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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혜민 씨가 하루종일 커피를 달고 살 수 있는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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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06, 2017, 16:11:25

커피 애호가들 사이서 ‘디카페인 커피’ 입소문..茶대신 디카페인 커피 찾아
엔제리너스 판매..스타벅스 출시 한달 만 100만잔 돌파..“커피맛 약하다” 평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직장인 김혜민(34세) 씨는 하루 종일 커피를 입에 달고 산다. 오전에 2샷을 넣은 아메리카노 2잔을 비워내고, 점심 후 입가심으로 오후엔 피곤함을 쫓기 위해 커피를 마신다. 저녁을 먹고도 당연히(?) 마시는데, 잠들기 바로 직전에도 커피를 마시는 데 주저함이 없다. 김 씨는 각성효과가 강한 카페인에 천하무적인 체질로 태어나기라도 한 걸까?


최근 커피 애호가들 사이에서 디카페인 커피(Decaffeinated Coffee)가 뜨고 있다. 우리나라 20세 이상 성인의 경우 하루 한 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고 있는데, 카페인 과다섭취에 대한 부담을 덜기 위해 디카페인 커피를 찾는 것이다. 본격적인 겨울을 앞두고 디카페인 커피 매출이 더욱 늘어날 것이란 전망이다.


6일 커피 전문점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스타벅스코리아는 지난 여름부터 디카페인 커피를 출시해 판매하고 있다. 이번 디카페인 커피는 출시한지 한 달 만에 100만잔을 판매를 돌파했다. 엔제리너스와 커피빈 등 다른 커피전문점도 디카페인 커피를 판매하고 있어 디카페인 커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엔제리너스는 작년 11월 디카페인 '오르조 커피 2종'을 출시해 판매 중이다. 오르조는 이탈리아어로 '보리'라는 뜻으로 보리를 원두처럼 로스팅해 카페인이 없지만, 커피맛과 향은 유지한 제품이다. 보리 특유의 부드럽고 고소한 풍미로 카페인에 약하지만 커피를 즐기고 있는 일부 고객들을 위해 개발됐다.


엔레리너스 관계자는 “커피를 좋아하지만 카페인 부담을 느끼는 고객 중 차음료를 찾는 경우가 있는데, 디카페인으로 커피를 계속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며 “카푸치노와 라떼로 준비돼 있어 지금처럼 날씨가 추워지면 매출이 반짝 오르기도 한다”고 말했다.


국내 커피시장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지난 5월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발간한 커피류 시장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우리나라 20세 이상 성인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은 377잔이다. 하루에 1잔 이상 커피를 마시는 셈으로 지난 5년 간 연평균 7%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디카페인 커피도 커피 애호가들 사이에서 인기가 더 높다. 스타벅스코리아에 따르면 하루 두 잔 이상씩 커피를 마시는 커피 매니아 사이에서 커피의 풍미를 그대로 즐기되 카페인 걱정을 줄일 수 있는 제품으로 입소문이 나고 있다. 여기에 임신 또는 수유 중인 고객들도 디카페인 커피를 찾고 있다.


스타벅스코리아는 지난 8월 출시 한 달 만에 판매된 디카페인 에스프레소 음료가 100만 잔을 넘어섰다. 출시 당시 판매 목표량의 약 1.5배 수치로, 스타벅스 에스프레소 음료 평균 10잔 중 1잔은 디카페인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카페인을 찾는 사람들은 저녁 8~9시 사이에 가장 많다. 저녁 시간대 카페인 섭취를 줄이면서 커피를 즐기려는 고객이 주로 찾는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아직까지 디카페인 커피에 대한 수요가 많지 않기 때문에 커피전문점 전체로 확산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현재 투썸플레이스, 파스쿠찌, 이디야 등에선 디카페인 커피가 메뉴에 없다. 복수의 커피전문점 관계자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여전히 진한맛의 커피가 인기가 있고, 디카페인을 찾는 고객은 제한적이다”면서 “국내 디카페인 커피 공정 규정도 까다로운 편이라서 당분간 출시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장기적으로는 디카페인 커피맛을 향상시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스타벅스 디카페인 커피는 CO2 공정으로 오직 카페인을 제거한 디카페인 원두를 사용해 커피의 맛과 향을 살렸다고 설명한다. 일부 소비자의 경우 디카페인 커피를 일반 커피에 비해 연하기 때문에 확연한 맛 차이가 있다고 평하고 있다.


이와 관련 스타벅스코리아 관계자는 “커피의 맛을 그대로 유지하려고 노력하지만, 아무래도 디카페인 커피의 맛이 밋밋하게 느껴질 수 있다”며 “이 경우 디카페인 대신 음료에 커피 샷을 반으로 줄이는 1/2디카페인을 선택해 커피의 진한 맛은 유지하면서 카페인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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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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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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