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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하려면 아이디어 내놔’..지방은행, 취준생에 갑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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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07, 2017, 06:11:00

부산·경남은행, 자소서에 모바일 앱 홍보 아이디어 요구..“회사에 대한 관심도 파악”
취준생들, 울며 겨자먹기로 앱 다운로드..“입사도 안 한 지원자에게 애사심 왜 찾나”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아니, 왜 자기들도 풀지 못 한 어려운 숙제를 지원자들에게 떠넘기는 건가요?”(은행 지원자)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목적보다는 회사(은행)에 대한 관심도를 알아보기 위해서 관련 문항을 넣었습니다.”(지방은행 관계자)

일부 지방 은행들이 '디지털 인재를 찾는다'는 목적으로 자사의 앱을 다운받게 하거나 홍보방안을 요구하고 있어 입사 지원자들로부터 빈축을 사고 있다. 일부 지원자들은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갑질이 아니냐”며 비난까지 하고 있다.

7일 은행권에 따르면 주요 지방은행인 부산은행과 경남은행 등은 올 하반기 신입사원 자소서 항목에 자사의 모바일 플랫폼을 홍보할 수 있는 아이디어나 개선점 등을 요구했다.

BNK금융지주 소속인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은 각 은행의 모바일 앱인 ‘썸 뱅크’와 ‘투유 뱅크’를 널리 홍보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자소서를 통해 물어봤다.

DGB금융지주 소속 대구은행의 경우에는 작년 말 채용에서 자사의 모바일 앱 ‘아이M뱅크’의 개선점을 자소서에서 요구하기도 했다.

이 항목들은 선택이 아닌 필수 기재 사항이다보니, 지원자들은 해당 항목을 작성하기 위해 모바일 앱을 다운받을 수밖에 없다. 대다수의 지원자 입장에서는 당장 사용하지도, 앞으로 사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앱을 설치하게 되는 셈이다. 

금융권 취업준비생 A씨는 “취업이 급선무인 지원자는 당장 서류통과를 위해 평소 거래하지도 않는 은행의 모바일 앱을 다운받게 된다”며 “단지 자소서 항목을 채우려는 목적으로 앱을 다운받았으니,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를 리 만무하다”고 말했다.

이러한 지원자의 의견에 대해 지방은행 측은 지원자들로부터 좋은 아이디어를 얻으려는 목적이 그리 크지 않다고 말한다. 지원 은행에 대한 관심도나 애사심 등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이 더 강하다는 것. 

모 지방은행 관계자는 “지방은행은 시중은행에 비해 인지도가 낮고, 근무지가 대부분 지방이기 때문에 신입직원들이 입사 후 이직하는 사례가 자주 있었다”며 “은행 입장에서는 능력도 중요하지만, 신입직원이 얼마나 애착을 가지고서 회사를 다닐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고민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지원자들은 은행 측의 설명을 이해하기 어렵다는 반응이다. 취업준비생 B씨는 “회사가 해결하지 못한 일을 왜 직원도 아닌 지원자들에게 물어보는지 도통 모르겠다”며 “애당초 아직 입사도 하지 않은 지원자 신분의 준비생들에게 애사심을 찾는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과거 일부 시중은행들도 이와 유사한 항목을 자소서에 넣었던 적이 있다. 신한은행의 경우 지난 2014년 하반기 자소서 항목에 ‘본인 거주지 인근 신한은행 영업점을 방문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영업점의 영업 환경과 인근 타 은행 영업점 대비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전략을 기술하시오’라는 내용이 있었다.

이밖에 우리은행도 같은 해에 ‘우리은행 영업점과 다른 시중은행 영업점을 방문하시고 우리은행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점과 개선해야 할 점을 비교 설명해 주십시오’라는 문항을 자소서에 명시한 바 있다. 이들 은행들은 논란이 일자 자소서 항목에서 이러한 질문을 삭제했다.

모 시중은행 관계자는 “당시 지원자에게 영업지점 방문을 요구했던 것은 회사에 대한 관심도를 보려는 것이었는데, 과도하다는 지적이 있어 자소서에서 뺐다”며 “회사에 대한 지원자의 관심도를 평가하고 싶은 것은 모든 기업들의 희망이지만, 그 방식에 있어서는 좀 더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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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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