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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혜민 씨가 하루종일 커피를 달고 살 수 있는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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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06, 2017, 16:11:25

커피 애호가들 사이서 ‘디카페인 커피’ 입소문..茶대신 디카페인 커피 찾아
엔제리너스 판매..스타벅스 출시 한달 만 100만잔 돌파..“커피맛 약하다” 평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직장인 김혜민(34세) 씨는 하루 종일 커피를 입에 달고 산다. 오전에 2샷을 넣은 아메리카노 2잔을 비워내고, 점심 후 입가심으로 오후엔 피곤함을 쫓기 위해 커피를 마신다. 저녁을 먹고도 당연히(?) 마시는데, 잠들기 바로 직전에도 커피를 마시는 데 주저함이 없다. 김 씨는 각성효과가 강한 카페인에 천하무적인 체질로 태어나기라도 한 걸까?


최근 커피 애호가들 사이에서 디카페인 커피(Decaffeinated Coffee)가 뜨고 있다. 우리나라 20세 이상 성인의 경우 하루 한 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고 있는데, 카페인 과다섭취에 대한 부담을 덜기 위해 디카페인 커피를 찾는 것이다. 본격적인 겨울을 앞두고 디카페인 커피 매출이 더욱 늘어날 것이란 전망이다.


6일 커피 전문점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스타벅스코리아는 지난 여름부터 디카페인 커피를 출시해 판매하고 있다. 이번 디카페인 커피는 출시한지 한 달 만에 100만잔을 판매를 돌파했다. 엔제리너스와 커피빈 등 다른 커피전문점도 디카페인 커피를 판매하고 있어 디카페인 커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엔제리너스는 작년 11월 디카페인 '오르조 커피 2종'을 출시해 판매 중이다. 오르조는 이탈리아어로 '보리'라는 뜻으로 보리를 원두처럼 로스팅해 카페인이 없지만, 커피맛과 향은 유지한 제품이다. 보리 특유의 부드럽고 고소한 풍미로 카페인에 약하지만 커피를 즐기고 있는 일부 고객들을 위해 개발됐다.


엔레리너스 관계자는 “커피를 좋아하지만 카페인 부담을 느끼는 고객 중 차음료를 찾는 경우가 있는데, 디카페인으로 커피를 계속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며 “카푸치노와 라떼로 준비돼 있어 지금처럼 날씨가 추워지면 매출이 반짝 오르기도 한다”고 말했다.


국내 커피시장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지난 5월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발간한 커피류 시장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우리나라 20세 이상 성인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은 377잔이다. 하루에 1잔 이상 커피를 마시는 셈으로 지난 5년 간 연평균 7%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디카페인 커피도 커피 애호가들 사이에서 인기가 더 높다. 스타벅스코리아에 따르면 하루 두 잔 이상씩 커피를 마시는 커피 매니아 사이에서 커피의 풍미를 그대로 즐기되 카페인 걱정을 줄일 수 있는 제품으로 입소문이 나고 있다. 여기에 임신 또는 수유 중인 고객들도 디카페인 커피를 찾고 있다.


스타벅스코리아는 지난 8월 출시 한 달 만에 판매된 디카페인 에스프레소 음료가 100만 잔을 넘어섰다. 출시 당시 판매 목표량의 약 1.5배 수치로, 스타벅스 에스프레소 음료 평균 10잔 중 1잔은 디카페인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카페인을 찾는 사람들은 저녁 8~9시 사이에 가장 많다. 저녁 시간대 카페인 섭취를 줄이면서 커피를 즐기려는 고객이 주로 찾는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아직까지 디카페인 커피에 대한 수요가 많지 않기 때문에 커피전문점 전체로 확산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현재 투썸플레이스, 파스쿠찌, 이디야 등에선 디카페인 커피가 메뉴에 없다. 복수의 커피전문점 관계자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여전히 진한맛의 커피가 인기가 있고, 디카페인을 찾는 고객은 제한적이다”면서 “국내 디카페인 커피 공정 규정도 까다로운 편이라서 당분간 출시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장기적으로는 디카페인 커피맛을 향상시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스타벅스 디카페인 커피는 CO2 공정으로 오직 카페인을 제거한 디카페인 원두를 사용해 커피의 맛과 향을 살렸다고 설명한다. 일부 소비자의 경우 디카페인 커피를 일반 커피에 비해 연하기 때문에 확연한 맛 차이가 있다고 평하고 있다.


이와 관련 스타벅스코리아 관계자는 “커피의 맛을 그대로 유지하려고 노력하지만, 아무래도 디카페인 커피의 맛이 밋밋하게 느껴질 수 있다”며 “이 경우 디카페인 대신 음료에 커피 샷을 반으로 줄이는 1/2디카페인을 선택해 커피의 진한 맛은 유지하면서 카페인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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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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