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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하려면 아이디어 내놔’..지방은행, 취준생에 갑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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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07, 2017, 06:11:00

부산·경남은행, 자소서에 모바일 앱 홍보 아이디어 요구..“회사에 대한 관심도 파악”
취준생들, 울며 겨자먹기로 앱 다운로드..“입사도 안 한 지원자에게 애사심 왜 찾나”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아니, 왜 자기들도 풀지 못 한 어려운 숙제를 지원자들에게 떠넘기는 건가요?”(은행 지원자)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목적보다는 회사(은행)에 대한 관심도를 알아보기 위해서 관련 문항을 넣었습니다.”(지방은행 관계자)

일부 지방 은행들이 '디지털 인재를 찾는다'는 목적으로 자사의 앱을 다운받게 하거나 홍보방안을 요구하고 있어 입사 지원자들로부터 빈축을 사고 있다. 일부 지원자들은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갑질이 아니냐”며 비난까지 하고 있다.

7일 은행권에 따르면 주요 지방은행인 부산은행과 경남은행 등은 올 하반기 신입사원 자소서 항목에 자사의 모바일 플랫폼을 홍보할 수 있는 아이디어나 개선점 등을 요구했다.

BNK금융지주 소속인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은 각 은행의 모바일 앱인 ‘썸 뱅크’와 ‘투유 뱅크’를 널리 홍보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자소서를 통해 물어봤다.

DGB금융지주 소속 대구은행의 경우에는 작년 말 채용에서 자사의 모바일 앱 ‘아이M뱅크’의 개선점을 자소서에서 요구하기도 했다.

이 항목들은 선택이 아닌 필수 기재 사항이다보니, 지원자들은 해당 항목을 작성하기 위해 모바일 앱을 다운받을 수밖에 없다. 대다수의 지원자 입장에서는 당장 사용하지도, 앞으로 사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앱을 설치하게 되는 셈이다. 

금융권 취업준비생 A씨는 “취업이 급선무인 지원자는 당장 서류통과를 위해 평소 거래하지도 않는 은행의 모바일 앱을 다운받게 된다”며 “단지 자소서 항목을 채우려는 목적으로 앱을 다운받았으니,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를 리 만무하다”고 말했다.

이러한 지원자의 의견에 대해 지방은행 측은 지원자들로부터 좋은 아이디어를 얻으려는 목적이 그리 크지 않다고 말한다. 지원 은행에 대한 관심도나 애사심 등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이 더 강하다는 것. 

모 지방은행 관계자는 “지방은행은 시중은행에 비해 인지도가 낮고, 근무지가 대부분 지방이기 때문에 신입직원들이 입사 후 이직하는 사례가 자주 있었다”며 “은행 입장에서는 능력도 중요하지만, 신입직원이 얼마나 애착을 가지고서 회사를 다닐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고민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지원자들은 은행 측의 설명을 이해하기 어렵다는 반응이다. 취업준비생 B씨는 “회사가 해결하지 못한 일을 왜 직원도 아닌 지원자들에게 물어보는지 도통 모르겠다”며 “애당초 아직 입사도 하지 않은 지원자 신분의 준비생들에게 애사심을 찾는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과거 일부 시중은행들도 이와 유사한 항목을 자소서에 넣었던 적이 있다. 신한은행의 경우 지난 2014년 하반기 자소서 항목에 ‘본인 거주지 인근 신한은행 영업점을 방문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영업점의 영업 환경과 인근 타 은행 영업점 대비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전략을 기술하시오’라는 내용이 있었다.

이밖에 우리은행도 같은 해에 ‘우리은행 영업점과 다른 시중은행 영업점을 방문하시고 우리은행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점과 개선해야 할 점을 비교 설명해 주십시오’라는 문항을 자소서에 명시한 바 있다. 이들 은행들은 논란이 일자 자소서 항목에서 이러한 질문을 삭제했다.

모 시중은행 관계자는 “당시 지원자에게 영업지점 방문을 요구했던 것은 회사에 대한 관심도를 보려는 것이었는데, 과도하다는 지적이 있어 자소서에서 뺐다”며 “회사에 대한 지원자의 관심도를 평가하고 싶은 것은 모든 기업들의 희망이지만, 그 방식에 있어서는 좀 더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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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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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으뜸가전사업’ 동참으로 가전제품 매출 20 이상 증가

삼성전자, ‘으뜸가전사업’ 동참으로 가전제품 매출 20% 이상 증가

2025.09.30 09:27:2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는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제품의 판매가 정부의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이하 으뜸가전사업)'에 동참한 지난 2개월간 전년 동기 대비 약 20% 증가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으뜸가전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 총괄, 한국에너지공단 주관으로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제품을 구매할 경우 구매 금액의 10%, 1인당 최대 30만원까지 환급해 주는 사업입니다. 삼성전자는 으뜸가전사업에 맞춰 에너지를 절감하는 AI 기능을 갖춘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가전을 선보이는 한편, 으뜸가전사업에 대한 고객 안내를 강화하고 다양한 구매 혜택도 제공해 왔습니다. 최대 30만원의 정부 환급 혜택과 삼성전자가 제공하는 최대 10%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 등 구매 혜택에 더해 고효율 가전 구매로 인한 실질적인 전기료 절감 효과가 소비자 수요를 이끌어 낸 것으로 분석됩니다. 특히, 에어컨·세탁기·냉장고는 기본 성능은 물론 에너지 효율을 높여주는 AI 기능을 갖춰 전기료 절감을 중시하는 소비자 호응을 받았습니다. 고효율 에어컨과 세탁기 판매는 전년보다 20% 이상 늘어났으며 냉장고 판매도 15% 이상 상승했습니다. 이에 7~8월 두 달간 전체 삼성전자 가전 판매 중 '에너지소비효율1등급' 가전 매출이 약 40%를 차지했습니다. 삼성전자 '비스포크 AI 무풍콤보 갤러리' 에어컨은 무풍 모드 사용 시 소비 전력을 최대 90%까지 절약할 수 있고 기존 제습 기능 대비 에너지 사용량을 최대 30%까지 절전해 주는 '쾌적 제습' 기능을 지원합니다. 일체형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 세탁건조기는 세탁물 1kg 세탁 시 소비전력량이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최저 기준보다 45% 더 낮으며 'AI 절약모드'로 세탁 시 최대 60%, 건조 시 최대 30%까지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냉장고 모델인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 키친핏 맥스' 냉장고에는 'AI 하이브리드 쿨링' 기능이 탑재되어 냉각 효율을 높였습니다. 'AI 하이브리드 쿨링'은 사용 환경을 감지해 상황에 따라 최적의 효율을 내는 냉각 방식으로 에너지를 절약해 줍니다. 김용훈 삼성전자 한국총괄 상무는 "에너지소비효율1등급 제품 중에서도 'AI 가전 3대장'이 높은 에너지효율과 AI 기능을 모두 갖춰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어 판매를 견인했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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