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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최종면접만 가면 떨어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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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10, 2014, 09:03:13

[언론고시 특강]⑱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인더뉴스>의 청춘 독자들께 촌철살인 언론사 취업팁을 전합니다. [편집자주]

 

[아랑카페 운영자] “필기 결과가 발표나고 면접 일정이 뜨면, 다들 면접스터디 꾸려서 서로 봐주잖아요. 그게 맞는 건지 모르겠어요. 또 의외로 최종면접만 계속 떨어지는 사람들이 많더라고요. 그런 사람은 뭐가 문제인가요?”

 

최근 멘토링했던 한 언론고시 수험생이 던졌던 내게 질문이다. 사실 똑 떨어지는 답은 없다. 최종면접에서 면접관 한 명이 0점을 줬을 수도 있고, 실무평가에서 드러나지 않았던 치명적인 단점이 최종면접에서 부각돼 CEO가 떨어뜨렸을 수도 있다.

 

필자의 멘토 중 한 분은, 필자가 학생 시절 이런 말을 했었다.

 

“5명 뽑는데 한 7등정도 하는 것이지.”

 

종합 점수가 7등 정도가 되니, 어떻게 최종합격을 하냐는 이야기다. 필기시험을 못 봤을 수도 있고, 실무평가 점수가 낮을 수도 있다. 최종면접에서 부실하게 답변을 해서 점수가 깎였을 수도 있다. 하지만 명확한 것은 수험생 자신이 합격하기에는 살짝 모자란평가를 받았다는 점이다.

 

실제로 이렇게 떨어지는 학생들은 수험 현장에서 꽤 많다. 정답은 없겠지만, 탈락의 유형을 추려보면 어느 정도의 경향은 나올 수 있다. 3가지 포인트를 중심으로 이야기해 본다.

 

#1. 필기시험 점수

 

앞선 글에서 언급한 바 있지만, 자신의 논작 실력에 자만심을 가지고 있는 일부 수험생들이 장수생이 된다. 필기시험 점수가 1~2등 수준이었다면 의당 벌써 현직 언론인으로 활동하고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필기 성적은 어정쩡하고, 자꾸 최종에서 떨어지는 수준에서 맴돌게 되니 자신을 잘하는데 심사가 잘못됐다는 식의 생각만 깊어가는 것이다.

 

한때 아나운서 족집게 강사로도 활동을 했던 한 방송사 간부는 남성 아나운서 지망생들에게 필기시험 점수를 강조하기도 했다. 아나운서직의 경우 여성 지원자가 압도적으로 많지만, 여성만 뽑고 남성 합격자가 없는 경우도 종종 있다. 이 때 탈락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필기 1을 해야 한다는 요지였다. 이후 그 분이 강사시절 잠시 가르친 학생 중 상당수가 지상파 등에서 현역 아나운서로 활동하고 있으니 꽤 신빙성이 있겠다.

 

기자나 PD 역시 마찬가지다. 필기시험의 점수를 높이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 자꾸 최종에서 떨어진다면 필기 1등을 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2. 실무평가 과정에서의 점수

 

MBC 같은 회사에서 이런 포인트가 중요하다고들 한다. 필기시험 점수가 좋다고 자만하다가 실무평가에서 그리 좋은 성적을 받지 못하고 떨어지는 것이다. 막상 최종합격자들의 필기성적은 톱3정도는 아닐 수 있다. 하지만 이후 실무평가에서 진검승부를 펼치고, 또 진짜 실력이 뽀록나기 때문이다.

 

실무평가의 주요 시험 과목, 예컨대 기사 작성이나 토론, 리포팅 스킬, 즉석 리포팅, 순발력(상황설정 질문), 즉석 논술 시험(30분 정도 시간 줌), 실무진 면접 등에서 자신이 점수를 까먹고 있지는 않은지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젊은 선배들과 함께 실무평가 모의 시뮬레이션을 해보는 것이다. 한 명씩 모의 평가를 해본다고 가정해도 좋고, 20명 정도의 학생들이 실제로 진행하듯이 해봐도 좋다.

 

#3. 회사에 대한 공부

 

회사의 비전이나 발전 청사진을 전혀 모르고 면접을 보는 경우다. 공영방송의 가치를 중시하고 있는 지상파 방송에서 신문과 방송의 융합을 이야기한다면 낭패다. 종편채널이 있는 신문사에 가서 방송의 공공성을 설파한다면 어떨까. 각각의 이론과 입장에 대해 근거와 찬반 양론이 있겠지만, 회사의 면접장이라는 점을 감안하지 않을 수 없다.

 

이를 위해서는 면접장에 들어서기 전 <기자협회보> 같은 정론 미디어지를 읽어보면서 준비를 하기를 권한다. 언론재단의 월간 <신문과 방송>도 추천할만한 교재다.

 

어릴 적 생각없이 한 말이 부메랑이 돼 돌아올 수도 있다. 대학생 시절 지원 매체에 대해 원색적인 비난을 쏟아놓았던 것이 뒤늦게 밝혀지거나, 인턴 시절 회사 간부들에 대한 험담을 늘어놓는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이 때문에 SNS의 글 한 줄이라도 함부로 올려서는 안 된다.

 

최종면접은 이처럼 여러 가지 요소가 반영돼 있다. 일부 언론사에서는 최종면접 심사위원 각각에게 지원자들이 봤던 논술·작문 답안지 복사본, 실무면접 평가 보고서, 실무평가 답안지 사본 등을 제공, 최종면접에서 심사위원들이 모든 점을 감안해 점수를 매기기도 한다. 어떤 언론사에서는 실무평가위원들이 감안해서 매긴 등수가 최종면접장 임원급 심사위원에게 제공된다.

 

같은 맥락으로, 이전의 전형을 제대로 치지 않고 면접스터디만 했다가는 낭패를 볼 수도 있다. 언론고시에서 맹신이라는 것은 애초부터 있을 수도 없는 것이긴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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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랑카페 운영자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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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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