는 링크를 함께 보내줍니다. 주문자는 링크를 통해 딜리를 열어 B마트 물품들을 받고 배달 완료를 확인해 주면 딜리는 다시 원래 위치로 돌아가게 됩니다. 안전하고 빠른 배달…로봇배달만의 장점은? 로봇배달의 장점은 빠른 배차와 높은 배차 성공률에 있습니다. 배달이 거부되거나 지연된 주문에 로봇을 배치하면 이러한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고 고객의 불편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요기요 관계자는 "배차가 잘 안될 수도 있고 거부 사태가 있으면 불만이 생기는데 로봇은 그런 문제가 없다"라며 '현재까지 로봇배달의 배차 성공률은 97%"라고 설명했습니다. 배달 속도 면에서도 일반 라이더가 배달하는 속도와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양사 모두 로봇배달 시연에서 주문부터 배달까지 30분이 걸리지 않으며 빠른 배달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배달비 무료도 큰 장점입니다. 양사는 속도를 고려하면서도 배달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공통적으로 강조합니다. 두 로봇 모두 카메라를 통해 주변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차량이나 행인의 움직임이 가까이 감지되면 즉각 멈추거나 피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또한, 주행 시에는 도로의 옆으로 자동으로 붙어 이동하며 차량과 행인의 이동을 최대한 방해하지 않고 주행하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아울러 자율주행 중 혹여나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배민 관계자는 "딜리는 기본적으로 자율주행이며 만일을 대비해 딜리 한 대 당 한 명의 오퍼레이터가 관제를 맡는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론 아직 서비스 초기 단계인 만큼 해결해야할 문제들도 존재합니다. 기존 라이더와 같이 '도어 투 도어(Door to Door)'로 배달은 아직 어렵습니다. 계단, 높은 턱, 엘리베이터 탑승과 같은 기술적 문제는 물론 아파트 출입과 같은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배민 관계자는 "아파트의 경우 아파트 측과 출입에 관련한 협의가 필요해라 현재는 배달을 못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일부 우려의 시선도 존재합니다. 배달 라이더들 사이에서는 배달로봇에 의해 일자리가 줄어들거나 대체될 수도 있다는 걱정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합니다. 특히, 도로교통법상 배달로봇은 보행자로 취급되기에 라이더와 달리 인도로 자유로이 이동하기에 도심에서 배달로봇이 유리하다는 의견입니다. 하지만 배달로봇이 라이더를 완전히 대체하는 것은 당분간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술적 문제에 대한 해결도 필요하지만 카메라를 활용해 인도를 주행하는 로봇의 특성상 사생활 침해가 일어날 수도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배달로봇에 대해 AI·로봇 전문가들은 "실생활에 접목되는 AI, 로봇 기술 중에는 가장 직접적으로 체감될 기술 중 하나이기에 초기 단계인 지금부터 신중한 기술 축적을 해야 한다"라고 강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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