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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즈치킨이 뭐길래..네네치킨-bhc, 법정서 ‘계(鷄)싸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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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07, 2017, 17:11:24

네네치킨, ‘뿌링클’이 ‘스노윙 치킨’ 따라했다 소송제기..“치즈치킨 원조는 우리”
bhc, ‘뿌링클’ 네네치킨 제품과 전혀다른 콘셉트..근거 없는 소송에 법적 대응

[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네네치킨과 bhc가 치즈치킨의 특허권을 두고 법정 공방이 예고되고 있다. 네네치킨이 경쟁업체 bhc를 상대로 특허권 침해 소송을 제기했지만, bhc측은 일방적인 주장이라며 맞소송을 검토하고 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네네치킨은 “bhc의 ‘뿌링클 치킨’이 자사의 ‘스노윙 치킨’을 따라했다“며 뿌리클 치킨의 폐기를 요구하는 특허권 침해 금지 청구 소장을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제출했다. 이에 bhc는 “근거없는 이야기”라며 맞서고 있다.

네네치킨은 2009년 스노윙 치킨을 출시하고 올해 1월

스노윙 치즈치킨 조리방법'을 국내 특허 출원했다. bhc의 뿌링클 치킨은 지난 2014년 11월 출시됐다.


bhc 측은 “특히 특허 침해 부분에 대해서는 전혀 이해할 수 없고 침해한 적도 없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네네치킨이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제출한 소장에 따르면 bhc의 뿌링클 치킨에 대한 성분조사 결과, 총 16개 원재료의 성분이 ‘스노윙 시즈닝(야채)’과 동일하고 나머지 2개 성분은 ‘스노윙 시즈닝(치즈)’의 성분과 같은 것으로 확인됐다.


네네치킨 관계자는 “bhc 관계자가 지난 8월 모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뿌링클 치킨이 국내 치즈치킨 원조라고 홍보해 사실을 호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bhc측은 즉각 해명자료를 통해 네네치킨의 일방적인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bhc측은 “뿌링클은 엄연히 bhc만의 원료 배합과 제조방법으로 개발됐으며 뿌링클이 특허를 침해했다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항의했다.


네네치킨이 주장하는 같은 성분도 bhc 제품은 베타믹스, 제조공법, 시즈닝 등 전혀 다르게 제조되고 있다는 것이다.


bhc는 “뿌링클은 2014년 11월 출시됐고 네네치킨측의 스노윙 치즈치킨 특허는 2017년 1월에 등록됐다”며 “이는 네네치킨의 특허침해 주장이 억측이라 판단되고 법을 통해 제대로 된 진실을 규명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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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지 기자 cho.e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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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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