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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혜민 씨가 하루종일 커피를 달고 살 수 있는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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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06, 2017, 16:11:25

커피 애호가들 사이서 ‘디카페인 커피’ 입소문..茶대신 디카페인 커피 찾아
엔제리너스 판매..스타벅스 출시 한달 만 100만잔 돌파..“커피맛 약하다” 평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직장인 김혜민(34세) 씨는 하루 종일 커피를 입에 달고 산다. 오전에 2샷을 넣은 아메리카노 2잔을 비워내고, 점심 후 입가심으로 오후엔 피곤함을 쫓기 위해 커피를 마신다. 저녁을 먹고도 당연히(?) 마시는데, 잠들기 바로 직전에도 커피를 마시는 데 주저함이 없다. 김 씨는 각성효과가 강한 카페인에 천하무적인 체질로 태어나기라도 한 걸까?


최근 커피 애호가들 사이에서 디카페인 커피(Decaffeinated Coffee)가 뜨고 있다. 우리나라 20세 이상 성인의 경우 하루 한 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고 있는데, 카페인 과다섭취에 대한 부담을 덜기 위해 디카페인 커피를 찾는 것이다. 본격적인 겨울을 앞두고 디카페인 커피 매출이 더욱 늘어날 것이란 전망이다.


6일 커피 전문점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스타벅스코리아는 지난 여름부터 디카페인 커피를 출시해 판매하고 있다. 이번 디카페인 커피는 출시한지 한 달 만에 100만잔을 판매를 돌파했다. 엔제리너스와 커피빈 등 다른 커피전문점도 디카페인 커피를 판매하고 있어 디카페인 커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엔제리너스는 작년 11월 디카페인 '오르조 커피 2종'을 출시해 판매 중이다. 오르조는 이탈리아어로 '보리'라는 뜻으로 보리를 원두처럼 로스팅해 카페인이 없지만, 커피맛과 향은 유지한 제품이다. 보리 특유의 부드럽고 고소한 풍미로 카페인에 약하지만 커피를 즐기고 있는 일부 고객들을 위해 개발됐다.


엔레리너스 관계자는 “커피를 좋아하지만 카페인 부담을 느끼는 고객 중 차음료를 찾는 경우가 있는데, 디카페인으로 커피를 계속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며 “카푸치노와 라떼로 준비돼 있어 지금처럼 날씨가 추워지면 매출이 반짝 오르기도 한다”고 말했다.


국내 커피시장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지난 5월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발간한 커피류 시장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우리나라 20세 이상 성인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은 377잔이다. 하루에 1잔 이상 커피를 마시는 셈으로 지난 5년 간 연평균 7%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디카페인 커피도 커피 애호가들 사이에서 인기가 더 높다. 스타벅스코리아에 따르면 하루 두 잔 이상씩 커피를 마시는 커피 매니아 사이에서 커피의 풍미를 그대로 즐기되 카페인 걱정을 줄일 수 있는 제품으로 입소문이 나고 있다. 여기에 임신 또는 수유 중인 고객들도 디카페인 커피를 찾고 있다.


스타벅스코리아는 지난 8월 출시 한 달 만에 판매된 디카페인 에스프레소 음료가 100만 잔을 넘어섰다. 출시 당시 판매 목표량의 약 1.5배 수치로, 스타벅스 에스프레소 음료 평균 10잔 중 1잔은 디카페인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카페인을 찾는 사람들은 저녁 8~9시 사이에 가장 많다. 저녁 시간대 카페인 섭취를 줄이면서 커피를 즐기려는 고객이 주로 찾는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아직까지 디카페인 커피에 대한 수요가 많지 않기 때문에 커피전문점 전체로 확산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현재 투썸플레이스, 파스쿠찌, 이디야 등에선 디카페인 커피가 메뉴에 없다. 복수의 커피전문점 관계자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여전히 진한맛의 커피가 인기가 있고, 디카페인을 찾는 고객은 제한적이다”면서 “국내 디카페인 커피 공정 규정도 까다로운 편이라서 당분간 출시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장기적으로는 디카페인 커피맛을 향상시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스타벅스 디카페인 커피는 CO2 공정으로 오직 카페인을 제거한 디카페인 원두를 사용해 커피의 맛과 향을 살렸다고 설명한다. 일부 소비자의 경우 디카페인 커피를 일반 커피에 비해 연하기 때문에 확연한 맛 차이가 있다고 평하고 있다.


이와 관련 스타벅스코리아 관계자는 “커피의 맛을 그대로 유지하려고 노력하지만, 아무래도 디카페인 커피의 맛이 밋밋하게 느껴질 수 있다”며 “이 경우 디카페인 대신 음료에 커피 샷을 반으로 줄이는 1/2디카페인을 선택해 커피의 진한 맛은 유지하면서 카페인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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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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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2025.11.03 09:02:25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기아 3분기 영업이익이 시장 컨센서스를 밑돌았지만, 증권사들의 목표주가 상향조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내년 미국 관세부담이 줄고 신차 효과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이유입니다. 기아는 지난 31일 3분기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8.2% 증가한 28조7000억원, 영업이익은 49.2% 감소한 1조5000억원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업이익은 시장 컨센서스 2조1000억원을 하회했습니다. 김광식 교보증권 연구원은 "영업이익 컨센서스 하회는 관세 영향 1조2000억원, 품질비용 3930억원, 인센티브 2640억원 등 비용영향으로 분석된다"고 전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그러나 목표가를 12만3000원에서 14만5000원으로 높였습니다. 김 연구원은 "미국과 관세협상 타결로 내년 관세영향은 예상보다 1조4000억원 감소한 2조7000억원으로 추정돼 내년부터 이익증가가 예상된다"며 "북미시장에서 1분기와 1분기중에 볼륨SUV-HEV 모델 투입에 따른 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절감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문제는 유럽/인도 경쟁 과열"이라며 "유럽은 ICE/HEV 신차 투입(올해 3분기 Stonic/K4 /Sportage F/L, 올해 4분기 EV5)에 따른 4분기와 내년 1분기 점유율 확장여부를 확인해야 하고, 인도는10월 GST(상품/서비스세) 대규모 인하(자동차 28%->18%) 단행돼 수요회복 국면에 진입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신차 통한 유럽/인도 점유율 회복 추세만 확인된다면 넉넉한 업사이드 확보가 가능하다"고 짚었습니다. 김성래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주가를 13만5000억원으로 높이고 "관세협상 타결에 따라 내년 관세부담 경감을 영업이익이 개선되고 친환경차 중심의 신차판매 확대를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제품믹스개선이 개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 김 연구원은 "종전 25% 관세 하에서 내년 관세부담이 3조9000억원(매출 대비 3.3%) 예상됐으나 관세 15% 타결에 따라 약 2조4000억원(매출 대비 2.0%) 수준으로 관세 부담이 경감돼 내년 영업이익 추정치는 기존 25% 관세 기준 대비 17.2%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또한 "내년에도 신차 출시가 확대됨에 따라, 신차 효과를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완화로 수익성이 회복하는 흐름이 기대된다"며 "미국의 경우 수요가 강한 HEV 중심의 현지 생산 확대(텔루라이드, 스포티지 등)를 통해 미국 판매량 증가와 관세 영향 최소화 통한 수익성 확대를 동시에 추구할 것이며, 유럽의 경우도 슬로박 공장의 전동화 전환으로 인한 단산 영향이 마무리되고, 올해 하반기 출시된 EV4, EV5의 판매 본격화와 내년 상반기 EV2 출시로 BEV 풀라인업을 구축하며 BEV 중심 점유율 확대가 예상된다"고 전망했습니다. 박광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5만원으로 높였습니다. 박 연구원은 "관세 리스크 경감, 엔비디아와 협력 기대감, 배당매력이 상향조정 이유"라며 "다만 유렵 EV 경쟁 재심화, 환율 변동성, 소프트웨어 중심 신차 초기 품질비용은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하늘 NH투자증권 연구원도 목표가를 15만원으로 상향조정하고 "4분기부터 본격적인 신차 출시 사이클에 돌입한다"며 "유럽 4분기 스포티지 PE(Product Enhancement, 상품성 개선), 스토닉 PE, K4, EV4, EV5, 26년 1분기 EV2 출시 예정이며, 미국은 내년 1분기 텔룰라이드 2세대, 하반기 셀토스 HEV 출시 예정, Ceed 단산으로 인한 슬로바키아 공장 생산량 감소는 EV4, EV2 생산 확대에 따라 가동률 회복할 전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창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4만5000원으로 높이고 "단기적으로는 관세율 인하에 따른 가격 경쟁력 확보가 긍정적이며 장기적으로는 내년 2월 출시되는 2세대 델루라이드와 HEV 라인업 확장(기존 중형 중심에서 델루라이드 HEV로 대형급. 셀토스 HEV로 소형급까지 대응)에 따른 점유율 확대가 긍정적 요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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